뷰 본문
두아 리파와 블랙핑크가 콜라보를 통해 신곡 'Kiss And Make Up'을 발표했다. 지금 이 글을 쓰고 있는 시간(10월 21일 9시 30분) 기준으로 반응이 뜨겁다.
거짓말 아니다. 차트 성적을 보라. 아이튠즈 팝 차트 2위, 세계에서 가장 큰 스트리밍 사이트인 스포티파이의 'Today's Top Hits'에서는 당당히 1위에 올랐다. 어디 이뿐인가. 뮤직비디오가 정식 발표되지 않았음에도, 유튜브에서는 오디오 버전만으로 1150만뷰를 훌쩍 넘어버렸다.
먼저, 팝 음악을 꾸준히 듣는 사람들에게 두아 리파는 낯선 이름이 아니다. 그는 속된 말로 요즘 가장 핫한 가수 중에 하나다. 그 중에서도 바로 이 곡 'New Rules'는 영국 차트 1위, 빌보드 차트 6위를 기록하며 세계적인 인기를 모았던 바 있다. 또, 최근에는 세계적인 DJ 캘빈 해리스(Calvin Harris)와 함께 발표한 곡 'One Kiss'로 영국 차트 정상에 장기간 오르기도 했다.
블랙핑크의 해외 인기도 장난 아니다. 일례로, 그들의 대표곡이라 할 '뚜두뚜두'는 유튜브 조회수만 4억 3천만뷰 이상을 기록했다. 혹시 아직도 이 곡의 뮤직비디오를 못 봤나? 영상미가 정말이지 끝내주니 꼭 감상해보길 바란다.
시간이 되면 '뚜두뚜두 reaction' 치고 국내 아닌 해외 팬들이 리액션 비디오 올려놓은 것도 같이 보면 더 좋다. 찾기 귀찮다고? 밑에 영상을 달아둘테니 이걸 보면 된다.
물론 중요한 건 단지 뮤직비디오만 훌륭한 게 아니라는 점이다. '뚜두뚜두'는 음악도 환상적이다. 세련되면서도 강렬한 비트는 물론, 중간의 템포 전환을 들을 때마다 나는 진심 소름이 돋을 지경이다.
'Kiss And Make Up'은 두아 리파와 블랙핑크가 함께 발표한 곡이다. 이 곡이 탄생하게 된 배경을 요약하면 이렇다. 두아 리파 내한 공연에 블랙 핑크 멤버들 중 리사와 제니가 왔고, 공연이 끝나고 만났다고 한다.
이후 콜라보를 먼저 제안한 건 두아 리파였다. 자신이 쓴 곡을 함께 발표하자고 얘기를 했고, 블랙핑크가 흔쾌히 수락하면서 바로 이 곡 'Kiss And Make Up'이 세상의 빛을 보게 된 것이다.
곡을 들어보면 알겠지만, 블랙핑크가 작은 지분으로 참여했다고 추측하면 그것은 경기도 오산이다. 노래 비중은 거의 5:5로 동일하다. 원래 가사는 영어 가사였는데 블랙핑크가 자신들의 파트를 한글로 바꿨다고 한다. 즉, 영어와 한글이 혼재된 노래인 셈이다.
어떤가. 빌보드에서는 이 곡을 "중독성이 대단하다"고 호평했다. 나 역시 비슷한 의견이다. 두아 리파 특유의 작곡 패턴이 있는데 이게 블랙핑크와 이렇게까지 잘 어울릴 줄은 예상 못해서 좀 많이 놀랐다.
이렇게 해외 가수가 '먼저' 콜라보를 요청해서 함께 곡을 발표하게 된 경우는 이 외에도 꽤 여럿이다. 예전에는 상상도 못했던 일 아닌가. 그 중 대표적인 노래 하나 달아둔다. 샤이니의 '키'가 이어스 앤 이어스(Years & Years)의 곡에 참여한 'If You're Over Me'다. 이 노래, 정말 깔끔하게 잘 나다.
이 외에도
해외X국내 가수의
또 다른 역대급 콜라보가 궁금하다면
밑의 글을 클릭해보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