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 본문
빌보드 200 Albums 차트가 화제다. 단어 그대로, '매주 미국에서 가장 많이 팔린 앨범을 순위 매기는 차트'라고 보면 된다. 얼마 전 방탄소년단의 신보 <LOVE YOURSELF 轉 'Tear'>가 역사적인 넘버원을 기록해 화제가 된 것, 이제는 온 국민이 다 알고 있지 않을까 싶다. 그것도, 발매된 그 주에 1위에 오른, 핫 샷 넘버원 데뷔였다.
이렇듯 앨범 발매와 동시에 1위를 차지한 앨범도 있지만, 발매 이후 빠른 상승세를 보여주며 1위의 영광을 안은 앨범들도 있다. 과연 어떤 뮤지션들이 있을까.
힙합 전설 노토리어스 비아이지의 최후의 앨범이자 최고 명반. 이 음반을 발매하기 불과 16일 전에 총격으로 사망해 "죽음 이후의 삶"이라는 타이틀이 더욱 의미심장하게 다가왔던 앨범이기도 하다. 발매된 주에는 176위에 올랐다가 그 다음 주 1위로 곧장 치고 올라갔다.
싱글로는 'Mo Money Mo Problems', 'Hypnotize' 등이 크게 히트했다. 두 곡 모두 힙합 역사에 있어 손꼽히는 클래식으로 인정 받는다.
1990년대 그런지/얼터너티브 록을 대표하는 밴드 펄 잼의 3집 앨범. 발매된 주에는 173위에 그쳤지만, 1주일 뒤 차트에서 정상을 밟으며 커다란 인기를 누렸다.
학창 시절 테이프가 마르고 닳도록 듣던 앨범이기도 하다. 해설지를 이무영 평론가가 썼던 것까지도 기억난다. 얼마 전에 이 음반 바이닐(LP)로 구비했다. 물론 비닐은 안 뜯을 거다. 내가 왜 비닐을 안 뜯는지는 예전에 출연했던 마이 리틀 텔레비전을 참고하기 바란다. 다시 보기 아직 가능할 거다.
라디오헤드의 광팬으로서 내가 항상 주장하는 것, 다름 아닌 'Creep'보다 훌륭한 곡이 무진장 많은데 왜 'Creep'만 찾느냐는 거다.
그 중에서도 <The Bends>(1995), <OK Computer>(1997), <Kid A>(2000), 그리고 이 앨범 <In Rainbows>는 라디오헤드의 4대 걸작이라고 부를 만하다. 어떤 음반이 더 좋은지 우열을 가리기 어려울 정도로 다 '짱'이라고 보면 된다.
이 음반 156위로 데뷔한 뒤 1위를 찍었다. 끝내주는 싱글이 여러곡 있지만, 그 중에서도 내가 가장 애정하는 곡으로 딱 2개 골랐다.
타이틀과는 달리 1964년에 발매된 비틀스의 앨범이다. 미국으로 한정하면 총 7번째에 해당되는 음반이기도 하다.
수록곡들의 대부분은 같은 해에 발표한 <Beatles For Sale>과 동일하다. 여기에 몇 곡이 더 추가되어 발매된 형식이라고 보면 된다.
좋은 곡들이 무더기로 담겨져 있지만, 백미는 역시 존 레넌의 가녀린 보컬이 돋보이는 'I Feel Fine'이라고 할 수 있겠다. 첫주에는 빌보드 앨범 차트 98위, 그 다음 주에 1위를 기록했다.
거의 전 앨범이 명반으로 손꼽히는 비틀스이지만, 그 중에서도 명반을 얘기할 때 빠짐없이 리스트에 이름을 올리는 초걸작이다. 밥 딜런(Bob Dylan)으로부터 영향 받은 포크의 정서를 음반 전체에 걸쳐 느낄 수 있는 작품이기도 하다. 그만큼 서정적이고, 멜로디가 아름다운 곡들이 대거 실려 있다. 첫주에 60위, 일주일이 지난 뒤에는 넘버원에 올라섰다.
아직 비틀스를 잘 모른다면 일단 다음 네 곡부터 감상해보길 권한다. 'Norwegian Wood (This Bird Has Flown)', 'Michelle', 'Girl', 'In My Life'. 이 중 ''Norwegian Wood (This Bird Has Flown)'는 한국어로 '노르웨이의 숲'이라 번역되었지만, 틀렸다. 가사를 보면, 정확하게는 '노르웨이산 가구'라고 번역해야 맞다.
무라카미 하루키의 소설은 어떻게 되는 거냐고 질문할 수 있을 거다. 그건, 무라카미 하루키가 '일부러' <노르웨이의 숲>이라고 해석한 것이다. 그게 소설의 분위기와 더 잘 맞을 것 같다는 이유에서였다고 한다.
- In My Life (Remastered 2009)The Beatles - In My Life (Remastered 2009)음악듣기음악듣기
- Michelle (Remastered 2009)The Beatles - Michelle (Remastered 2009)음악듣기음악듣기
- Girl (Remastered 2009)The Beatles - Girl (Remastered 2009)음악듣기음악듣기
- Norwegian Wood (This Bird Has Flown) (Remastered 2009)The Beatles - Norwegian Wood (This Bird Has Flown) (Remastered 2009)음악듣기음악듣기
내 판단에 방탄소년단의 인기는 앞으로도 꽤나 오래 지속될 것 같다. 무엇보다 지난 앨범에 이어 '연속'으로 앨범 차트 톱 10에 들었다는 점에서 알 수 있듯, 미국 내 그들의 기반은 우리의 예상보다 훨씬 탄탄한 것이 분명하다.
어쨌든, 이번 주에는 방탄소년단처럼 '놀라운 도약'을 보여주며 '1위'에 올랐던 다른 앨범들을 꼽아봤다. 방탄소년단 앨범 내 수록곡들에 대한 글은 내가 지난 주에 쓴 밑의 글을 참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