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필더무비

미국인들이 조커를 무서워한 이유는 이남자때문

영화 <조커> 트라비아 & 비하인드 스토리 모음

241,342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1.영화 <조커>에 영향을 준 작품들은?

출처Kuzu Sai

제작진은 조커가 광기에 휩싸이게 된 계기를 다룬 앨런 무어의 코믹북 '킬링 조크'와 마틴 스콜세지 감독의 영화 <택시 드라이버>, <분노의 주먹>, <코미디의 왕>으로부터 영향을 받았다고 밝혔다.


2.<조커> 캐스팅 전 슈퍼히어로 캐릭터 제안만 두 번 받았던 호아킨 피닉스

출처ethanhein.com/

호아킨 피닉스의 첫번째 코믹북 원작 영화이다. 그는 이전에 마블 영화에서 에드워드 노튼을 대신할 <어벤져스>(2012)의 헐크 대타 배우와 <닥터 스트레인지>의 주인공에도 거론된 바 있었다. 하지만 호아킨 피닉스는 마블 스튜디오가 요구한 여러 후속작들의 출연 계약이 내키지 않아서 거절했다. 또한 대런 애로노프스키 감독이 연출하려다 취소한 <배트맨> 영화의 주인공 배트맨 역할로 고려되기도 했다.

3.호아킨 피닉스 이번에 아카데미상 받을수 잇을까?

출처metro

흥미롭게도 과거 조커를 연기했던 배우 잭 니콜슨, 히스 레저, 자레드 레토는 아카데미 연기상을 수상한 바 있다. 호아킨 피닉스는 비록 수상은 못했지만 아카데미 연기상 후보에 3번 올라간 적이 있다. 그리고 아마도 이번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가장 유력한 남우주연상 후보가 될 것으로 보고있어, 이번 영화를 통해 첫 아카데미 남우주연상을 받을것으로 보인다. 

4.<조커>에 출연하려다가 못한 배우들

출처lovindublin.com/

비고 모텐슨이 이 영화 속 토마스 웨인 캐릭터로 출연 제안을 받았지만 거절했다. 

출처heavy.com

그리고 또 한명의 토마스 웨인 후보인 알렉 볼드윈도 출연 예정이었지만, 스케줄 문제로 인해 하차했다. 결국 <다크 나이트 라이즈>에 단역으로 나왔던 배우 브렛 컬렌이 토마스 웨인을 연기했다.

출처comingsoon.net

프랜시스 맥도먼드는 조커의 어머니 페니 플렉 역할로 출연 제안을 받았지만 거절해, 결국 프랜시스 콘로이가 그 역할을 연기했다.

출처wallpapersite.com

재지 비츠가 연기한 여주인공 소피역으로 원래는 쉐일린 우들리가 출연 제안을 받았지만, 역시 스케줄 문제로 거절했다. 이 역할에는 메리 엘리자베스 윈스티드, 구구 음바사로, 다코타 존슨, 아자 나오미 킹 등 수많은 배우들이 고려되기도 했다.

5.브루스 웨인 아역배우와 호아킨 피닉스의 인연

출처portalnet.cl

<조커>에서 어린 브루스 웨인(훗날 배트맨)을 연기한 9살 아역 배우 단테 페레이라 올슨은 2017년 호아킨 피닉스의 출연작 <너는 여기에 없었다>에서 호아킨 피닉스 캐릭터의 어린 시절을 연기한 바 있다. 

6.<조커>속 로버트 드니로는 과거 작품과 반대되는 연기를 했다

출처fotogramas.es

<조커> 로버트 드 니로는 인기 토크쇼 사회자 머레이 프랭클린을 연기하면서 조커를 자신의 프로그램에 출연시킨다. 아이러니하게도 드 니로는 1982년 작품 <코미디의 왕>에서는 무명의 코미디언이자 정신이 불안정한 루퍼트 펍킨 역할을 맡아서, 그가 추종하는 인기 토크쇼 사회자 제리 랭포드(제리 루이스)를 스토킹하고 납치했다. 이 영화에서 과거 자신이 했던 역할과 반대되는 캐릭터를 연기하고 있는 셈이다.


7.안타깝게도 DC 코믹스 유니버스와 연결점 없습니다!

출처다음영화 DB

감독 토드 필립스는 이 영화가 다른 DC 코믹스 원작 영화들과 연결되지 않는 단독 영화라고 말했다. 또 로버트 패틴슨이 주연으로 발탁된 <배트맨> 신작 영화와도 관련이 없다고 못박았다. DC 영화 유니버스와 연계를 기대했다면 실망감이 클 것이다. 

8.24kg을 감량한 호아킨 피닉스

출처다음영화 DB

호아킨 피닉스는 이 영화를 위해 무려 24kg의 체중 감량을 했다. 그 몸무게를 계속 유지할 수 없어서, 재촬영 없이 촬영은 한번만 해야했다. 이 때문에 토드 필립스 감독은 촬영 중에도 각본을 계속 다듬는 일을 했다.

9.조커 수트의 비밀

출처다음영화 DB

영화 속 조커 의상은 ‘아서가 몇 년간 가지고 있었던 낡은 정장’이라는 각본 속 묘사를 참고했다. 토크쇼에서 조커가 입을 옷을 정한 후 아서의 의상을 설정했고, 이에 광대일을 할 때 입는 노란 조끼, 스탠드업 코미디 장면에서의 붉은색 수트 등 아서가 입던 옷이 조커가 입는 옷으로 새롭게 조합된 것이다. 기장이 긴 재킷이 아서에게서 볼 수 없었던 조커에게 잘 어울리는 기이하고 은밀한 자신감까지 드러낸다. 이 의상을 입은 피닉스는 아서가 조커로서 자신감 넘치고 당당하게 걷는 모습을 통해 그전에는 자기 자신의 껍데기였던 것만 같은 모습을 그려낸다.


10.<다크 나이트> 오마주

출처mtv.com

<조커>에는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다크 나이트>에 대한 오마주가 많이 등장한다. 광대 인력소개소 사장이 아서에게 ‘별종(freak)’이라고 하는데, <다크 나이트>에서 조커가 배트맨에게 “사람들이 볼 때 너도 별종이야, 나처럼(See to them.. You are just a freak! Like me!)”이라는 대사에서 착안한 것이다. 또한 아서가 머레이의 토크쇼에 나오기 전 분장실 거울에 쓰인 ‘Put on a happy face’ 역시 ‘다크 나이트’에서 조커가 “Let's put a smile on that face”라고 말하며 얼굴에 억지로 웃음을 만든 것에서 비롯됐다. 군중 장면에서 극장 건물에 걸린 ‘Ace in the hole’이라는 간판의 문구 또한 <다크 나이트>에서 조커가 하비 덴트에게 ‘ace in the hole’이라고 지칭한 것과 동일하다. 아서가 어린이 병원에서 의사 복장을 한 것도 <다크 나이트>에서 조커가 간호사 복장으로 나오는 것을 오마주했다. 

11.미국인들이 <조커>에 공포를 느낀 이유는 광대 살인마 존 웨인 게이시 때문

출처3pietre.it

제작진이 의도했는지 알 수 없으나, 영화 속 조커의 광대 분장은 실존했던 광대 살인마 존 웨인 게이시의 분장과 너무 유사하다. 그는 1972년에서 1978년까지 6년 간 30여 명이 넘는 청소년들을 강간하고 살해한 악명을 떨친 인물이다. 존 웨인 게이시는 지역내 자율방범대 대장과 지역 봉사협회의 일원으로 활동해 모두에게 존경을 받고 있었기에, 그 누구에게도 살인범이라는 인상을 가져다 주지 못했다. 봉사 활동 당시 졸리 조커(Jolly Joker)라는 광대 클럽의 회원으로 들어가 병원에 있는 어린이들을 즐겁게 하기 위해 공연을 하고 기금 모금 행사 및 퍼레이드에 참여하는 일을 했었다. 게이시는 광대 클럽에 들어가 의상을 디자인하고 광대 메이크업을 하는 방법을 배웠다. "Pogo the Clown"과 "Patches the Clown"이라는 자신만의 퍼포먼스 캐릭터를 만들었는데, 입가의 미소 부위가 뾰족한 디자인이 특징이었다. 이 사건 이후 직업 광대들 사이에선 아이들을 놀래키지 않기 위해 존 웨인 게이시가 완성한 분장을 피했다고 한다. 존 웨인 게이시는 1980년 사형을 선고받았고, 1994년 약물 투여를 통한 방식을 통해 사형 집행을 받았다.


자료참조:IMDB, 워너브러더스코리아

damovie2019@gmail.com(오타 신고/제보 및 보도자료)


※저작권자 ⓒ 필 더 무비.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작성자 정보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