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뷰 본문

카카오파머

돼지고기, 어느 부위가 맛있을까?

알고 먹으면 더 맛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당신이 어제 먹었던 그 돼지고기는 삼겹살이었나요, 갈매기살이었나요?

비타민 B1인 티아민이 소고기 보다 10배 가량 풍부한 돼지고기.

최고!

알고 먹으면 더 맛있는 돼지고기의 부위별 명칭과 맛, 그리고 용도를 알려드려요!

돼지고기는 크게 목살, 삼겹살, 등심, 안심, 앞다리살, 뒷다리살, 갈비살, 사태 등으로 나뉩니다.
목살

여러 개의 근육이 모여 있는 부위로써 근육막 사이에 지방이 적당히 박혀있어 풍미가 좋습니다. 
지방의 양이 삼겹살에 비해 적기 때문에, 삼겹살과 함께 먹는다면 목살을 먼저 먹고 삼겹살을 나중에 먹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지방이 많은 삼겹살을 먼저 먹은 후 목살을 먹으면, 이 맛있는 부위가 상대적으로 퍽퍽하다고 생각될 수 있기 때문이랍니다.

역시 캠핑 하면 목살이죠? 두껍게 썰어진 목살을 숯불에 지글지글 구워 한 점만 먹어도 입안에서 육즙이 팡팡 터지는 목살은 구워먹는게 제맛이지만 의외로 불고기, 보쌈용으로도 좋답니다.

삼겹살

살과 지방이 세겹이라 삼겹살이라고 부르며, 삼겹살의 껍질까지 포함하면 오겹살이 됩니다. 

육질이 부드럽고 지방이 적절히 섞여있고 맛이 좋아서 가장 대중적으로 사랑받는 부위입니다. 

내 인생의 동반자 나의 구원자, 내 인생의 낙 삼. 겹. 살!

불판에 올려 마늘과 함께 지글지글 구워 상추 깻잎에 쌈장 얹고 마늘 얹고 입 크게 벌려 앙~!

여기에 소주 한잔 딱 캬~!

슬플 때나 기쁠 때나 비가 오나 눈이 오나 언제 먹어도 맛있는 삼겹살은 구이, 수육, 베이컨용으로 적합합니다.

갈비

육질이 쫄깃쫄깃하며 풍미가 뛰어난 갈비는 뼈와 살이 함께 있는 부위이기 때문에 골즙과 육즙이 자연스럽게 어우러져 특유의 감칠맛을 내는 부위입니다. 
갈비 중에서도 뼈와 살이 붙어있는 것은 등갈비라고 하며 살만 있으면 갈비살이라고 합니다.
갈비살에서 분리되는 부위로 갈매기살과 항정살이 있습니다. 

[갈비살]
갈매기살은 갈비와 삼겹살 사이 횡경막을 감싸는 부위로, 위치는 삼겹살에 가까우나 고기를 해체할 때는 갈비 부위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항정살]
갈비와 머리, 앞다리 3개의 부위가 만나는 지점에 있는 살로, 돼지 한마리에서 얻을 수 있는 양이 최대 600g 정도 밖에 안되는 특수부위입니다.

씹고 뜯고 맛보는 즐거움이 있는 돼지갈비! 불판 가장자리에 올려 약한 불에 오래오래 구워뒀다가 제일 마지막에 배불러도 꼭 먹어야 해요.

뼈가 없는 갈비살은 부드럽게 먹을 수 있는 부위이므로 구이로 먹으면 맛있고, 뼈가 있는 등갈비는 찜으로 먹을 경우 골즙이 어우려져 더욱 깊은 감칠맛을 낸답니다.

등심

안심에 비해 지방이 적절히 섞여 있는 등심은 단일 근육이라 고기의 결이 곱고, 지방이 없는 편이라 맛이 담백합니다. 안심과 비슷해 보이지만 훨씬 쫄깃한 식감을 냅니다.

이모, 여기 등심 돈가스 하나요! 느끼한 맛이 없어 먹어도 먹어도 또 들어가는 등심.

우리에게는 돈가스로 익숙한 부위입니다. 돈가스 외에도 스테이크, 구이, 폭찹용으로 적합합니다.

안심

운동량이 거의 없는 부위인 안심은 지방 마블링이 없는 연한 살코기로, 돼지고기의 부위 중 가장 부드러운 부위이며 담백한 맛을 냅니다.

찍먹이냐 부먹이냐 인생 최대의 난제를 안겨주는 탕수육에 사용되는 고기가 바로 안심입니다.

등심과 비슷하게 탕수육, 바베큐, 구이, 스테이크용으로, 또 카레, 짜장, 돈가스, 장조림 등 다양한 용도로 두루두루 쓰인답니다.

앞다리살, 뒷다리살

[앞다리살]
운동량이 많아 근육이 잘 발달 되어 있어 색이 진하고 질긴 반면 단백질 함량이 높습니다. 고기의 결이 거칠어 지방이 적기 때문에 쫄깃한 식감을 줍니다.

[뒷다리살]
뒷다리살은 앞다리 보다 운동량이 적어 육질이 치밀하기 때문에 사태라고 부르는 뒷다리살의 부위는 장조림으로 먹으면 좋습니다.

사실 쫄깃한 돼지고기를 좋아하는 저같은 사람에게는 앞다리살만한게 없다고 할 만큼, 알고보면 육즙도 풍부하고 맛있는 부위가 바로 앞다리살이라고 합니다. 그냥 구워먹어도 맛있을 뿐만 아니라 족발, 찌개, 불고기, 카레, 수육, 보쌈 등 다양하게 쓰일 수 있는 만능 부위예요.

뒷다리살은 다소 퍽퍽한 느낌은 있지만 단백질과 비타민B1이 풍부합니다. 기름기가 적어서 느끼하지 않아 제육볶음 하기에 딱 좋다고 하네요. 족발, 불고기, 찌개, 볶음 등으로 요리하면 맛있다고 합니다.



우리가 배고플때 생각만 해도 행복함을 안겨주는 전지전능 돼지고기느님.

부위별 특징을 잘 알았으니 이제 더 돼지런하게 돼지고기 먹으러 출발!

해시태그

작성자 정보

카카오파머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