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엄마를 잘못 건드리면 일어나는 일

조회수 2019. 4. 9. 20:23 수정
음성재생 설정

이동통신망에서 음성 재생시
별도의 데이터 요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아이 엠 마더> 리뷰

[아이 엠 마더, 2018]

감독: 피에르 모렐

출연: 제니퍼 가너, 존 갤러거 주니어, 애니 이론제, 존 오티즈


줄거리

평범한 주부 ‘라일리’(제니퍼 가너)는 딸의 10번째 생일날 마약 조직원들의 총격에 눈앞에서 남편과 딸을 잃는다. 충격에서 깨어난 ‘라일리’는 증인석에서 범인을 지목하지만, 부패한 판사는 이들을 풀어준다. 5년 후, 총격 사건과 연관 있는 인물들이 하나 둘씩 살해당하고 언론과 경찰은 거액의 돈과 함께 사라진 ‘라일리’를 범인으로 지목하는데…

<테이큰>으로 세계 최강의 아빠를 탄생시킨 피에르 모렐이 이번에는 세계 최강의 엄마를 만들겠다고 나섰다. <테이큰>의 아빠가 살아 있는 딸을 구하기 위해 고군분투 했다면 이번 신작의 엄마는 딸과 남편을 잃고 광기 어린 복수를 감행하는 무서운 캐릭터다. 


이야기 완성도의 관점에서 <아이 엠 마더>는 장단점이 명확한 영화이다. 복수의 동기를 부여하는 위한 포석은 잘 마련했지만, 그 후 이야기 흐름이 주인공 라일리의 복수행위에만 촛점을 맞춘 탓에 개연성이나 주변 캐릭터와의 관계와 같은 구성요소들이 빈약하게 조합된다. 평범한 엄마가 5년이라는 길면 길고 짧다면 짧은 시간동안 강인한 여전사로 변모하는 과정에 대한 묘사가 다소 부족했고, 딸에 대한 기억으로 다시 일어서는 드라마적인 표현은 지나치게 작위적으로 느껴진다. 복수극의 긴장감을 높여줄 강력한 악당의 부재와 그녀를 쫓는 경찰, FBI 캐릭터들에 대한 묘사도 부족해 <테이큰>에서 보여주었던 주인공들의 감정이입에 따른 스릴을 느끼기에는 부족하다.


피에르 모렐 감독이 이 영화에서 보여주고 싶었던 것은 법과 사회안전망으로부터 보호받지 못한 평범한 여성이 복수의 화신이 되어 부패한 권력과 절대 악을 심판하는 과정이었다. 이런 정도의 아이디어는 전형적이며 그다지 새롭지 않다. 하지만 오히려 이런 단순함은 극장가를 찾는 일반 관객의 시점에서 충분히 '사이다' 영화로 느껴질 수 있다. 아쉬운 이야기의 힘을 보완하는 <아이 엠 마더>의 장점이 바로 이것이다.

드라마 <앨리어스>, 영화 <데어데블>, <엘렉트라>를 비롯한 2000년대 초중반 작품에서 원조 걸크러시 액션 전사로 이름을 날렸던 제니퍼 가너가 다시 액션 연기로 복귀했다는 점에서 충분히 볼만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맨몸 격투 액션에도 능한 몇 안 되는 여성 연기자지만 평범한 엄마의 복수극이라는 설정에 따라 직접적인 격투 대신 총기를 활용한 밀리터리 액션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그 덕분에 액션 활극의 전개 과정은 매우 빠르게 흘러가며, 폭탄, 권총에서 부터 기관총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총기를 활용한 액션으로 한 맺힌 엄마가 거행하는 복수의 향연을 통쾌하게 완성한다.


복수의 대상도 부패한 판사, 회계사, 경찰 등 일상의 부조리함과 연관되어 있다는 점에서 통쾌함은 더 해진다. 무엇보다 제니퍼 가너의 강인한 이미지를 '퍼니셔' 캐릭터와 같은 무자비한 심판자로 묘사한 캐릭터의 명확한 포지셔닝이 좋았다. 극 중 그래피티로 묘사된 이미지처럼 자신이 습득한 기술을 노숙자, 어린이 보호에 사용하며 일상의 정의와 약자를 지키는 전사의 모습은 흥미를 갖고 보기에 충분했다.


미국 내에서의 흥행이 <테이큰> 만큼 좋았더라면 장기적인 시리즈화를 노려봐도 될법했지만, 앞에서 언급한 이야기의 부족한 완성도 탓에 다소 아쉬운 결과를 가져왔다. 다만 킬링 타임용으로 제니퍼 가너의 파워풀하고 통쾌한 복수 액션에 초점을 맞추고 본다면 충분히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작품이다.


<아이 엠 마더>는 4월 11일 개봉한다.


작품성:★★☆

오락성:★★★☆

연출력:★★☆

연기력:★★★


총점:★★★

우리 영화 볼래?: <아이 엠 마더> 메인 예고편

damovie2019@gmail.com(오타 신고/제보 및 보도자료)


사진=IMDB, ※저작권자 ⓒ 필 더 무비.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