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브로콜리

[후기]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 ; 80% 한국주택금융공사 보증 -절차편-

꿀바른 정책, 중소기업 취업청년 월세에서 전세로 갈아타자!

4,416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안녕하세요 쉬운 돈 관리의 시작
브로콜리입니다.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 제도 이름이 직관적으로 의미하는 바가 확실하지만 대출 신청 시 준비해야 하는 서류들의 이름부터 낯설고 어렵습니다. 얼마 전 브로콜리가 작성한 정보글에도 다수의 질문이 쏟아졌는데요, 브로콜리 내부 직원 중 전월세보증금 대출을 받은 분이 계셔 도움이 되고자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
한국주택금융공사 보증(80%) 편

* 해당 게시글은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 제도를 알며, 실제 후기를 원하시는 분을 대상으로 작성하였으므로 제도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신 분은 아래 링크를 통해 숙지하시길 바랍니다.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브로콜리의 개인 정보 보안 및 인증심사를 담당하고 있는 사회 초년생 베어입니다!

 대학교 졸업 후 첫 자취를 시작했지만 '숨만 쉬어도 다달이 나가는 월세'에 대한 아쉬움이 가득했었어요.

9월 말 월세집의 계약이 끝나가는 시점에 '중소기업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 소식을 접하고, 열심히 준비해 얼마 전 새로운 보금자리로 이사를 완료했어요!


 이사 후 매달 절약되는 35만 원에 행복을 느끼며 따듯한 연말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새 집 인테리어 비용이 35만 원보다 더 많이 나왔지만...)


 제 인터뷰가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대출까지 약 한달 반

10월 7일부터 부동산에서 집 알아보기 시작해서 11월 23일 이사, 대출 실행되었으니 약 한 달 반 정도 소요되었어요! 전체적인 흐름을 확인하실 수 있도록 아래 정리해뒀어요~

#1. 부동산 탐방 및 대출 상담

사실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세자금대출이 가능한 매물이 굉장히 적어요. 대출 상담을 받기 전 제가 원하는 지역에 매물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먼저라 판단했어요. 9월 말 쯤 확인했을 때 희망 지역의 전세자금대출이 가능한 원룸 매물은 총 5개였어요~ 당장이라도 부동산 탐방을 싶었지만, 부모님께서 같이 확인을 하고 싶어하셔 10월 첫주에 예약을 했어요. 예약을 한 날 확인하니 5일 새 제가 확인한 매물 다섯 개 중 하나만 남았더라고요.. ᅲᅲ 방이 나가는 속도를 보니 은행 상담을 받고 매물을 찾는 것이 좋을 듯 해 바로 은행을 찾아갔습니다.


 은행을 방문하기 전 기본서류를 총 3개를 구비해야 합니다.

- 소속기업의 사업자등록증 (사본)

- 주업종코드 확인자료

-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이력내력서(피보험자용)

직장 정보, 계약 연봉 등을 입력하니 대출 가능 금액이 나왔고 제 대출 가능 금액은 약 9천800만 원이었어요.

 베어 TIP : 요즘 대부분의 '방 구하기 어플'에 '전세자금대출' 가능한 매물만 찾을 수 있는 필터가 있어요. 집을 알아보실 때 무작정 찾지 마시고 필터를 사용하시면 더 편하게 확인하실 수 있어요.

#2. 부동산 계약서 작성

대출 상담을 받은 후, 미리 봐뒀던 집의 계약서를 작성했어요. 계약서를 작성할때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특약'을 넣는 것입니다. 전세자금대출이기 때문에 대출 신청 후 심사에서 탈락했을 경우 계약금만 날릴 소지가 있기 때문이죠. '건물로 인해 전세자금 대출이 안 될 시, 계약금 전액(중도금 포함)을 반환하기로 한다.'를 반드시 넣어야 합니다. 중개소에서 해당 특약을 넣어주지 않는다면 대출 심사 탈락 시 계약금 까지 잃을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특약을 넣어주는 계약서를 쓰셔야 합니다!!

@. 100%가 아닌 80%대출을 받은 이유?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의 한도는 최대 '1억'입니다. 평소에 돈을 조금 모아두기도 했고, 제가 알아본 매물은 약 1억 3천으로 80% 한도 대출을 받아도 최대 금액인 1억을 채울 수 있었습니다. 100% 심사보다 상대적으로 어렵지 않은 80% 심사를 받기로 했어요.


 하지만 결과적으로 대출 승인 금액은 약 8천8백만 원이었어요 ㅠㅠ..

베어 TIP : 80% 대출 조건에 부합하는 매물이 서울에 생각보다 많지 않습니다. 100% 대출을 받고자 할 경우 '채권양도계약서'가 필요해 매물 구하기가 더욱 까다로워집니다. 채권양도계약서를 쓰는 것을 불편해하지 않을 집주인은 아마 없을 거예요. 안 그래도 구하기 어려운 집 선택 폭이 더 좁아지게 되죠.

* 채권양도계약서란? 대여금 청구채권에 대하여 양수인의 채무금의 변제조로 이를 양수·양도하기로 양 당사자 간에 합의하에 채권계약을 체결할 때 작성하는 문서이다.

출처대출이 실행된 베어님의 브로콜리 어플 부채 화면
@. 8천8백밖에 대출을 받지 못한 이유?

은행에서 처음 상담받았을 때 전산프로그램으로 제 개인 정보(현재 보유 자금, 연봉, 중소기업 코드 등)를 몇 가지 입력하니 얼마까지 대출이 가능한지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첫 상담 시 약 9천8백까지 받을 수 있다고 안내받았습니다.


 상담이 끝나고 가계약 서류부터 나머지 서류를 모두 구비하여 은행을 2차 방문했습니다. 저는 사회 초년생으로 '갑근세 영수증'을 제출했는데, 제가 사회 초년생이라 수습기간이 포함되어 은행에서 쳐주는 실제 연봉이 낮게 측정되었어요. 가계약까지 모두 완료하고 방문했는데 처음 대출 가능했던 금액보다 1,000만 원이나 낮은 한도를 통보받아 그야말로 멘붕이었요.. 주식도 처분하고 적금도 깨고 아무리 돈을 긁어모아도 1,000만 원을 채울 수 없어서 부모님께 도움을 받았어요.

베어 TIP : 은행 대출 상담받을 때, 계약서상의 연봉보다 실제 수령액이 더 중요합니다. 사회 초년생의 경우는 앞으로 받을 연봉보다 지금까지 받아온 연봉이 더 중요하니 꼭 '갑근세 영수증'을 참고하여 대출 상담을 받으세요.

* 갑근세 영수증? 갑종근로소득으로 분류된 소득에 대하여 부과하되는 조세를 납부한 사실을 증명하기 위한 서식.

#3. 대출 승인 및 실행

통상 대출 서류 제출 약 1~2주 소요된다고 해요. 저는 딱 일주일 후에 대출 승인 문자를 받았어요. 이사하는 날 무리 없이 대출 승인 금액이 입금이 되었는데 답답하게 그전에 살던 집의 보증금이 입금되지 않는 거예요.. 집을 빼기 한 달 전부터 '다음 달 23일에 집을 오전 중에 뺀다. 그러니 오전 중에 보증금을 넣어달라.' 몇 번을 얘기하고 전날에도 연락을 했는데 말이죠. 23일 오전에 짐을 다 빼고 집주인에게 연락을 하니 '지금 병원이라 진료를 다 보고 돈을 넣어주겠다'라고 한 후 연락이 끊긴 거예요. 대출액은 들어왔지 보증금은 못 내지 안절부절하다가 집주인 아들(관리인)에게 연락해 겨우겨우 받아냈어요.

출처대출 영수증

서류만 잘 준비하고 이사 날만 잘 맞추면 해결되는 줄 알았는데 꼬박 한 달 반 정도 혹시 잘 풀리지 않으면 어쩌나 불안했어요.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을 받으려면 서류는 물론 단단한 멘탈도 챙기셔야 합니다.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 어떤 서류 준비해야할까? 금요일에 후기가 추가 연재됩니다!

작성자 정보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