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꼭드려야 하나요? 요즘 20대는 부모님 용돈 얼마나 드리는지 물어보니

조회수 2020. 6. 25. 19:13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이제 막 직장을 다니기 시작한 사회 초년생 들이라면 경조사비, 외식비, 여가비, 보험비 등 여기저기 돈이 빠져나갈 곳이 많다. 아마 다양한 지출 중 가장 고민인 것이 바로 부모님 용돈일 것이다. 처음으로 용돈을 드리기 시작했다면 얼마를 드려야 적당할지 고민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요즘 20,30대는 부모님 용돈으로 얼마를 드릴까?

월 용돈은 20만원이 적절

신한은행 빅데이터 센터가 지난 2016년부터 2020년까지 우리나라 사람들의 금융과 소비생활을 매년 조사한 결과, 20~30대 모두 첫 월급을 받고 부모님께 드리는 기념 용돈의 평균은 30만 원이었다. 부모님께 매달 생활비를 드리는 경우에는 월 20만 원 정도를 적정선으로 생각하고 용돈을 드리는 경우가 대부분을 차지했다. 

연령대마다 다른 명절 용돈

그렇다면 명절에는 부모님 용돈으로 얼마를 사용할까? 리서치업체가 서울에 거주하거나 직장을 둔 20-30대 남녀 40명을 상대로 명절 용돈 액수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시행한 결과, 부모님께 드리는 용돈은 연령과 결혼 유무, 직장 유무에 따라 다양한 결과값이 나타났다

우선 20대 대학생 혹은 취업 준비생은 직장이 없는 경우가 대다수이기 때문에 지금은 용돈을 받고, 취업 후 용돈을 드리겠다는 의견이 많았다. 다만 아르바이트나 인턴으로 돈을 버는 경우에는 10만 원에서부터 인턴 월급 전체인 250만 원을 모두 부모님께 드리겠다는 사람까지 다양한 금액대가 나타났다.

반면 20대 직장인들은 부모님께 최소한의 도리는 해야 한다 생각으로 대부분 부모님께 각각 10만 원에서 20만 원을 용돈으로 드린다고 밝혔다. 30대 싱글의 경우에는 20대 보다 소득 수준이 올라 부모님 각각 30만 원에서 50만 원 사이로 용돈의 금액대가 형성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30대 기혼자의 경우에는 양가 각각 부모님께 용돈을 드려야 하다 보니 30대 미혼에 비해 부모님 용돈으로 훨씬 많은 돈이 빠져나간다고 밝혔다. 결혼을 했다 하더라도 각각의 부모님 용돈을 따로 챙기는 경우도 있었으며 양가를 한꺼번에 챙길 때는 각 10만 원에서 50만 원으로 다양했다.

생신비 혹은 여행 용돈은?

언론매체(The korea herald) 조사 결과에 따르면 부모님 생신에는 평균 30만 원을 드린다고 나타났다. 하지만 부모님 환갑이나 칠순과 같은 특별한 경우에는 50만 원을 적정 금액으로 생각한다는 의견이 다수를 차지했다. 해당 금액은 외식비나 효도여행비 등 추가적으로 사용되는 경비를 뺀 금액이다.

그렇다면 부모님이 여행을 가는 경우는 어떨까? 신한은행 빅데이터 센터가 올해 서울과 경기, 6대 광역시에 거주하는 만 25~39세 직장인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부모님이 국내 여행을 가실 때는 20만 원, 해외여행을 가실 때는 50만 원을 용돈으로 드린다고 나타났다.


보통 결혼한 가정은 양가 부모님 모두 여행비를 드려야 하기 때문에 미혼 가구보다 용돈이 적었으며, 자녀가 있는 가정보다 없는 가정이 용돈 액수가 더 높았다. 또한 장남과 장녀의 용돈 액수가 차남과 차녀의 금액보다 높은 수치를 보였다

스트레스 없이 용돈 드리려면

한 취업포털 사이트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기혼 직장인은 식사와 용돈으로 평균 28만 원을 지출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기혼 직장인 열 명 중 여덟 명은 기념일 중 명절과 어버이날이 가장 부담된다고 밝히기도 했다. 부모님 용돈 문제로 스트레스를 겪는 이들이 많은 것이다.

하지만 사람 성향에 따라, 그리고 환경에 따라 용돈 금액은 상이할 수 있다. 부모님 용돈 액수에 정답은 없지만 과거에 비해 최근 20~30대 들의 부모님 용돈 금액은 줄어들고 있는 추세이다.


하지만 부모님은 자식이 용돈을 준다는 그 자체가 부모를 생각하는 자식의 마음이라고 받아들이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금액에 크게 연연하기보다는 부모님께 정성을 보인다는 생각으로 용돈을 드린다면 부모님들은 아마 그것으로 충분히 만족할 것이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