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인서울 대학 합격해 상경한 신입생이 집 구하면서 제일 놀란 점은..

조회수 2020. 6. 26. 12:47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지방에서 서울로 진학한 대학생의 경우 대학 생활과 함께 자취를 시작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다만 서울을 잘 모르는 만큼 무작정 대학교 인근에 자리 잡으며 높은 월세에 놀라는 경우가 많다. 조금이나마 더 저렴하고 넓은 자취방은 없는 걸까?

1. 초특급 가성비 미아, 수유

미아와 수유는 서울에서도 가성비 좋은 지역으로 잘 알려져 있다. 타지역 원룸 시세로 투룸을 구할 수 있으며 월세 자체도 10~20만 원가량 저렴하다. 또한 인근에 래미안, 푸르지오 등 브랜드 아파트가 다수 있어 대형마트, 병원, 영화관 등 원룸촌에서 찾기 힘든 편의시설이 잘 갖춰져 있다.


역 근처 밤샘 운영하는 유흥업체가 많아 유흥가 인근은 취객이 있을 수 있지만, 그만큼 유동인구가 많아 일장일단이 있다. 성균관대, 성신여대 등 4호선 전철 라인 대학생 중 저렴하고 인프라 풍족한 지역을 찾는 학생이라면 생각해볼 지역이다.


2. 조용하고 깔끔한 봉천동

월세 낮기로 유명한 관악구 중에서 낙성대역 인근 봉천동은 서울대, 숭실대, 중앙대 등 2호선 라인의 대학생이 거주하기 좋다. 물가가 다소 낮은 편이며 강남 출퇴근 직장인도 많이 거주하는 만큼 편의점, 은행, 카페, 병원 등의 인프라도 풍족하며 물가도 사당역 인근과 비교해 저렴하다.

주택가인 만큼 번잡하지 않고 조용한 것이 특징이며, 관악구 인근에서 방 상태, 월세 등을 볼 때 가성비 좋은 곳으로 평가된다. 그러나 직장인 출퇴근 시간대는 이용객이 많아 전철을 몇 대 보내야 할 수 있다. 10시 이후 수업이 있는 대학생에게 추천하지만, 10시 이전 수업이 있다면 예상 이동 시간보다 빨리 나와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3. 보증금이 좀 여유롭다면? 송정동

성동구 송정동은 구의역 좌측 하단에 있는 지역이다. 5, 7호선 군자역세권으로 세종대학교, 건국대학교와 5, 7호선 라인 대학 학생에게 추천한다. 월세가 인근 지역보다 10만 원가량 저렴하며, 가격 대비 넓은 방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다만 주거지역과 전철 간의 거리가 있어 방 위치에 따라 호불호가 갈린다.

타 지역보다 카페, 식당, 마트, 병원 같은 편의시설이 부족한 편이며, 다소 오래된 집이 많다. 그러나 인근에 유흥가가 없는 만큼 조용하고 거리가 깔끔하며 취객을 보기 어렵다. 넓은 평수의 매물은 월세가 높기보다 보증금이 높은 경우가 많다. 5평 기준 1000/40으로, 보증금을 2000만 원으로 높일 시 같은 월세로 입주할 수 있는 방이 많다. 

4. 강남 가성비는 이곳, 송파 거여동

강남에서 송파구는 강남구에 비해 깔끔하고 전체적으로 월세가 저렴한 편이다. 그중에서도 거여역이 위치한 거여동은 건물이 오래되지 않았으면서도 월세가 저렴한 지역이다. 또 인근에 다이소, 은행, 병원 등 송파구다운 인프라를 갖추고 있어 생활이 편리하다.

월세는 5평 기준 평균 1000/40만 원 정도,

10평 기준 평균 1000/50만 원 정도이다.

다만 한국체육대학교 외 대학교 학생이라면 이동 시 잦은 환승이 필요하여 다소 불편할 수 있다는 점이 단점으로 꼽힌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