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요가보다 2배나 더 비싼 필라테스 가격, 어떤 차이가 있을까?

조회수 2018. 11. 15. 14:03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요즘 가장 힙한 운동은 무엇일까?
출처: 신입사원
난 슬플 때 힙합을 춰

요즘 슬플 때마다 힙합을 춘다는 짤이 유행인데요. 하지만 실제로 이런다면 쫓겨나기 딱 좋은 방법입니다. 그러나 최근에 정말로 힙한 '슬픔 해소법'은 운동이죠. 그중에서도 힙한 운동이 바로 필라테스입니다. 그러나 필라테스의 문은 그리 쉽게 열리지 않습니다. 사악한 가격표가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죠. 50만 원을 훌쩍 넘어가는 가격을 보면 쉽게 등록하겠다는 말이 나오지 않습니다. 요가와 비슷한데 왜 필라테스는 2배 이상 비싼지,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필라테스와 요가는 뭐가 다르지?
요가와 필라테스는 유사한 점이 상당히 많습니다. 특히 플라잉 요가 등 최근 유행하는 요가들은 필라테스와 별반 다르지 않아 보입니다. 같은 듯 다른 두 운동의 차이점은 그 목표에 있습니다. 요가는 신체와 정신의 건강과 유연성을 위한 수련입니다. 반면, 필라테스는 재활 치료가 목적인 운동입니다. 두 운동의 목적인 '수련'과 '치료'가 강의료 가격까지 달리한 셈입니다.

요가원 개업자는 좀 편하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매트만 있으면 되고, 심지어 수련생이 그 매트를 직접 사 오기까지 하죠. 하지만 필라테스는 기구 구입에 참 많은 돈이 들어갑니다. 얼핏 보면 중세 고문 기구 같지만 하나에 백만 원을 우습게 넘기는 제품들입니다. 치료를 위해 필라테스 창시자가 제작한 기구들이죠. 이런 기구를 여럿 구매해야 하니 초기 투자 비용이 상당합니다.

필라테스는 일반적으로 강사와 수강생 1:1에서 최대 1:8 정도로 진행됩니다. 함께 하는 사람이 늘수록 강사의 사랑과 관심이 금액에 비례해 파바박 줄어듭니다. 필라테스는 재활 운동인 만큼 강사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강사의 관심이 분산되면 그만큼 효율이 줄어들죠. 반면 요가는 개인 수련이 그 목적입니다. 요가에 있어서 자세는 부수적인 것이며 중요한 것은 정신의 수련이죠. 요가 지도자는 그들의 길잡이 역할이며 자세가 정 잘못되었을 때 바로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상업적인 면만 보자면 필라테스는 고가 전략, 요가는 박리다매 전략으로 비유할 있겠습니다.

필라테스 도입 초기에는 국내에 필라테스 기구를 생산하는 업체가 없었습니다. 때문에 비싼 가격에 해외에서 기구를 들여와야 했죠. 국내 강사도 적어 비싼 강사들을 고용해야 했습니다. 이런 조건 때문에 필라테스 스튜디오의 수도 적었죠. 높은 강의료와 장소의 희귀성은 곧 아무나 할 수 없는 운동이라는 인식으로 이어졌습니다.

그 이미지는 필라테스의 높은 가격에 대해 합리적인 것 처럼 만들어주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국내에서도 필라테스 기구를 생산하게 되면서 진입 장벽이 낮아졌는데요. 덕분에 요가만큼이나 필라테스 스튜디오를 자주 볼 수 있게 되었는데요. 

출처: pictacat.com

그래서 이제는 고객 유치를 위해 가격 경쟁에 돌입하고 있는 시기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필라테스 스튜디오가 요가보다는 가격이 높습니다. 구비해야하는 기구가 많고, 소수정예 수업방식으로 인한 탓도 있죠. 또한 요가에 비해 가격 경쟁이 덜 심한 편이기도 합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