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에게 알려져 있지 않은 비공식 전세계 부자 순위

조회수 2019. 3. 15. 11:34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비공식 부자 순위 TOP 5
2018년 포보스에서 조사한 부자 순위를 보면 1위가 제프 베조스(약 119조), 2위가 빌 게이츠(약 96조) 정도로 정리되어 있다. 하지만 포보스는 합법적인 절차와 완전한 공개로 이루어진 부자들만 리스트에 추가한다. 즉, 비공식적으로 이들보다 더 큰 돈을 가진 이들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로스차일드 가문은 베일에 가려진 거대 세력이다. 추정 자산만 해도 적게는 500조에서 많게는 5경 7,400조에 이른다는 말이 있다. 빌 게이츠나 워렌버핏과 같은 부자들은 한 개인이 축적한 재산이지만 로스차일드 가문은 가문 대대로 내려오는 재산이기 때문에 정확한 재산을 파악하기는 어렵고, 여러 가지 사실들을 종합해 추론만 가능한 것이다.
수에즈 운하 건설의 자금을 대었고, 1820년대에 브라질을 독립시킨 주인공이기도 하다. 1919년부터 2004년까지는 로스차일드 가문이 금 가격을 직접 책정하기도 했다. 현재 미국 연방준비은행과 기타 여러 나라의 중앙은행들이 실제 이들의 소유이다. 비밀스러운 이미지 때문에 각종 음모론에 등장하지만 확실한 사실은 그들이 세계 경제에 끼치는 영향이 엄청나다는 것이다.
다른 한편으로는 과거보다 경제 규모가 훨씬 거대해지고 정교해진 지금 로스차일드 가문도 긴 세월 동안 대규모의 전쟁과 재산 분할 등의 영향으로 그 영향력이 줄어들었을 것이란 말이 있다. 무엇보다 19세기 후반부터 가문이 소유한 토지와 성들을 팔기 시작해 재산을 측정하기 더 어려워졌는데, 대중의 눈을 피해 사업 규모를 축소한 이들이 과거 전성기에 비하면 재산의 규모가 더 줄어들었을 것이란 말이 있다.
사우디아라비아의 왕족이 얼마나 풍요로운 삶을 살고 있는지 모르는 사람이 없을 것이다. 어림잡아 왕가 재산만 1,000조가 넘는다. (사우디 왕가 웹사이트 정보에 따르면 1경에서 2경까지 추정) 이들이 보유한 재산 자체가 그 가치를 쉽게 평가할 수 없는 부동산과 궁전, 보석, 그림 등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공식적으로 알려진 왕족들의 개인 재산만 해도 기본적으로 조가 넘어간다. 최근 사우디 정부가 아랍 부호 지도자들의 재산 상황을 실은 포보스지에 아랍어판 최근호 발간을 금지했다.
사우드 가족은 자산 가치를 매우 비밀스럽게 유지하고 있다. 석유 수출 대금의 18%가 왕실의 몫이기도 하고, 국고는 언제나 오일머니로 넘치고 있다. 지금도 계속해서 석유 생산량을 확대하고 있는데, 아랍 왕족 중에서도 가장 그 수가 가장 많으며, 부 역시 비교할 바가 못 된다고 한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재산은 얼마나 될까? 공식적으로는 지난 6년간 7억여 원의 수익을 올렸다고 나와 있지만 그렇지 않다. 전문가들은 푸틴이 가족 또는 측근들의 명의로 엄청난 재산을 보유하고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러시아의 투자자인 빌 브라우더는 CNN과의 인터뷰에서 푸틴의 재산이 대략 2,000억 달러 (약 224조 원) 정도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푸틴의 측근들이 석유를 비롯해 러시아의 주축 산업 여러 곳에서 활동하며 특혜를 입은 대신 푸틴에게 일정 부분 수익을 건네고 있다. 포보스에 공식적으로 기록된 제프 베조스(약 119조)와 빌 게이츠(약 96조)의 재산을 합쳐도 푸틴에 미치지 못한다는 것이다.
전 리비아의 국가 원수로 카다피 일가의 재산이 약 200조 원인 것으로 밝혀졌다. 국제사회는 카다피의 죽음 이후, 그의 돈이 리비아의 재건 비용으로 투입될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카다피 일가는 국가의 재산을 사유화하고, 막대한 오일머니를 벌어들여 엄청난 부를 축적했다.
카다피의 재산은 해외 여러 나라에 분포해 있다. 700억 달러의 국부 펀드부터 시작해서 이탈리아 프로 축구팀 유벤투스의 지분과 영국 북부의 초호화 주택 등 셀 수 없을 정도로 많다. 반군의 공격이 시작되었을 때, 짐바브웨로 은닉재산을 일부, 실어 나른 것으로 파악된다.
출처: LiveLeak, Jordan business
공식적으로 기록된 바샤르 알 아사드 시리아 대통령의 재산은 15억 달러이다. 하지만 바샤르 알 아사드 대통령의 은닉 자산이 무려 1,220억 달러에 달한다고 한다. 이는 우리나라 돈으로 136조 원에 해당하는데, 그의 돈은 파나마 은행에 있으며, 그의 아내와 가족들의 이름으로 은닉되어 있다.
수니파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의 충격적인 잔혹성이 언론에 자주 노출되고,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지만, 바샤르 알 아사드 대통령이 이끄는 시리아 정부가 IS보다 무려 7배나 많은 국민들을 살해했다고 한다. 대부분의 시리아 국민들이 아사드를 최대의 적으로 여기고 있다고 한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