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직썰

음식 사진 엣지 있게 찍는 법

얼굴의 완성이 V라인이듯 음식 사진에도 V라인이 중요하다.

2,756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인스타그램 등 소셜미디어에 큰 비중을 차지하는 음식 사진. 오늘도 인스타그램은 내 침샘을 마구 자극한다. 그야말로 음식 사진 전성시대가 아닐는지. 오늘은 엣지 있는 음식 사진 찍는 법을 알아본다.

집앞 제과점에서 사온 햄버거

역광 및 역사광을 이용해보자


사진은 빛의 예술. 빛에 따라 결과물이 달라진다는 건 카메라를 든 모든 이가 공감하는 바다. 음식 사진 또한 빛을 잘 활용해야 하는데, 이 말은 곧 자리를 잘 잡아야 좋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는 의미다.


카페를 들어가면 먼저 좋은 자리를 스캔해야 하는 이유다. 어디에 빛이 잘 들어오는지, 어느 테이블이 예쁜지. 어디가 사진 찍기 좋은지 등. 창가나 채광이 좋은 곳 중 눈에 확 들어오는 곳이 있다면 그곳이 오늘의 장소다.

홍성에 있는 예쁜 인테리어의 카페

음식 사진의 기본 빛은 역광과 역사광이다. 빛은 들어오는 방향에 따라 순광, 사광, 역광, 역사광 등으로 나뉜다. 그중 뒤편에서 들어오는 빛은 역광, 뒤쪽에서 들어오되 45도 각도로 들어오는 빛은 역사광이다. 역광과 역사광을 찍기 좋은 곳에 자리 잡아 음식 사진을 카메라에 담는다면 결과는 놀라운 것이다.

역사광의 빛을 잘 찾아보자

구도 활용하기(세로 사진과 V라인)


사진을 가로로 찍을까, 세로로 찍을까, 고민이 아닐 수 없다. 효과적인 방법은 두 가지 모두 찍어보는 것. 사진에는 상황 별로 어울리는 구도가 있다. 필자의 경우 음식 사진은 세로 사진을 선호한다. 더욱 시선을 집중할 수 있기 때문. 하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개인 취향의 차이다. 어떻게 촬영하든 먹음직스러우면 성공이란 걸 기억하자. 아래는 필자가 촬영한 세로 구도 사진이다.

얼굴의 완성이 V라인이듯 사진에도 V라인이 있다. 특히 음식 사진은 V라인으로 촬영하면 피사체를 강조하는 사진을 얻을 수 있다. 반찬들이 이렇게 저렇게 놓여 있는 경우 메인 피사체를 강조하고 나머지는 뒤쪽으로 빼자. 그럼 사진의 주제가 선명해진다. 좋은 사진은 주제와 부제가 명확한 사진을 의미한다. 음식 사진도 다르지 않다.

V라인으로 촬영한 햄버거 사진. 피사체에 집중도가 높아진다

음식 사진은 밝고 선명하게


음식 사진의 강점은 단연코 컬러다. 음식이 표현하는 자연의 색은 특별하다. 사람이 연출할 수 있는 게 아니기 때문이다. 음식 본연의 색을 얼마나 잘 표현하는지가 음식 사진의 관건이다. 그래서 음식 사진은 밝게 촬영하면 좋다. 음식의 원 색상을 잘 표현할 수 있기에 그렇다. 정 노출에서 대략 2/3~1 스탑 정도 밝게 음식을 촬영하면 화사한 원색의 사진을 얻을 수 있다.

집에서 간단하게 해먹었던 샐러드. 밝고 선명하게 촬영하면 음식 본연의 색상을 살릴 수 있다.

음식 사진, 어렵다면 어렵고 쉽다면 쉽다. 소셜미디어 상의 음식 사진이 필수가 되어버린 시대. 위의 방법으로 간편하고 먹음직스러운 음식 사진을 찍어 친구들에게 공유해보자. 아마 여러분은 친구들에게 사진 잘 찍는 친구로 기억될 것이다.


by 혜류

작성자 정보

직썰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