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직썰

강제 징용 배상 판결 나자 한일 관계부터 걱정하는 조선일보

‘강제징용 배상 판결…‘한·미·일 연합전선’에 악영향 우려’

736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10월 30일 대한민국 대법원이 일제강점기 강제 징용 피해자의 손해배상 소송에서 일본 기업에 패소 판결을 내렸습니다. 원래 이 재판은 2012년에 판결이 났어야 했습니다만 박근혜 정부-양승태 사법부에 의해 판결이 미뤄지다 정권이 바뀐 뒤 마침내 피해자의 손을 들어줬습니다. 소송 당사자 네 분 가운데 세 분이 돌아가신 상태에서 말입니다.


판결 당일 조선일보는 ‘강제징용 배상 판결…‘한·미·일 연합전선’에 악영향 우려’ 기사에서 “이번 판결로 미국의 동맹국인 한·일 관계가 악화되면 북한과 중국에 대응한 3국의 연합 전선에 금이 갈 수 있다는 우려다”라고 주장했습니다. 


조선일보는 강제 징용 피해자보다 일본과의 관계가 걱정됐나 봅니다. 아니나 다를까 기사가 나온 후 많은 비판이 잇따랐습니다.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 진행자 김어준은 “조선일보는 우리나라와 미국 일본 사이에 이익이 충돌할 때마다 미국이나 일본의 시각으로 보는지 겪을 때마다 신기하다”라고 밝혔습니다.

“이런 기사는 식민지배의 제과를 부정하는 일본의 극우나 우리 사정이야 어떻든 위안부 협상을 압박하고 한국을 미일 동맹의 하의 파트너로 묶어서 동북아 군사 방어선을 구상하는 미군 당국이 써야 하는 거 아닌가요?

어떻게 조선일보는 우리와 미국 일본 사이에 이익이 충돌할 때마다 미국이나 일본의 시각으로 보는지 겪을 때마다 참 신기합니다.”

- 김어준,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

조선일보에서 나오는 뜬금없는 일본 기사

김어준의 주장처럼 조선일보의 기사 경향을 두고 ‘우리나라보다는 일본의 시각에서 보도하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많았습니다.


가령 별것도 아닌 기사로 일본을 미화하는 기사를 지면 신문 1면에 내 논란이 생긴 적도 있었습니다. 2018년 7월 4일 조선일보 1면에는 느닷없이 러시아 월드컵이 열린 축구 경기장의 라커룸 사진이 배치됐습니다. 사진 하단에는 ‘16강 경기 졌는데, 라커룸 싹 청소하고 ‘감사합니다’ 메모까지… 어느 팀일까요?’라는 제목이 있었습니다.

▲ 10월 6일 열렸던 불꽃 축제 관련 조선일보의 한일 비교 기사(좌) 러시아월드컵 16강전에서 패배한 일본팀 라커룸 사진을 1면에 배치한 조선일보(우)

1면에 자국 선수들 경기 관련 기사를 내보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일본 선수도 아닌 경기장 스텝들이 라커룸을 청소해준 이야기를 굳이 한국 언론이 1면에 내보내는 경우는 흔히 볼 수 없는 일입니다.


지난 10월 6일엔 국내 최대 불꽃 축제가 열렸습니다. 조선일보는 10월 8일 자 신문에 ‘같은 날 불꽃축제, 韓·日 뒷모습은 달랐다’ 기사에서 “한국은 곳곳에 쓰레기 더미.. 일본은 대부분 집으로 쓰레기 가져가”라고 보도했습니다. 특파원까지 동원해 ‘韓, 분리는커녕 돗자리째 버려… 日 “오모치카에리는 기본 매너”’라는 제목으로 일본과 한국을 비교하는 기사를 내기도 했습니다. 


물론, 불꽃놀이 참석한 시민들을 비판하기 위해 해외 사례와 비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마저도 의심스러운 면이 있습니다. 같은 날 불꽃놀이를 다룬 연합뉴스TV의 경우 “불꽃놀이가 끝나고 대부분 시민들은 쓰레기를 스스로 치우는 성숙한 시민의식을 보였다”라며 극명한 시각 차이를 보였기 때문입니다.

일제강점기 친일 행적보였던 조선일보

▲ 일제강점기 조선일보의 친일부역 기사들. 왼쪽 이미지는 조선일보가 1면에 배치했던 일왕 부부의 사진이다.

뜬금없는 일본 (찬양) 소식, 작위적인 느낌의 한국과 일본 비교 등은 그 자체만으로도 어색합니다만 과거 조선일보의 실질적인 친일 행적을 생각하면 더욱 더 씁쓸한 생각이 듭니다.


일제강점기 조선일보는 일왕을 찬양하며 일제의 침략 전쟁을 정당화하는 기사를 주로 실었습니다. 가령 1938년 1월 1일 조선일보 1면에는 조선총독부 미나미 총리의 ’내선일체’(일제가 전쟁협력을 강요하기 위해 취한 조선통치정책)를 적극 지지하는 기사가 실렸습니다. 내용을 살펴보면 “(내선일체의 목적이) 내선 양족의 동족 친화감을 깊게 함에 있었다”라고 보도하는 식이었습니다. 


보다 전인 1932년 이봉창 의사의 일왕 암살 의거 때는 ‘천황 폐하’의 안부를 전하며 이봉창을 범인으로 지목한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친일반민족조사위를 비난했던 조선일보

▲ 2009년 친일 반민족행위자 보고서가 나온 당일 올라온 조선일보 사설

비단 과거뿐일까요? 2009년 11월 27일 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위원회는 1,005명의 친일 반민족 행위 결정 내용을 담은 보고서를 발간했습니다. 조선일보는 이 보고서가 나오자마자 ‘외눈박이 친일반민족조사위의 발표를 보고’라는 사설을 써 친일파를 옹호했습니다. 특히, 조선일보의 사주 일가인 방응모가 친일파 명단에 포함됐다며 비난을 쏟아내기도 했습니다.


친일민족조사위가 제시한 방응모의 친일 행적은 “일제 말 전시동원 체제에서 일제의 강요로” 혹은 “일제가 조선의 유지(有志)와 지식인들을 강제로 얽어매”서 어쩔 수 없이 했던 행위들이었다는 게 조선일보의 변명이었습니다. 


같은 사설에서 조선일보는 방응모가 “자신의 전 인생과 전 재산을 민족언론, 민족학교의 건립에 쏟아부었고 납북됐다”며 방씨를 친일파 명단에 포함시킨 것이 부당하다며 다시 한번 강조합니다. 


당사자 입장에서야 일왕과 조선총독부의 명령에 따랐을 뿐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들의 선동으로 전시에 동원된 국민들은 어떤 생각이 들까요? 강요였든 뭐든 간에 피해자에게 사과하는 게 먼저가 아니었을까요?

* 외부 필진 아이엠피터 님의 기고 글입니다.

<직썰 추천기사>

작성자 정보

직썰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