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직썰

모든 게 내 잘못이라고 말했던 내 남자친구

당신이 몰랐던 데이트폭력, '가스라이팅'

12,137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 이 글은 뉴스페퍼민트에 인턴으로 합류해주신 연수현 님이 선정, 번역한 기사입니다.

* 직썰의 편집 과정에서 원문에 실린 두 이야기 중 한 이야기가 편집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전문 번역본을 뉴스페퍼민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니콜(Nicole)은 매력적인 남자와 몇 년을 함께 살았지만 항상 뭔가 잘못된 것 같다는 느낌을 지우지 못했습니다. 처음 그녀는 그것이 자신의 문제라고 생각했지만, 마침내 문제는 자신이 아닌 남자에게 있었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지금부터 니콜의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니콜의 이야기

누군가와 삶을 공유하는 관계에 관한 생각은 여전히 나를 두렵게 합니다. 수년이 지난 지금도, 나는 내가 두려워하고 사랑했던 전 남편의 이름이 거론되는 것만으로도 공포에 질립니다.


매력적이고, 아름답고, 성공한 남자였습니다. 그는 내가 꿈꿔왔던 모든 것을 가졌었고, 나는 그의 야심과 카리스마 넘치는 모습에 매료됐습니다. 그와 함께 있을 때면 가장 좋은 것들이 내 앞에 펼쳐졌습니다. 그의 일을 위해 함께 세계를 여행했고, 최고의 호텔에 묵었으며, 최고급 식당에서 식사했습니다. 그가 마음만 먹으면 어떤 멋진 삶이든 살아낼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그러나 내가 그를 망쳤습니다. 모든 것이 나 때문이었습니다.

출처허핑턴포스트코리아 제공

여권이나 돈을 따로 가지고 다니려 했죠. 식사 자리부터 대화, 휴일에 이르기까지 내가 모든 것을 망쳤습니다.


그는 며칠 동안 격노했고, 내가 보여준 부적절한 행동은 나 같은 사람이 그에게 얼마나 어울리지 않는 자격 미달인지 증명하는 것만 같았습니다. 그는 어떻게 보나 나보다 훨씬 나았죠. 생일과 크리스마스도 망쳤습니다. 그것 또한 모두 나 때문이었죠. 


“그냥 600만 원밖에 안 해. 저축한 돈을 쓰면 되잖아”라고 말하면서 내게 비싼 선물을 사달라고 말한 그에게 나는 “그건 미래를 위해 모아둔 돈이야. 쓸 수 없어. 너를 행복하게 해주고 싶지만 그럴 만한 여유는 없어”라고 답하고 말았거든요. 


내 말에 그 매력적인 남자는 울었고, 나는 그의 마음을 풀기 위해 아무것도 할 수 없었습니다. 


그는 잠을 거의 자지 않았습니다. 나도 덩달아 잠이 줄었죠. 내가 그보다 먼저 잠들면 그의 밤을 망치는 것이 되기 때문에, 나는 잠들 수가 없었습니다. 만약 내가 먼저 잠드는 날이면 남편은 아침 일찍 나를 깨워놓고는 우리 관계에 관해 이야기를 늘어놓으며 내가 무엇을 잘못했는지 말해주었습니다.

출처gettyimagesbank

나는 언제 어디서나 잠이 쏟아질 만큼 피곤해졌고, 갈수록 지쳤습니다. 직장에 있는 장애인 화장실이 점심시간에 낮잠을 청하는 피난처가 되었습니다.

왜 더 일찍 그를 떠나지 않았냐고요?

그는 매력적이었고, 우리 가족은 그를 사랑했습니다. 게다가 나는 그를 존경했고, 이 남자가 나를 선택해 준 거라고 믿었기 때문에 그의 곁을 일찍 떠날 수 없었습니다.


그는 고생했고 나는 그를 도와야만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내가 그에게 상처 줬다고 생각했기에 어떻게든 상황을 더 낫게 돌려놓고 싶었습니다. 내가 친구들과 외출할 때면 그는 서재에 틀어박혀서 커다란 책상 아래에서 몸을 웅크리고 울부짖었기 때문에 나는 그를 빼놓고는 거의 밖에 나가지 않았습니다. 


그는 그를 원하는 다른 여성들의 사진과 그들에게서 받은 편지를 보여주면서 내가 언제든지 대체될 수 있다고 얘기했고, 그럴수록 나는 그에게 더 잘하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는 내가 떠나려고 할 때마다 문 앞에 웅크리고 앉아 나에게 떠나지 말라고 울며 소리쳤습니다. 그래서 나는 그렇게 하지 않았고 바닥에 앉아서 그를 달래며 더 열심히 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매번 진이 빠지는 일이었지만, 원래 관계를 맺는 일이란 힘든 일이고 그 누구도 완벽하지 않다고 생각했습니다.

그 남자의 폭력 : 

'친밀한 관계 또는 가족 관계에서의 강압적인 행동'

2015년 잉글랜드와 웨일스에선 강력범죄법이 개정됐습니다. (친밀한) 관계에서 상대방을 강압적으로 대하거나 행동을 통제하는 행위도 범죄에 들게 됐죠.


행동 통제(Controlling Behaviour)란 상대방을 학대자에게 종속적이거나 의지하게 만드는 행위로, 이러한 행위는 그들로부터 지원을 끊고, 저항 및 탈출에 필요한 모든 수단을 빼앗아 일상적인 행동을 규제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강압적인 행동 (Coercive Behaviour)이란 피해자를 해치거나 겁을 주는 데 사용되는 학대 행위입니다. 

  “너는 그 사람보다 잘할 수 없을 거야. 그는 완벽해, 너는 아이를 원하지 않니?” 

바로 제가 사람들에게 들어왔던 말이었죠. 더는 그의 곁에 머물러선 안 된다는 사실이 명확해졌습니다.

출처대학내일

이 남자와 살아야 한다는 생각만으로도 내 몸과 두뇌가 망가지고 있는 것 같았습니다. 떠난다는 생각만 해도 겁이 났지만, 내 남은 인생을 그와 보내야 한다는 사실도 무서웠습니다. 결국 탈출할 수 있는 기회가 왔고, 나는 그가 내가 떠나는 이유를 알아채지 못하게 하면서 짐을 챙겼습니다. 여동생의 도움으로 멀리 도망칠 수 있었고, 그녀의 주방에서 지친 상태로 쓰러졌습니다.


심리 치료를 받고 나서야 화장실을 가거나 씻기 위해 그를 잠시 떠난다는 이유만으로 화장실 문에 경첩을 떼는 행동이 정상적이지 않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치료를 받으며 알게 된 단어와 용어들은 그야말로 전에 본 적 없는 신세계였습니다. “나르시스트”나 “가스라이팅”같은 단어들이 특히 그랬죠. 나는 이런 식으로 학대당할 수 있다는 사실을 몰랐습니다. 


치료를 통해 나는 내가 “가스라이팅” 당했다는 사실을 깨달았으며, 나르시스트를 만족시키기 위해 했던 내 행동에 대한 이해가 바뀌었습니다. 또한, 문제는 내가 아니었다는 사실도 명확히 깨달았습니다. 


하지만 아직 더 배울 것이 남았습니다. 내 치료사는 매력적인 전 남편에게 연락을 해 보라고 제안했습니다. “정말요?”라고 되물었더니 치료사는 그저 고개를 끄덕였습니다. 나는 그에게 그가 현실을 왜곡했던 모든 방법을 생각나게 했습니다. 적어도 그가 만들어낸 허구적 현실에서는, 그는 자신이 아무것도 잘못하지 않았다고 생각해왔기 때문입니다.

가스라이팅이란 무엇인가?

가스라이팅은 심리적 조작과 학대의 한 형태로 가스라이팅을 당한 사람들은 자신의 기억력, 인지력, 온전한 정신 등에 의문을 품게 됩니다. 이 용어는 1938년 <가스등(Gas Light)>이라는 연극에서 비롯된 용어로, 극 중 아내와 다른 사람들에게 아내가 미쳤다고 생각하게 만드는 남편의 행위에서 유래되었습니다.


가스라이팅에는 세 가지 단계가 있습니다. 미화, 평가 절하 그리고 부인입니다. 


미화 단계에서, 희생자는 그들의 모습을 완벽하게 비추는 가스등 불빛(상대방의 이미지)에 도취해 상대방에게 열렬히 사로잡힙니다.

출처매일경제 카드뉴스

이어 자신이 평가 절하당하는 단계에서 희생자는 극심한 타격을 입습니다. 자신이 누구보다도 황홀하게 사랑받는 줄 알던 희생자는 어느덧 올바른 무언가를 전혀 할 수 없는 자신을 발견합니다. 그러면서도 자신이 이 상황을 원래대로 되돌릴 수 있다는 착각에 빠져 필사적으로 헛된 노력을 계속합니다.


평가 절하의 단계가 지나면 부인의 단계가 옵니다. 희생자는 버려지고, 이미 다음 희생자가 준비된 상태입니다 – 이것은 종종 다음 피해자의 미화 단계 등과 동시에 일어납니다. 


나는 그 남자의 전 애인을 찾았습니다. 외국에 사는 그녀는 나의 긴장한 메시지에 즉시 답했습니다.

네, 당신과 얘기하고 싶어요. 당신이 연락하기를 기다렸어요.

전화가 연결된 순간, 내 상황을 정확히 이해하는 사람이 있다는 사실에 안도했습니다. 우리는 네 시간 동안 통화했습니다. 그녀는 나보다 먼저 찾아온 여자들과도 얘기를 나눴다고 했죠. 그 희생자들은 우울증을 겪고 자살 시도를 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출처Feminists in korea

나는 마침내 이 남자가 계획적으로 다른 사람의 삶을 파괴했다는 것을 깨달았죠, 소름이 끼쳤습니다.


(신변 보호를 위해 글에 소개된 여성은 모두 가명을 사용했습니다.)

원문: BBC

* 외부 필진 뉴스페퍼민트 님의 기고 글입니다.

<직썰 추천기사>

작성자 정보

직썰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