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한국 대표팀 유니폼을 '일본팀'으로 표기한 FIFA

조회수 2018. 5. 31. 14:28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FIFA의 실수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FIFA

국제축구연맹(FIFA)이 한국 국가대표 유니폼을 일본 대표팀 유니폼으로 잘못 표기해 논란이 되고 있다.


중앙일보에 따르면 '전범기 퇴치 캠페인'을 펼쳐온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팀은 31일 "한 네티즌의 제보로 한국팀 유니폼 판매 페이지에 'Featured Japan Jerseys(일본 국가대표 유니폼)'와 'Featured Japan Gear(일본 국가대표 응원복장)'로 잘못 소개한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서 교수는 "다른 본선 진출국들의 소개는 다 올바른데 유독 한국팀만 잘못 소개되어 있었고, 현재 잘못된 문구 수정을 위해 항의 메일을 FIFA측에 2차례나 보내 봤지만 아직 수정이 되고 있지 않다"고 전했다. 

ⓒFIFA

지난 27일 FIFA는 ‘2018 러시아 월드컵’을 홍보하면서 전범기(욱일기) 응원 사진을 게재하거나 월드컵 응원가 뮤직비디오에 전범기를 사용했다가 한국 네티즌의 수정 요구를 받고 바로잡았다. 지난 2014년에도 FIFA는 공식 월간지 표지에 욱일기를 사용했다가 일장기로 교체하기도 했다.


서 교수는 “네티즌과 함께 민간 차원에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 전범기를 퇴출하고 있지만 이쯤 되면 대한축구협회에서 공식적으로 FIFA에 항의를 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이어 “FIFA에서는 처벌 규약 64조에 따라 상대 팀에 모욕감을 주거나 정치적으로 인식되는 슬로건을 내보이는 행위를 금지하고 있다”면서 “대한축구협회는 당연히 전범기에 대한 강력한 조치를 해야만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서 교수팀은 ‘2018 러시아 월드컵’ 개막일을 앞두고 “나치기는 욱일기와 같다”는 의미의 영어 영상을 제작해 SNS와 유튜브에 공개할 예정이다.

<직썰 추천기사>

[직썰만화] 애견샵 강아지들의 엄마는 어디 있을까?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