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양도세 중과유예가 끝난, 7월 이후 부동산 시장은?

조회수 2020. 5. 18. 10:3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내 집 마련을 계획하고 계신 독자님이시라면, 6월 말까지의 부동산 흐름을 잘 살피시면서 의사결정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출처: 직방

우용표의 내 집 마련 바이블 #52

정부는 현재 2020년6월까지 일정조건을 갖춘 주택에 대해서는 양도세중과를 면제해 주고 있습니다. 세금 부담이 많은 다주택자들이나 강남의 고가 아파트 소유자들에게 한시적으로 퇴로를 열어주고, 부동산 시장을 안정시키고자 하는 정부의 의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까지의 모습은 정부의 대책이 효과를 발휘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서울 강남을 비롯한, 많은 아파트들이 전체적으로 가격이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기 때문입니다.

출처: 직방

대표적인 재건축투자 아파트인 은마아파트를 보면 2019년 말을 정점으로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습니다. 서울은 아파트 가격의 상승과 하락은 공통적으로 강남의 재건축 아파트, 일반 아파트에서 시작된다는 것은 잘 알고 계시리라 봅니다. 은마아파트의 하락은 곧 하락세가 서울 전체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가격이 하락하는 동시에 거래량이 늘어나는 모습입니다.

출처: 직방

2019년10월과 11월에 4,000건 미만이던 소유권 이전 건수가 2020년2월과 3월에만 각 5,000건을 넘었습니다. 가격과 매도물량이 많아지면서 전체적인 아파트 가격이 하락세를 보인고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 현재 아파트 시장은 양도세 중과 유예기간 내에 서둘러 처분하고자 하는 소유주들이 급매물로 물건을 내놓는 경우가 많아, 5월과 6월 말까지는 하락세가 이어질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제 질문은, ‘이러한 유예기간이 끝난 다음, 7월부터 부동산 시장은 어떻게 될 것인가?’입니다. 상승할 원인도 있고, 하락할 원인도 있기 때문입니다.

출처: 직방

우선 상승요인은 양도세 중과 유예기간 동안 급매물들이 다 처리되어 정상가격의 매물이 거래되기 시작하면, 더 이상의 하락세는 없을 것이라는 예상입니다. 여기에 더해 급매물로 내놓았던 소유주들도 유예 기간이 지나면 더 이상 가격을 낮춰 팔 이유가 없어지기 때문에 이러한 예상은 설득력이 있어 보입니다.


또 다른 상승요인도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수요가 움츠러들었지만 여름에 코로나19를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가 생기면, 부동산 가격 역시 기존의 상승세를 다시 회복할 수 있을 것이라는 예상입니다.


하락요인도 분명히 존재합니다. 정부 대책이 본격적으로 효과를 발휘해, 현재의 하락세를 더욱 진행시켜 아파트를 비롯한 전체적인 주택시장의 안정화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라는 예상입니다. 대출규제, 양도세 중과 등의 강한 규제가 지속된다면 부동산 시장 역시 하락세를 보이고, 안정화될 것으로 기대해 볼 수 있다는 주장인데요. 역시 설득력 있어 보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국가 전체적으로 경제에 타격을 입었기 때문에 소득수준이 회복되지 않는 이상 부동산 수요 역시 침체되어 가격하락과 연결되리라는 예상도 가능합니다.

독자분들은 어떻게 예상하시나요?

부동산 시장은 상승논리와 하락논리가 설득력을 가지기 때문에 쉽게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내 집 마련을 계획하고 계신 독자님이시라면, 6월 말까지의 부동산 흐름을 잘 살피시면서 의사결정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적어도 6월까지는 현재보다 급등하는 모습은 없을테니 말입니다.

글. 우용표 한강부동산경제연구소 소장

'그래서 지금 사야 하나요?' 저자

'월급쟁이 재테크 상식사전 저자' 저자

'경제상식사전' 저자

네이버 블로그 '더 코칭 & 컴퍼니'

※ 외부 필진 칼럼은 직방 전체의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