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3기 신도시 관심 쏠릴 때 나는 '이곳'을 노린다!

조회수 2019. 6. 14. 10:3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놓치면 안 될 중소규모 입지들은?

김인만의 트루 내 집 마련 스토리 #90


3기 신도시가 확정되었다. 남양주 왕숙(6만6천호), 하남 교산(3만2천호), 인천 계양(1만7천호), 고양 창릉(3만8천호)와 부천 대장(2만호) 이렇게 총 17.3만호가 3기 신도시 물량이다.

출처: 직방
3기 신도시 물량은 총 17.3만호다.

그런데 정부의 계획은 수도권에 총 30만 호의 주택을 공급하겠다는 것이었다. 3기 신도시 17.3만 호 외에 나머지 12.7만 호의 중소규모 주택 단지도 계획되어 있는데, 신도시 규모 5곳에 언론 보도와 관심이 집중되어 중소규모 주택 단지는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출처: 직방
중규모, 소규모 공급 물량은 총 12.7만 호다.

주택을 지을 땅이 없어서 3기 신도시를 개발한다고 했는데 어디서 12만 호 이상의 주택을 지을 중소규모 택지를 찾아낸 것일까? 정부와 서울시, 경기도 모두 힘을 합쳐 노력한 결과라 생각된다.


도시공원으로 결정되었으나 재원 부족 등을 이유로 오랫동안 방치된 장기 미집행 공원부지와 도심 내 이전 예정인 군부대 유휴부지, 도심 내 국공유지, 노후 저층 공공시설 등을 활용해 12.7만 호 주택을 짜낸 것이다.

서울 내 중소규모 택지는?

3기 신도시가 서울 외 수도권 지역에 있어 많은 분이 섭섭해하고 있는데 중소규모 택지는 서울에만 62곳, 3만9,519호나 된다. 아래 그림에서 보듯이 서울 전역 고르게 분포되어 있다.

출처: 직방
중소규모 택지는 서울 전역에 고르게 분포되어 있다.

서울 내 중소규모 택지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자. 서울은 신규 아파트 부지가 워낙 부족한 지역인만큼 대부분 지역이 관심대상이다. 어디 하나도 놓칠 수 없는데 그래도 우선 지역을 정해보자면 1차 지구 중에서는 성동구치소와 개포 재건마을, 서초염곡, 장치 차고지와 강일차고지 정도가 눈에 띈다.


2차 지구는 수색역세권, 서울의료원 주차장과 한강진역 주차장, 서울 물재생센터, 동부도로사업소, 동작구 환경지원센터, 동작역 주차공원 등이 입지나 규모 면에서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3차 지구는 대방동 군부지, 왕십리 유휴부지, 구의자양 재정비촉진1, 사당역 복합환승센터, 마곡 R&D센터, 노후 공공기관 복합화 등에 관심을 가져보면 좋겠다. 그런데 아직은 발표만 한 단계로 사업추진과정에서 지자체와 주민들의 반발 등 변수가 있어서 일단은 긴 호흡을 가지고 청약통장 준비 및 자격요건에 대해 미리 준비만 하면서 차분하게 기다려볼 필요가 있겠다.

출처: 직방
서울 내 중소규모 택지는 약 4만 호다.
수도권 내 중소규모 택지는?

과천을 포함한 경기도와 인천의 중소규모 택지는 총 8만7천 호다. 각 지역의 실수요자라면 대단지 새 아파트인 만큼 관심을 가져보는 것이 좋겠다. 특히 1차 광명 하안2, 의왕 청계2, 성남 신촌지구, 2차 과천은 말이 필요 없고, 성남 낙생, 안양 관양, 3차 성남 공영주차장, 용인 구성역, 광명 테크노는 투자측면에서도 충분히 관심을 가져볼만 하다.

출처: 직방
경기도와 인천에 중소규모 택지 8.7만 호가 공급된다.

그리고 30만 호 계획 발표 이전에 추진되던 중소규모 택지도 있다. 이미 지구 지정이 완료된 만큼 30만호 계획의 택지보다 빠른 추진이 장점으로 구리 갈매역세권, 성남 복정, 성남 금토, 성남 서현 정도는 관심을 가져도 좋을 것 같다.

출처: 직방
구리 갈매역세권, 성남 복정, 성남 금토, 성남 서현을 주목하자.

글. 김인만 / 김인만부동산연구소장

'7일만에 끝내는 부동산 지식' 저자

네이버 카페 '김인만 부동산 연구소'

유튜브 '김인만 부동산TV'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