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도심 청량리가 '강북 로또'된 이유

조회수 2019. 1. 21. 09:18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청량리의 위상이 달라지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월천대사의 학군과 부동산 #19


저에게 청량리는 참 추억이 많이 깃든 곳입니다. 제가 어릴 적 여의도로 출퇴근하던 어머니는 제가 시험을 잘 본 날이면 어머니는 청량리역 롯데백화점에서 감자튀김과 데리버거를 사다 주셨어요. 다 식어 빠진 감자튀김이 어찌나 맛있었던지, 지금도 기억이 생생합니다.


그리고 청량리는 대학생 MT의 출발지기도 했습니다. 근처 대학교가 많기도 하고, 강촌 같은 엠티로 유명한 지역으로 가는 기차를 탈 수 있었기 때문에 금요일 오후나 토요일 오전에는 대학생으로 북적였던 기억이 나네요.

출처: 직방
청량리역 주변의 모습입니다. 이제는 이 주변이 완전히 달라지겠네요.
거대한 변화를 앞둔 청량리 일대

서울에서 나고 자란 저와 비슷한 나이대인 분들은 이렇게 청량리역 근처에 관한 기억을 하나쯤은 갖고 계실 것 같은데요. 청량리역 일대가 큰 변화를 맞이하게 됩니다. 청량리역 롯데캐슬 SKY-L65가 들어서게 되고, 어느덧 분양을 앞두고 있습니다.


청량리역 롯데캐슬 SKY-L65는 65층 높이의 고층빌딩이 공동주택과 오피스텔, 그리고 업무시설, 숙박 시설, 판매시설, 문화시설로 구성된다고 하는데요. 특이한 점은 일반 분양 가구 수가 많다는 점입니다. 전용 84~119㎡, 총 1,425가구 중 일반 분양이 무려 1,263가구입니다. 서울 시내 재건축·재개발 단지 중 이정도 일반 분양 수를 보기는 쉽지 않습니다.


일반 분양 가구 수가 많고, 청량리역세권이라는 점에서 강북의 ‘로또 청약’ 아파트로 주목받고 있는데요. 사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청량리역 일대는 크게 주목받는 주거 지역이 아니었습니다. 지금 청량리역의 위상이 달라지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출처: 직방
직방에서 본 청량리역 롯데캐슬 SKY-L65 분양 정보입니다. 서울 시내에서 보기 어려운 대규모 공급입니다.
복합 환승 센터로 거듭날 청량리역
출처: 직방
청량리역은 GTX B와 GTX C가 만나, 서울 동북권 교통의 중심이 될 전망입니다.

한때 활기찬 서울의 중심지였던 청량리 일대 서울 동북권이 한동안 발전이 더뎠던 이유는 교통 문제가 컸습니다. 서울 중심이 강남으로 이동하면서 서울 동북권이 상대적으로 강남 접근성이 떨어진다는 문제가 있었는데요.


이러한 문제는 GTX 개통과 함께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청량리역은 GTX B노선과 GTX C 노선이 만나는 곳입니다. GTX B는 송도부터 여의도를 지나 용산과 서울역을 거쳐 청량리로 오는 노선이고요. GTX C는 금정에서 출발해 과천과 양재, 삼성을 지나 청량리로 오고 위로는 의정부까지 예정되어 있습니다.


일단 주요 강남 일자리로 가는 노선이 생긴다는 점에서 눈길이 갑니다. 특히 삼성역을 지난다는 점을 주목해야 하는데요. 삼성역은 앞으로 정말 많은 노선이 지나갈 교통의 핵심이고, 삼성역만 언급해도 한 시간은 말할 수 있을 정도의 개발 호재가 있어 일자리 확충 또한 기대되는 곳이거든요.


GTX뿐만 아닙니다. 중앙선 중 원주-제천, 영천-도담 구간이 연결되면 청량리에서 부산 부전역까지 KTX가 강릉행 KTX와 함께 더블로 운행됩니다. 그리고 구리에서 청량리까지 BRT도 운행될 예정입니다. BRT는 차세대 교통수단으로 인프라 구성에 있어 전철보다 비용이 저렴하고, 빠른 속도로 사업을 진행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여러 수도권 거점 도시로 연결하는데 신설되고 있습니다.


일반 전철 또한 분당선, 1호선, 경춘선, 경의·중앙선 환승이 가능하고 쿼트러플 역세권인 왕십리와의 접근성도 좋죠. 이렇게 청량리는 각종 철도 노선이 만나는 복합 환승 센터가 될 예정입니다.

청량리 일대에서 진행 중인 주거 정비 사업

청량리 일대 하면 주거 시설이 낡아 열악하고, 집창촌 등 기피 시설이 있었던 곳으로 기억하는 분들도 많을 겁니다. 하지만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교통이 개선되고, 주거 정비 사업으로 신축 단지가 속속 들어설 계획이어서 일대 주민들의 신축에 대한 갈망을 해소해 줄 전망입니다.

출처: 직방
청량리, 제기동 재개발 예정지는 위와 같습니다.

집창촌이었던 청량리 4구역에는 앞서 말한 청량리역 롯데캐슬 SKY-L65가 공급되어 백화점 등 각종 편의시설을 슬리퍼 생활권으로 이용할 수 있는 대규모 복합 주거 단지로 거듭날 예정이고요. 청량리 4구역 인근 청과물 시장이 있던 자리도 한양 수자인에서 주거시설로 개발하여 분양을 앞두고 있습니다.


그리고 청량리역세권인 4구역을 중심으로 청량리 6구역은 추진위 단계, 청량리 7구역은 사업시행인가, 청량리 8구역과 제기 6구역은 조합 설립 단계에 있습니다. 청량리 뉴타운 뿐 아니라 답십리 뉴타운, 이문-휘경 뉴타운까지 추진 중에 있어 시간은 걸리겠지만 개발이 완성된다면 완전히 새로운 곳으로 바뀔 것입니다.

출처: 직방
청량리 주변으로 재개발 사업이 위와 같이 진행 중입니다.

오늘은 분양을 재개하는 청량리 일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곧 있을 청량리 일대 아파트 분양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이번 주말 청량리역을 찾아 지금의 모습도 눈에 담아보고, 앞으로 변화할 모습도 그려 보시면 어떨까요? 또한, 앞서 말씀드린 신설 노선을 비롯한 각종 호재가 언제 실현될지 꼼꼼하게 알아보는 것도 필수입니다. 그럼 다음에 좋은 글로 다시 만나 뵙겠습니다.



글. 월천대사

<나는 부동산으로 아이 학비 번다> 저자

블로그 '월천 재테크 학군과 부동산'

카페 '월천 재테크 학군과 부동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