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저렴한 '서울시 중랑구' 앞으로 오를까?

조회수 2018. 4. 3. 11:1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새벽하늘의 '부동산 아울렛', 중랑구의 현재 가격위치와 아파트 저렴하게 사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No.1 부동산 앱 직방이
집 구하는 모든 분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드리기 위해,
국내 최고의 부동산 전문가와 함께
‘부동산, 어떻게 살 것인가?’
시리즈를 기획했습니다.

성공적인 투자 경험으로
15년간의 공무원 생활을 청산하고,
부동산/경매 전문 리츠사 및 로펌
이사직을 거쳐
현재 부동산 투자/무역분야 법인의
대표이자 다꿈스쿨 멘토인
새벽하늘과 함께
'새벽하늘의 부동산 아울렛'을
연재합니다.

내 집 마련부터
부동산 재테크와 법률까지 아우르는
알찬 내용의 칼럼으로 매주 화요일
여러분을 찾아뵙겠습니다.
(편집자 주)

내 집 마련이든, 투자든 부동산을 살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가격이다. 내 집 마련도 일종의 투자라 할 수 있을 것인데 투자의 가장 기본적인 원리는 쌀 때 사거나 싸게 사는 것이다. 이 두 가지를 전제조건으로 하여 이번 칼럼부터는 어떤 지역의 대략적인 현재 가격 위치와 함께 싸게 살 수 있는 수단인 경매를 결합하여 연재해볼까 한다. 부동산을 싸게 사는 ‘부동산 아울렛’ 칼럼의 본격적인 시리즈가 될 것이다.

중랑구,
입지적 특징은?

중랑구는 서울 동북권에 있고, 서울 25개 구 중에서 3.3㎡당 아파트 평균 가격이 도봉구 다음으로 낮은 곳이다.

출처: 직방
직방에서 본 중랑구 주변 3.3㎡당 평균 매매 가격

하지만 강남 노선인 7호선이 묵동, 중화동, 상봉동, 면목동을 관통하고 있으며, 6호선이 묵동 끝자락과 신내동을 지나고, 광역노선인 경의중앙선과 경춘선 또한 중화동, 상봉동을 지나 망우동까지 연결되어 있어 대중교통이 매우 편리한 지역이다.

출처: 직방
중랑구는 묵동, 신내동, 중화동, 상봉동, 망우동, 면목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게다가 상봉동 KTX 경강선 개통과 1호선을 망우역까지 연장하는 사업의 타당성이 적극 검토되고 있으며, 신내3지구를 중심으로 지식산업센터 조성, 면목동 복합행정타운 등 괜찮은 호재거리도 진행되고 있다.



이런 이유 때문일까? 중랑구의 세대수는 지난 1년 동안 1,707세대가 늘어났다.

출처: 직방
직방에서 본 최근 1년간 중랑구 주변 세대수 변동
중랑구,
얼마나 올랐나?

중랑구는 지난 1년 동안 매매 가격이 8.5% 상승했다. 하지만 같은 기간 동안 20%대 이상 상승한 동남권에 비교한다면 매우 초라한 성적이며, 종합적으로 봤을 때 성북구, 강북구에 이어 세 번째로 상승률이 낮다.

출처: 직방
직방에서 본 최근 1년간 서울 구별 아파트 매매 시세 변동률

즉, 서울 평균에도 한참 못 미치는 상승률이라 할 수 있다.

출처: 직방
서울의 매매가격지수에 비해 중랑구는 상승률이 낮다.

그 중 그래도 어느 동이 가장 많이 올랐을까?


우선 3.3㎡당 가격이 가장 높은 동은 상봉동이며 중화동과 묵동도 비슷한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다. 그리고 지난 1년 동안 가장 많이 상승한 동은 중화동, 묵동, 상봉동 순으로 역시나 비싼 지역이 상승 폭도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출처: 직방
중랑구 동별 3.3㎡당 매매 가격 및 1년간 아파트 매매 시세 변동률(클릭하면 움직여요!)
중랑구,
현재 가격 위치는?

중랑구는 오랫동안 전세가격이 매매가격보다 큰 폭으로 상승하면서 매매가격이 상승할 만한 에너지를 계속 축적해 왔고, 그 에너지의 크기를 나타낸 것이 아래 그래프의 연두색 선이다.

출처: 직방
중랑구는 상승 동력이 많이 남아있는 상태로 보인다.

보이는 것처럼 하락을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았고, 그 하락 폭도 미미하다. 즉, 앞으로도 상승할 수 있는 에너지가 많이 남아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현재의 가격 위치는 매우 낮은 편이라 할 수 있다.

지금, 경매 진행 중인
중랑구 아파트는?

그중에서 묵동에 있는 A 아파트의 경매가 진행 중이다.

출처: 직방
중랑구 A 아파트 경매 진행 사건

먼저 등기부상의 권리를 살펴보면, OO 저축은행에서 2016년 9월 9일, 근저당 설정 후 수많은 채권자가 가압류를 해놓은 상태이다. 결국, OO 저축은행이 경매를 신청했고, 그 이후에도 두 건의 가압류와 함께 재산세로 추정되는 체납분에 대해 중랑구에서도 압류했다.



이렇게 등기부가 다소 복잡한 상태지만, 경매로 낙찰될 경우 가장 위에 있는 권리인 OO 저축은행의 2016년 9월 9일 근저당을 기준으로 나머지 권리들은 모두 소멸되어 등기부상에 남은 권리는 없어진다. 게다가 임차인 없이 소유자가 직접 거주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므로 이 또한 낙찰 후 문제 될 것은 없다.

이 아파트,
얼마나 싸게 살 수 있을까?

과거 2016년 3월에 같은 단지 전용 101㎡ 아파트가 경매로 진행되었고, 낙찰된 가격은 4억 9,200여만 원이었다.

출처: 직방
중랑구 A 아파트 기존 경매 진행 사건

이때 당시 실거래가가 6억 2천만 원에서 6억 3천만 원이었으니 시세보다 무려 1억 2천만 원 이상 싸게 매입한 것이다.

출처: 직방
직방에서 본 중랑구 A 아파트 2016년 당시 실거래가

현재 진행 중인 사건은 전용 111㎡로 시세는 6.7억 원에서 7억 원 사이이니 한번 유찰된 후 다음 기일 때 입찰에 참여한다면 싸게 매입이 가능할 것이다.



이처럼 중랑구 묵동에 있는 A 아파트를 경매로 매입하는 것은 쌀 때 시세보다 더 싸게 매입하는 것으로, 해당 지역에 내 집 마련 계획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고려해도 좋을 것이다.

글. 새벽하늘 김태훈

<나는 부동산 경매로 슈퍼직장인이 되었다> 저자

새벽하늘의 경매이야기(블로그)

https://blog.naver.com/hazelnut0320

다꿈스쿨 멘토

http://cafe.naver.com/dreamagainschool


전국 100세대 이상 아파트 단지의

시세정보, 주거정보, 매물정보

이제 직방에서 확인하세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