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차홍 “아름다움의 비결? 내 안에서 찾으세요”

내가 없으면 세상도 없어요.
채널예스 작성일자2018.10.30. | 918  view

약속장소에 들어섰을 때, 차홍은 테이블에 앉아 무언가 쓰고 있었다. 인터뷰가 시작되고, 책에서 인상 깊게 본 사진에 대해 물었다. 처음 헤어디자이너가 되었을 무렵부터 고객, 지인들과 나눈 2천여 통의 편지가 책장을 빽빽이 채우고 있는 사진이었다. “요즘도 고객에게 편지를 쓰나요?” 차홍이 답했다. “사실 지금 편지를 쓰고 있었어요. 11월에 결혼을 앞둔 신부님들께 드리려고요.”

『당신을 아름답게 하는 것들』 을 통해 차홍은 자신을 아름답게 하는 데 기여한 사물, 시선, 추억, 습관에 대해 이야기한다. 거창한 것은 없다. 어린 시절부터 해온 일기 쓰기, 손글씨 편지 보내기, 꾸준한 기부, 스태프 시절부터 사용해 온 파우치에 얽힌 사연 등이다. 이 모든 것은 ‘따뜻한 마음’과 ‘한결같음’으로 귀결된다. 그녀가 써 내려간 글을 따라 페이지를 넘기다 보면 아름다운 사람이 되는 비결은 결국 마음에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책을 쓰며 얻은 뜻밖의 위안

헤어디자이너가 아닌 작가로 인터뷰하는 것은 처음이죠?

생각해보니 그렇네요. 헤어 스타일링 책을 펴냈을 땐 사인회만 했었거든요. 뷰티 관련 인터뷰는 자주 하지만 책에 관한 건 처음이에요.

첫 에세이집이에요. 소감이 어떤가요?

일기와 비슷한 것 같아요. 쓰고 나니 다시 들여다보기가 부끄러워요.(웃음) 저는 제가 출연한 프로그램도 창피해서 잘 못보거든요. 물론 책이 나온 게 창피하다는 뜻은 아니지만 어쨌든 부끄럽고 아직 실감이 나지 않아요.

에세이 출간은 어떻게 이루어진 건가요?

시드페이퍼 출판사와 이전부터 뷰티 콘텐츠에 관한 교류가 있었는데, 대표님과 이야기하다가 언뜻 “에세이를 한번 써보고 싶다”고 말했던 게 현실이 됐어요.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쓰기 시작했죠. 워낙 바쁘기도 하고, 이런 종류의 책을 쓰는 건 처음이라 출간까지 2년 정도 걸렸어요.

호흡이 긴 글을 쓰는 작업이 어땠는지 궁금해요.

고등학교 때 문예반 활동도 했었고, 짧은 수필을 종종 써보곤 했기 때문에 쉽게 생각했는데 너무 어렵더라고요. 진도가 안 나갈 때는 강연을 하거나 주변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듯이 혼자 말하는 걸 녹음해서 그걸 들으며 글로 옮기기도 했어요. 스케줄 이동 중이나 잠자기 전 한 시간, 출장 가는 비행기 안에서 등 짬 날 때마다 조금씩 쓰다 보니 흐름이 계속 끊어졌어요. 그래도 티끌 모아 태산이라고 이렇게 책이 나왔네요.(웃음)

출간 전 한 언론사와의 인터뷰에서 “시간을 많이 뺏기지 않을까 우려했는데 책을 쓰는 게 의외의 힐링을 가져다줬다”고 말했어요.

저는 스스로 10대와 20대 초반이 불우하다고 생각해왔어요. 가정형편이 넉넉지 않아서 어딜 놀러 갔던 추억도 없고, 누군가와의 정서적 교류도 별로 없었거든요. 그런데 책을 쓰면서 어린 시절을 들여다보니 아름다운 순간이 꽤 많더라고요. 그게 저를 다독여주는 느낌이었어요. 사실 책 쓰는 동안 감정의 변화가 심해서 잠을 잘 못 이뤘거든요. 글을 쓰려면 깊숙이 숨어 있던 나의 모습, 꾹꾹 눌러 두고 들춰보고 싶지 않았던 내 모습을 자꾸 마주해야 하니까요. 그런데 그 경험이 다시 한번 저를 돌아보게 하더라고요.

어린 시절부터 책을 무척 좋아했다고 했어요. 애독가 차홍에게 ‘책’은 어떤 존재인가요?

성격이 외향적이지 않아서 일을 할 때 빼곤 거의 집에 있는 편이에요. 많은 분들이 제게 밝고 친절하다고 말씀해주시지만 사실 전 낯을 많이 가려요. 이 책에는 정말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제 내면을 많이 오픈한 거예요.(웃음) 그렇다 보니, 저는 책을 통해서 모든 만남이 이루어져요. 외로울 땐 힘과 용기를 주고, 심심할 땐 친구가 되어 주고, 때로는 스승 같기도 하고 가족 같기도 하고요. 책은 어떤 하나로 규정할 수가 없어요. 모든 관계, 모든 의미인 것 같아요.

관련 책
당신을 아름답게 하는 것들
당신을 아름답게 하는 것들
저자
차홍
발행일
2018.10.08
출판사
시드페이퍼
가격
정가 13,800원보러가기

해시태그

Recommended Tags

#유튜브

    Top Views 3

      You May Like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