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야구친구

각 구단의 마지막 정규시즌 MVP 수상자는?

165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출처[사진=중계화면 캡쳐]

어제 2019 MY CAR KBO 시상식에서 두산 베어스의 조쉬 린드블럼이 MVP를 수상했습니다. 두산 베어스는 2018 시즌 김재환에 이어 2년 연속 소속팀 선수가 수상하는 기쁨을 누렸습니다.

 

LG 트윈스와 막내구단 kt 위즈는 아직까지 MVP를 배출한 선수가 없는데요. 그렇다면 나머지 7개팀의 마지막 MVP 수상자는 언제였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키움 히어로즈 : 서건창(2014 시즌)

출처[사진=KBO 제공]

넥센 히어로즈 시절, 서건창은 2014 시즌에 200안타를 때려내며 그야말로 안타 머신으로 불렸었습니다.

* 2014 시즌 안타 TOP 5

출처[기록=STATIZ.co.kr]

이 기록이 더 대단했던 것은 지금처럼 144경기 체제가 아닌 128경기 체제에서 나왔다는 점에서 더 의미가 있는 기록이였는데요. KBO 역대 야구사를 뒤져봐도 한 시즌 200안타를 때려낸건 서건창이 유일합니다.

* KBO 단일 시즌 안타 TOP 5

출처[기록=STATIZ.co.kr]
* SK 와이번스 : 김광현(2008 시즌)

출처[사진=SK 와이번스 제공]

메이저리그 진출을 선언한 김광현. 김광현은 이 해에 WAR에서는 히어로즈 장원삼에게 밀렸지만, 파크팩터 보정을 가한 ERA+(조정평균자책점)에서 장원삼을 앞지르는 모습이였습니다.

* 장원삼·김광현 2008 시즌 성적

출처[기록=STATIZ.co.kr]
* 2008 시즌 ERA+ TOP 5

출처[기록=STATIZ.co.kr]

2.39의 ERA는 SK 구단 역대 2위의 기록이며 1~3위 기록 역시 모두 김광현이 가지고 있습니다.

* SK 구단 역대 단일 시즌 ERA 순위

출처[기록=STATIZ.co.kr]
* NC 다이노스 : 에릭 테임즈(2015 시즌)

출처[사진=NC 다이노스 제공]

크낳괴' '테메딱' 많은 별명을 가지고 있는 에릭 테임즈. 2014 시즌 NC 합류후 37개의 홈런을 때려낸 테임즈는 이듬해 시즌인 2015 시즌에 KBO 역사상 전무한 40홈런-40도루를 달성하며 그야말로 '역대급 시즌'을 보내는데 성공합니다.

* 단일 시즌 3할·30홈런·30도루 선수

출처[기록=STATIZ.co.kr]
* 단일 시즌 WAR TOP 5

출처[기록=STATIZ.co.kr]

여기에 리오스와 더불어 MVP 시상식에 참여한 외국인 선수로 기억되고 있는 테임즈. 많은 NC팬들이 그를 사랑했음은 물론이고 테임즈 또한 NC가 플레이오프 진출했던 2017 시즌에 한국에 찾아와 응원 깃발을 흔들며 그 사랑에 보답하기도 했었습니다.

출처[사진=NC 다이노스 제공]
* KIA 타이거즈 : 양현종(2017 시즌)

출처[사진=KBO 제공]

18년만의 토종 20승이자 22년 만에 토종 선발 20승을 달성한 KIA 타이거즈의 양현종이 이해 MVP를 수상했습니다.

* 타이거즈 역대 단일 시즌 20승 투수 목록

출처[기록=STATIZ.co.kr]

이해 SK 와이번스 최정이 6.6의 WAR을 기록하며 4.5를 기록한 양현종 보다 앞선 모습을 보였지만 2017 시즌이 대표적인 '타고투저' 시즌이였고 여기에 팀 정규시즌 우승을 이끈 양현종에게 표가 많이 몰렸고 결국 양현종이 MVP를 수상하게 됐습니다.

* 삼성 라이온즈 : 배영수(2004 시즌)

출처[사진=삼성 라이온즈 제공]

삼성 라이온즈의 마지막 MVP는 올 시즌 후 은퇴를 선언한 2004 시즌 배영수였습니다.

 

이해에 KIA의 리오스가 이닝과 WAR에서 앞선 모습이였지만 ERA와 ERA+에서 배영수가 리오스에 앞선 모습을 보였고 여기에 소속팀 삼성을 페넌트레이스 2위로 이끈 공로를 인정받아 MVP를 수상하는데 성공했습니다.

* 2004 시즌 투수 WAR TOP 5

출처[기록=STATIZ.co.kr]
* 한화 이글스 : 류현진(2006 시즌)

출처[사진=한화 이글스 제공]

2006 시즌 혜성같이 등장한 류현진. 19세의 나이였음에도 불구하고 200이닝을 소화함과 동시에 6번의 완투승 그리고 다승왕, 탈삼진왕, ERA 왕을 차지하면서 유일무이 트리플 크라운, MVP, 신인왕, 골든글러브를 동시에 석권하는 기쁨을 누렸습니다.

* 2006 시즌 한화 투수진 주요 순위

출처[기록=STATIZ.co.kr] * 선발 기준으로 5경기 이상 등판한 선수

이후 류현진은 메이저리그에 진출한 2013 시즌 전까지 한화의 에이스이자 KBO 리그 에이스로 군림했습니다.

* 롯데 자이언츠 : 이대호(2010 시즌)

출처[사진=롯데 자이언츠 제공]

2010 시즌에 이대호는 도루를 제외한 타격 모든 부분에서 1위를 질주하며 트리플 크라운은 물론 유일무이 타격 부분 7관왕이라는 대기록을 달성했고 MVP를 수상하는데 성공합니다.

* 2010 시즌 타격 주요 순위

출처[기록=STATIZ.co.kr]
* 역대 KBO 타자 트리플 크라운

지금까지 각 구단 마지막 MVP 수상자를 알아보았습니다. 과연 내년 시즌에는 어떤 선수가 MVP를 수상할지 그리고 아직까지 한번도 MVP를 배출못한 LG 트윈스와 kt 위즈가 내년 시즌에 MVP 수상자를 배출할 수 있을지. 2020 시즌 KBO 리그가 손꼽아 기다려집니다.

작성자 정보

야구친구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