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야다

바닐라 아이스크림이 시장 전체 매출의 50%를 차지하는 이유는?

비즈니스(공과 사 모두)를 성공적으로 이끌고 싶다면 향기를 적극 활용하라.

18,248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출처Shutterstock

아이스크림의 대표적인 맛 세 가지를 물어보면 누구나 당연히 바닐라, 초코, 딸기를 말할 것이다.


이 중 아이스크림 시장에서 전체 매출의 50%를 차지하는 맛은 바닐라인데, 과학적인 이유가 따로 있다.


바닐라향이 모유 향과 비슷해서 유아기 때 엄마 품에 안겨 모유를 먹었을 때의 만족감, 편안함, 친근감을 재생시키기 때문이라고 한다.

출처Pixabay

모넬화학감각연구센터의 레이첼 헤르츠 박사에 의하면 "향기는 추억 속의 상황, 기억뿐만 아니라 당시 느꼈던 감정을 재현할 수도 있는데, 이는 향기가 감정의 작동을 관장하는 뇌의 편도에도 작동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실제로 감정을 관장하는 뇌의 편도가 위치한 자리는 원래 후각을 담당했던 조직에서 진화했다고 한다.

출처Pixabay

소개팅 상대에게 나를 각인시키고 싶다면,

중요한 영업, 비즈니스 미팅이 있다면,

권태기에 빠진 연인에게 설렘을 되찾아주고 싶다면,

향수를 적극 활용해보자.


첫 만남에서 좋은 인상을 남기는 것은 연애에서나 영업에서나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당신의 겉모습으로 좋은 첫인상을 남기기 어려운가?


그렇다면 '프루스트 효과'에 주목해보자!

출처Shutterstock

'프루스트 효과'란 냄새를 통해 과거의 기억이나 추억이 생생하게 떠오르는 현상을 말한다.


20세기 초 프랑스 문호 마르셀 프루스트의 장편 소설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를 살펴보면 마들렌을 홍차에 찍어먹던 중, 그 향으로 인해 마치 어린 시절로 돌아간 듯 당시의 기억들을 생생하게 회상하는 유명한 장면이 있다.


이후 향기로 기억이나 추억 또는 그때 당시의 감정을 떠오르게 하는 것프루스트 효과라고 부르게 된다.

출처Shutterstock

향기는 기억을 소환한다.


세계 5대 연구기관으로 알려진 이스라엘 와이즈만 연구소의 예슈런 박사는 2009년, 향기와 기억 간의 연관성을 연구한 실험 결과를 발표했다.


실험 대상자들에게 사진을 보여주며, 달콤한 배향과 눅눅한 곰팡내를 맡게 한 후, 90분 뒤에 다른 냄새를 맡도록 했다.


그리고 일주일 뒤, 사진 없이 다양한 냄새를 맡게 하면서 MRI로 뇌 활동을 촬영했더니 기억을 담당하는 해마가 활발하게 활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이한 것은 90분 후에 사진을 보며 맡았던 냄새보다 사진을 보며 처음 맡았던 냄새를 통해 사진의 내용을 더욱 생생하게 기억해냈다.


실험을 담당했던 예슈런 박사에 의하면 "뇌는 좋든 싫든 가장 먼저 맡았던 냄새를 기억하며 특히, 나쁜 냄새에 대한 기억이 더욱 강한데, 이는 진화과정에서 썩은 음식물이나 독초, 천적의 냄새를 빨리 알아채야 생존할 수 있었기 때문일 것"이라고 발표했다.

출처Shutterstock

반대로 좋은 향기는 기억력을 높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독일 뤼벡대학의 얀 본 박사는 깊은 잠이 든 상태에서 장미향을 맡으면 그렇지 않은 집단에 비해 10% 정도 기억력이 향상된다는 실험 결과를 학술지에 발표했다.


만약 수험생이라면 로즈향이 그윽한 아로마 디퓨저를 사용해보는 건 어떨까?

출처Shutterstock

향기는 추억 속의 세세한 감정까지 불러올 수 있다.


길을 걷다 밥 짓는 향을 맡았을 때, 단지 밥을 지어먹었던 기억뿐만 아니라 가족과 함께 식사를 했던 따뜻한 감정이 생생하게 느껴질 때가 있다.


또한, 특정 비누향이나 화장품 향기를 맡았을 때, 어렸을 적 연인과의 아련한 추억이 떠오르면서 혼자 풋풋해지기도 한다.(모솔이라면 노코멘트)

출처Shutterstock

이러한 향기의 과학적인 효과를 실생활에서 대입해보자.


누군가를 만나는 자리가 있다면 만남의 목적에 맞는 향을 골라보자.


소개팅 자리라면

설렘을 자극할 수 있도록 상큼하고 가벼운 과일향이나 꽃향 계열의 향수를 사용해보자.


평생 함께 하고픈 연인과의 데이트라면

로맨틱 무드를 연출하는 일랑일랑, 자스민, 로즈향 등의 향수를 사용해보자.


비즈니스 미팅이라면

신뢰감과 안정감을 표현할 수 있는 우디 계열의 향수를 사용해보자.


이렇듯 장소와 목적에 잘 맞는 향은 당신의 이미지와 결합되어 그와 그녀의 뇌에 오랫동안 각인될 것이다.


특히, 그 향에 특별한 추억이 있다면 그 추억에서 느끼는 감정으로 인해 당신에 대한 호감도와 친밀도가 급상승할 것이다.


만일 사랑하는 사람이 권태기에 들어선 듯하다면 사랑을 고백했을 당시 사용했던 향수를 다시 사용해보자. 놓치고 싶지 않은 연인을 고백했던 장소와 분위기로 불러들여 그 순간 느꼈던 설렘의 감정까지 다시 소환할 수 있을 것이다.

해시태그

작성자 정보

야다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