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취재대행소 왱

탈북민들은 정말로 대학에 쉽게 가고 있을까?

6,474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위로해줄게
음...

유튜브 댓글로 “탈북학생들은 대학을 쉽게 들어갈 수 있는지 취재해 달라”는 의뢰가 들어와 실제 탈북민 전형으로 대학에 입학한 대학생과 서울대, 연세대 탈북민 전형을 시행하는 대학들에 물어봤다.


90년대부터 재외국민전형에서 북한이탈주민 전형을 운영하다가 2013학년도부터 수시 모집 전형의 ‘고른 기회 전형’으로 지금 선발하고 있고요.

서류, 면접을 통해서 선발하죠

- 연세대학교 관계자 -


고등교육법 시행령상에 정원 외로 더 뽑을 수 있는 규정이 있어요.

북한이탈주민 관련해서는 그거에 근거해서 기준이나 대상을 정하는 것도 대학에서 알아서 하시면 되는 거고요.

- 교육부 관계자 -

해마다 선발 인원은 ‘약간 명’으로 공지되어 있고 저희가 이렇게 뭐 정확한 숫자를 말씀드리긴 어려운데 매년 지원자의 학원 학업 수준에 따라서 선발 인원이 좀 달라지는 것 같아요.

- 연세대학교 관계자 -

서울대학교 같은 경우는 수능 최저등급 2등급 2개 과목을 맞춰야 되고요. 영어성적 같은 경우도 토익 준비를 꽤 좀 오래 했었어요.

2년 정도 넘게 대성학원에서 수능을 위해서 계속 공부를 했었거든요. 탈북민 전형 이게 어려워요. 경쟁률이 진짜 높아요. 왜냐하면 이게 학생을 많이 뽑는 게 아니거든요. 대부분의 대학들은 진짜 선별을 많이 해요.

제 주변에도 재수하는 친구들 진짜 많아요. 04:44 북한이탈주민 친구들이 공부를 하려는 의지 자체가 사실 엄청 높거든요.

- 허준 (28,서울대 재학) -

물론 특별전형이기 때문에 사실 일반 학생들과 비교하지는 못하죠. 사실 일반 학생들 같은 경우에는 ‘이게 진짜 역차별이 아닌가, 저렇게 대학교를 쉽게 갈 수 있나’라고 하지만, 사실은 탈북민들 탈북청소년들은 진짜 그 친구들에게 엄청난 도전을 하는 거고 어찌 보면 지금까지의 삶에서 사실 가장 어려운 일일 수도 있거든요.

대학이라는 게 단순히 학업을 넘어서 새로 친구들을 만나고 팀플도 해야 되고 이런 하나하나가 사실 굉장히 어려운 도전 같은 건데 그만큼 기회를 주는 것만큼 대부분 학생들이 사실 열심히 다들 공부를 하고 있고요.

- 허준 (28,서울대 재학) -


해시태그

작성자 정보

취재대행소 왱

    실시간 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