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대 교수가 추천한 어른이라면 반드시 키워야 하는 '이 능력'

조회수 2020. 11. 20. 17:36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남하고 자신을 비교하는 건,
출처: 테일러 스위프트

연 수입을 365로 나눠 계산한 결과 하루에 11억을 번다고 알려진 세계적인 팝가수, 테일러 스위프트의 ‘이 일화’를 아시나요?


그녀가 자살 시도를 하려는 팬에게 써 준 편지 한 장이 화제가 되었습니다.


“남하고 자신을 비교하는 건
자신의 비하인드씬과
남의 하이라이트씬을
비교하는 것과 같다 ”

인터넷에 공개된 이 문구는 삽시간에 각종 SNS와 커뮤니티에 공유되어 전 세계인들에게 퍼져 나갔습니다. 


네, 우리는 남의 겉모습과 나의 본모습을 비교하며 자존감에 손상을 입곤 하지요.


인스타그램으로 친구나 지인들의 일상을 엿보다 보면 종종 이런 느낌이 듭니다.


‘왜 나 빼고 다 행복해 보이지?’
‘쟤는 저렇게 잘살고 있는데,
나는 초라해 보여’
‘아, 오늘도 인스타 하다가 괜히
기분만 나빠졌네’

급속도로 우울감이 밀려오죠.

정말 내 인생은 그들보다 별로인 걸까요...?

미국의 임상심리학자이자 심리 상담가인 라라 필딩 박사는, 자꾸만 타인과 자신을 비교하며 우울감, 자책, 감정 기복 문제로 고통스러워하는 현대인들에게 이렇게 말합니다.

 

“그 모든 문제의 한 가운데에는 한 가지 공통점이 있습니다. 바로 나를 행복하게 하는 힘이 '바깥'에 있다고 생각한다는 것입니다. 행복의 주도권이 외부에 있다고 믿으면 계속해서 흔들릴 수밖에 없습니다. 우리에겐 홀로서기가 필요합니다.”


도서 "홀로서기 심리학"중에서


#. 심리학책을 아무리 읽어도 그대로인 당신이
지금 홀로서기 능력을 체크해 봐야 하는 이유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 지나치게 연인에게 의존하는 사람, 그래서 혼자 있는 것을 몹시 못 견디고 끊임없이 누군가가 있어 줘야 하는 사람


▶ 타인의 평가에 이리저리 흔들리는 사람, 그래서 칭찬받으면 하늘을 날지만 평가가 안 좋으면 곧장 추락해 버리는 사람


▶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불안해서 가만히 못 있는 사람, 그래서 이런 저런 약속과 활동으로 늘 바쁘고 정신 없게 살아가는 사람……


흔들리는 마음을 자꾸만 무언가에 기대는 사람들에겐 한 가지 공통점이 있습니다. 그들은 자신을 행복하게 하는 힘이 바깥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인정받으려고 지나치게 노력하고, 일에 매달려 자신을 혹사합니다. 그러나 삶의 기준을 외부에 두는 한 계속 그에 휘둘릴 수밖에 없습니다.


자꾸만 불행을 되풀이하고 있다면
당신의 홀로서기 능력을 체크하라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홀로서기란 타인에, 감정에, 나쁜 습관에 기대지 않고 내 힘으로 해결할 수 있는 일과 없는 일을 구분하여, 삶의 주도권을 다시 나에게로 가져오기 위한 노력입니다. 홀로 설 수 있는 사람들은 세상에 대해 객관적인 시선과 균형 감각을 유지합니다. 타인의 평가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고, 자기 비난에도 쉽게 빠지지 않으며, 단점을 감추려고 애쓰기보다 기꺼이 도움을 구합니다. 


어떤 상황에서도 삶을 스스로 통제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습니다. 따라서 감정에 기복이 적고 모나게 구는 일이 줄어들며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대처할 줄 압니다. 자연스럽게 인간관계가 좋아지고 삶이 부드러워집니다. 자꾸만 흔들리는 당신에게 홀로서기를 권하는 이유입니다.


★하버드 의대 정신과 부교수 추천★
★<포브스> <퍼블리셔스 위클리> 추천★

“까다로운 내가 이 책을 추천하는
이유는 딱 하나다.
정말로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이제는 흔들리지 않고
삶의 중심을 잡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46가지 심리 레슨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