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능력있는 리더가 되기 위한 5가지 방법

조회수 2019. 9. 20. 10:28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리더는 간절히 직원의 연봉을 올려주고 승진을 시켜주고 싶은 마음이 있어야 한다
성공의 토대는
첫째가 사람이고
둘째는 전략입니다
잭 웰치_전 제너럴일렉트릭의 CEO.
전설적인 경영자.

“훌륭한 팀이 있으면 가장 대담한 꿈도 이룰 수 있죠. 사람들이 이뤄낸 성과가 내 성장에 토대가 되었어요. 팀이 성과를 내면 그 결실을 즐길 수 있습니다.”


잭 웰치가 말한
리더가 가져야 할 2가지 마음

1. 리더는 간절히 직원의 연봉을 올려주고 승진을 시켜주고 싶은 마음이 있어야 한다.

2. 또한 다른 사람의 성공에서 자신의 성공만큼 만족감을 얻어야 한다.


잭 웰치의 말을 토대로 유능한 리더가 되기 위한 5가지 방법을 도서 <스몰빅>에서 발췌해 준비했습니다.

크고 작은 팀에서 리더로 일하시는 분과 곧 리더가 되실 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챕터.

유능한 리더가 되기 위한 5가지 방법

1. 사람은 자신의 것일 때 신경쓴다
자율성과 독립성을 늘려주어라

사람은 ‘자신의 것’일 때 신경을 쓰고, 자신의 일일 때 관심을 기울인다. 그리고 제대로 해야겠다고 다짐한다.

또한 자유는 혁신을 낳는다. 아무리 프로세스 위주의 업무라도 새로운 접근법을 시도 해볼 틈이 있다(제조업 분야는 귀담아듣기 바란다). 참여와 만족은 자율성과 독립성에 크게 좌우된다. 


2. 기대 수준이 달라지는 일만큼
스트레스 받는 일도 없다
기대하는 바를 분명히 밝혀라

매일의 기대 수준이 달라지는 것만큼 스트레스를 받는 일은 없다. 표준이나 지침을 바꿀 때는 미리 바뀌는 내용을 알려야 한다. 그러기가 힘들다면 나중에 왜 변화가 생겼고 앞으로의 기준은 무엇인지 따로 설명하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모든 과제에는 어느 정도의 독립성이 포함되어야 하지만 특정한 상황을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지 기본적인 기대가 분명하게 설정되어야 한다. 


3. 의미 있는 목표는 재미를 더한다
의미 있는 목표를 제시하라

사람은 누구나 경쟁심이 있다. 그리고 유능한 직원일수록 자기 자신과 경쟁 한다. 의미 있는 목표가 있으면 목적의식이 생기고 반복적인 일에도 의미가 부여된다.

게다가 목표는 재미를 더해준다. 달려갈 의미가 있는 목표가 없으면 일은 그냥 노동이 되어버린다. 노동을 좋아하는 사람은 없다.


4. 사명을 만들어낼 자유가 있는가?
강한 목적의식을 심어주어라

누구나 대의에 참여하고 싶어 한다. 한 무리의 개인들을 진정한 팀으로 만들어주는 단결심과 소속감을 누구나 좋아한다. 사람들의 삶에 실질적인 영향을 끼치는 사명이야말로 최고의 사명이다.

특히 자신의 사명을 스스로 만들어낼 자유가 주어지면 더욱 그렇다. 진정한 목적의식은 무엇에 왜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지를 아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5. 직원이 아닌 한 사람으로 바라보라
연대감은 개인적인 것이다

직원들은 월급을 위해 일하지만(그렇지 않으면 자원봉사다) 돈 이상의 것을 원한다.

그들은 자신이 존경하는 사람, 그리고 자신을 존중해주 는 사람과 일하고 싶어 한다. 친절한 말, 가족에 대한 짧은 안부, 도움 이 필요한지를 묻는 가벼운 대화는 회의나 형식적인 평가보다 훨씬 중요하다. 

진정한 연대감은 개인적인 것이다. 상대방을 직원이 아닌 한 사람으로 바라보고 가치를 인정한다는 것을 보여주어라.

사람은 본래 현재에 안주하기 쉽다
리더 역시 마찬가지.

아무리 작아도 위험을 무릅쓰는 것은 쉽지 않다. 특히 불안정한 상태라면 더욱 그렇다.

불안정은 침묵을 부추기기 마련이다. 따라서 남다른 일을 하는 사람을 보면 꼭 언급해주어야 한다. 위험을 무릅쓰는 노력을 칭찬하는 것이다. 

출처: <스몰빅> 바로가기
리더의 자질은 남의 성장을 얼마나 잘 도울 수 있는가에 달려있다는 것을 기억할 것.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