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 좋은 멍청이가 되지 않기 위해 지켜야 할 규칙 6

조회수 2019. 9. 9. 08:4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1. 함께 할 사람들을 살펴라

착하기만 한 꼴찌가 아니라 도의를 지키면서도 성공하는 사람이 되기 위해 우리가 지켜야 하는 규칙은 무엇인가?


1. 함께 일하게 될 사람을 살펴라

스탠퍼드 경영대학원의 밥 서턴Bob Sutton에게 학생들을 위한 조언을 부탁하니 다음과 같은 답이 돌아왔다.

취업을 할 때는 함께 일하게 될 사람들을 오래 살펴봐야 한다. 그들이 당신과 비슷해지는 것이 아니라 당신이 그들을 닮게 될 소지가 크기 때문이다. 당신은 그들을 바꾸지 못한다. 당신이라는 사람에 맞지 않는 곳에서는 일하지 말아야한다.

어차피 다른 동료들도 다 

그런다고 생각하면

나도 그렇게 행동하게 된다



나쁜 환경은 나를 나쁜 사람으로 만들고 불행하게 할 수 있다. 댄 애리얼리의 「비윤리적 행동의 전염과 차별성: 단 한 개의 썩은 사과가 통 전체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연구가 보여주듯이 속임수는 전염력이 높다.


아무렇지 않게 남을 등치는 동료들을 보다 보면 나도 뒤통수치기를 아무렇지않게 생각하는 사람이 된다.


회사 전체보다 직속 상사가
행복과 성공에 미치는 영향이 더 커
면접을 볼 때면 직속 상사가 누가 될지 잘 살펴봐라. 그 사람에게 말을 걸어 약간의 사전 조사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여러 연구 결과에서 보다시피, 회사 전체보다도 직속 상사가 우리의 행복과 성공에 미치는 영향이 훨씬 크다고 한다.

2. 먼저 잘 보이고 협력하라

죄수의 딜레마 게임 대회에서 상위권을 휩쓴 프로그램들의 전략을 아는가? 모두 선제 협력의 전략을 취했다. 다른 많은 연구도 이런 결과를 뒷받침한다. 치알디니의 말을 빌리면, 먼저 손을 내미는 것은 상대로 하여금 받은만큼 돌려줘야 한다는 상호성의 감정을 불러일으킨다. 그리고 상호성은 설득과 환심을 받쳐주는 주춧돌 중 하나이다.


상대가 나를 좋게 보도록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해


하버드 경영대학원의 디팩 맬호트라Deepak Malhotra 교수가 학생들에게 일 먼저 가르치는 협상 전략은 ‘강하게 나가라’나 ‘무게를 잔뜩 잡아라’가 아니다. 그는 학생들에게 ‘상대가 나를 좋게 보도록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가르친다.


3. 속없이 주기만 하지 마라

타인을 신뢰하는 것이 멀리 봐서는 이득이다. 그러나 승률이 높다고 해서 든 판에서 돈을 딸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협력이 그때그때 얼마나 도움이 될지는 알 수 없다. 단지 전체적으로 손해보다는 이득이 더 높다는 것 만 알 따름이다. 타인에 대한 신뢰 점수 매기기에서 가장 고소득자들은 10점이 아니라 8점을 매긴 사람들이었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한없이 주기만 하는 사람은
번아웃도 쉽게 올 수 있어

일주일에 딱 두 시간만 할애해 남들을 돕는 정도면 최대의 효과를 거두기에 충분하다. 그러니 왼쪽 뺨까지 내줄 필요도 없고 더 베풀지 못해 양심의 가책을 느낄 필요도 없다.

4. 열심히 일하고 생색내라

여러 연구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결과에 따르면, 자기 잇속만 차리는 얌체들은 자기 생각을 말하는 데 거리낌이 없다. 그들은 자기 홍보를 잘하고 협상도 잘하며 자신을 돋보이게 하는 데 소질이 있다. 그러나 이런 것들은 그들처럼 시커먼 사람이 되지 않아도 얼마든지 할 수 있는 행동이다.


그들처럼 욕심껏 다 챙기지는 못하지만, 세상에 나를 내보이면 어느 정도는 이득을 볼 수 있다. 그리고 속된 말로 ‘영혼까지 탈탈 털리는’ 일도 없을 것이다.


알려라! 

상사도 자기 할 일로 바쁘다

말하지 않아도 내 노고를 알아줄 상사는 없다


자신을 알려야 한다. 그렇다면 어느 정도가 적당한가? 매주 금요일에 상사에게 한 주의 업무 진척도를 정리한 이메일을 보내라. 꾸미거나 부풀리지 말고 한 주 동안 잘 처리한 내용들을 간단하게 적어 보내는 정도면 된다. 말하지 않아도 내 노고를 상사가 알아줄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오산이다. 상사도 자기 할 일로 바쁘다.



5. 멀리 봐라,
그리고 남들도 멀리 보게 하라

나쁜 행동은 당장 득이 될지 몰라도

결국에는 착한 행동이 승리한다

따라서 능력이 미치는 한 멀리 봐야 한다. 여러 단계를 구체적으로 짜라.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도와주면서 그들을 같은 편으로 만들어라. 단발성 게임에서는 자기 이득부터 챙기고 보려는 동기가 강해진다. 반대로 서로 교류가 늘어나고 같이 아는 사람이 늘어날수록, 그리고 다시 보게 될 일이 많아질수록 상대는 당신에게 잘해줘야겠다는 생각을 더 많이 하게 된다.


6. 용서하라

용서는 현실에서 훨씬 중요하다


삶은 잡음도 많고 복잡하다. 그리고 우리에게는 타인과 그들의 동기를 이해할 만한 완벽한 정보가 없다. ‘저 인간은 글러 먹었어.’ 이런 생각이 드는 것은 단지 그 사람을 명확하게 알지 못하기 때문일 수 있다. 분명히 짚고 넘어가자.


자신도 스스로를

완벽하게 믿을 수는 없는 법


나는 완벽하지 않고, 남들도 완벽하지 않다. 그리고 누구라도 가끔은 혼란에 빠진다.


<세상에서 가장 발칙한 성공법칙>이 당신에게 성공법칙을 알려드립니다. 이 포스트가 당신의 성공에 작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