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목포 근대문화유산 골목 도보여행

조회수 2016. 2. 9. 11:59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AB-ROAD의 목포 여행을 소개합니다.

1897년 목포항이 개항하면서
일본인들이 들어와
수탈의 전진기지였던 목포.

식민 통치의 흔적은 사라졌지만
군산의 근대문화유산 거리처럼
우리의 설움을 기억하고 있는
건축물들이 당시의 일을 기억하고 있다.

※ 본 콘텐츠는 위시빈 내의 AB-ROAD의 기사를 
재구성한 콘텐츠 입니다.
(에디터 심민아 / 사진 오충근 )

출처: AB-ROAD
1. 개항 후 가장 먼저 생긴 행정기관, 목포 근대 역사관은 붉은 벽돌과 하늘색 목조의 르네상스 양식 건물로 역사적으로도 건축학적으로도 눈여겨볼 만하다.
출처: AB-ROAD
2. 목포 근대 역사관과 함께 역사관으로 쓰이고 있는 구 특수 국책 회사 건물은 일본을 상징하는 무늬가 건물 곳곳에 새겨져 있다.
출처: AB-ROAD
후기 르네상스 양식의 석조건물에는 현재 2층에 걸쳐 목포의 근대사와 일제강점기 관련 자료가 전시되어 있다.
출처: AB-ROAD
3. 30년대 일본인 가옥인 나상수 가옥이 지금은 운치있는 카페로 거듭났다. 대문을 들어서면, 수풀이 우거진 아늑한 일본식 정원이 나온다.
출처: AB-ROAD
가공하지 않은 원목 테이블, 라탄 의자 등으로 연출한 인테리어에 감탄이 쏟아진다. 적산가옥의 매력에 빠지려면 아늑한 2층에서의 차 한잔이 제격이다.
출처: AB-ROAD
4. 목포에 남아있는 유일한 일제강점기 초등학교 건물인 유달 초등학교는 목포 심상소학교로 개교, 본관 건물은 이미 사라졌고, 현재 강당 건물만 남아있다.
출처: AB-ROAD
폐허처럼 변한 강당 입구엔 오래 된 아름드리 후박나무가 심어져 있고, 초등학교 앞 골목길엔 일본식 건물이 즐비해 가볍게 산책하기 좋다.
출처: AB-ROAD
5. 이삼훈 가옥은 전형적인 일본식 2층 주택으로 기와로 마감한 이중 지붕과 현관 위 작은 박공지붕이 이채롭다.
출처: AB-ROAD
6. 유달산 아래 자리한 일본식 정원, 이훈동 정원은 향나무, 소나무, 편백나무 등 130여 종의 다양한 수목이 자라고 있고, 곳곳에 연못이 조성되어 있다.
출처: AB-ROAD
일본식 석탑과 석등도 볼만하다. 영화 <장군의 아들>, 드라마 <모래시계>,<야인시대>의 세트장으로도 유명하며 매주 토요일 개방된다.
출처: AB-ROAD
7. 전남 최초의 교회인 양동교회는 1911년에 지어졌음에도 건물 양 측면에 새겨진 '대한융희 4년'이라는 문구와 태극무늬가 눈길을 끈다.
출처: AB-ROAD
무성한 나뭇잎에 태극무늬가 가려져 일제의 탄압을 피할 수 있었다고 전해진다. 성경 구절과 박연세 목사의 순교 60주년 추모비가 경건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출처: AB-ROAD
8. 목포 최초의 일본 석조 사찰은 현재 문화센터로 거듭났다. 일본식 사찰의 장식미가 돋보이며 일본식 기와를 얹은 팔작지붕이 독특하다.
출처: AB-ROAD
9. 목포 청년 운동의 중심지, 남교 소극장은 일본인에 의해 세워진 것이 아닌 청년들이 성금을 모아 회관을 건립해 인상적이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타임톡beta

해당 콘텐츠의 타임톡 서비스는
제공사 정책에 따라 제공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