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책, 이게뭐라고

코미디언 박나래, 장도연이 ‘망가지는 것’이 두렵지 않은 이유

'나'를 잃어버린 당신에게 인생의 나침반이 되어줄 《정체성의 심리학》

13,552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SBS <집사부일체> 방송 화면

(박나래)
"우리가 망가지고 이런 것에 대해 두려움이 없는 편인가? 남들이 뭐라고 해도 뭐 어때, 라고 생각하는 편이다. 내가 좋아서 개그 하겠다는데. 나는 내가 하는 일에 대한 자부심이 있다."


(장도연)
"무대에서 못 웃기면 두렵긴 하다. 그래도 그 과정들은 어떻게 보면 다 내 노력이고, 내가 지금까지 쌓아온 것들이고, 시청자들에게 보여주기 위한 나의 결실이기도 하니까, ‘망가진다’라는 그 단어가 참 어울리지는 않는다고 생각한다."
코미디언 박나래, 장도연이
‘망가지는 것’이 두렵지 않은 이유

ⓒSBS <집사부일체> 방송 화면

환상의 개그 콤비 박나래와 장도연의 말 한마디, 한마디가 많은 시청자들에게 큰 울림을 선사했다. 두 사람은 지금의 자리에 올라오기까지 힘든 일도 많았지만, 그때마다 마음속에 품고 있던 '개그에 대한 뚜렷한 신념'이 그들을 지켜주었다고 이야기한다. 


개그할 땐 개그우먼 박나래, 남자친구를 만날 때는 여자 박나래. 각 상황에 맞는 자신의 모습이 있다고 이야기하는 박나래는 '내 안에 존재하는 각기 다른 박나래가 인간 박나래의 원천'이라고 이야기한다. 스스로를 믿고 의지했기에 어떤 어려운 상황에서도 버틸 수 있었다는 것. 그리고 그것은 장도연도 마찬가지였다. 신인시절, '너는 될 거야'라는 누군가의 한마디를 되새기며 길고도 외로웠던 무명생활을 버텼다고 그녀는 말한다. 결국 박나래와 장도연을 지켜준 건 그들 안에 단단히 뿌리내린 '일에 대한 신념', 즉 '정체성' 덕분이다.


정체성이란 자신에게 중요한 것이 무엇이고 자신에게 의미 있는 일이 무엇인지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삶의 방향에 대해 결단을 내린 정도를 의미한다. 위 두 사람처럼 '튼튼한 정체성'을 가진 사람들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


정체성이 잘 형성되어 있는
사람의 3가지 특징
특징 ⓛ
스스로에게 가장 중요한
'가치'를 알고 있다

이들은 자신에게 무엇이 정말 중요하고, 자신이 행복한 순간은 언제이고, 자신의 삶에 가치와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있다. 한국에서 정규 교육을 받은 사람들은 이 부분을 어려워한다.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고, 자신의 가슴을 뛰게 하는 일에 뛰어들라는 조언이 많지만 정작 그 일이 무엇인지 모르겠다는 말을 많이 한다. 공부만 하느라 자신의 영혼은 제대로 들여다보지 못한 것이다.

특징 ②
삶의 분명한
'목적지'가 정해져 있다

두 번째 특징은 자기 자신을 이해하고 어떤 삶을 살 것인지에 대한 결정을 상당 부분 내렸다는 것이다. 물론 살다 보면 예기치 못한 일들이 터지고, 실수로 잘못된 길로 접어들기도 하고, 삶에 지쳐 쉬어가야 할 일이 생기기도 한다. 하지만, 가야 할 도착지가 어디인지 알고 있기만 하다면 결국 가기로 한 곳에 도착할 수 있다.

특징 ③
삶에 대한 지침,
가치판단의 기준을 가지고 있다

정체성이 잘 형성된 사람은 자신의 특성뿐만 아니라, 삶에서 이루고자 하는 것에 대해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어떤 상황에서 어떤 결정을 내려야 할지 올바로 판단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원하는 것이 꼭 자신이 원하는 것일 필요는 없고, 다른 사람들이 어리석다고 생각하는 결정이 꼭 나쁜 결정인 것은 아니다. 자신을 알고, 가야 할 곳을 알면 어떤 일에 집중하고 어떤 일은 거절하고 어떤 일은 미뤄둘지에 대한 판단을 내릴 수 있다.

정체성이 있다는 것은
곧 ‘내 삶의 주인은 바로 나'임을
천명하는 것

어떤 일을 하는지는 정체성에 있어서 중요하지만, 그렇다고 정체성이 꼭 직업에 관한 것일 필요는 없다. 언제 어디서든 지키고자 하는 삶의 원칙일 수도 있고, 어디에서 무엇을 하든 추구하고 싶은 가치일 수도 있다.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어떻게 살아야 할지에 대해 결정하고 이로 인한 결과를 받아들이게 되면, 그만큼 더 자신에 대한 이해는 깊어지고 다음번에는 더 좋은 선택을 할 수 있게 된다. 정체성이란, 이러한 과정을 자신의 삶에 심어놓음으로써 자유로운 선택을 하고 그 책임 또한 받아들이는 진정한 삶의 주인으로 살게 해주는 것이다.


※해당 포스팅은 책 《정체성의 심리학》의 본문을 

일부 발췌, 편집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온전한 나'로 살고 싶은 당신에게,
고려대 심리학과 교수가 전하는 인생 조언!
《정체성의 심리학》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