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책, 이게뭐라고

마블링은 나쁜 고기의 상징! 좋은 소고기 고르는 법

『쏘팟의 하나만 빼고 다 먹는 다이어트』

46,713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마블링 많을수록 좋은 고기?
NO! 지방이 많을 뿐이다

저탄수화물 다이어트를 하는 다이어터의 장점은 고기를 마음껏 먹을 수 있다는 것! 세상의 모든 고기를 종류나 부위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먹을 수 있지만, 다이어터들은 그 중에서도 건강한 지방이 포함되었다고 소문난 소고기를 자주 먹곤 한다. 

그런데 잠깐! 소고기를 마음껏 먹을 수 있다고 해서 자글자글한 마블링을 보며 군침을 흘리고 있다면, 잠시 멈추고 이 글을 읽어보자. 


마블링은 나쁜 고기의 상징!

소고기를 먹어도 좋다고 해서 아무 고기나 먹으면 안 된다. 같은 고기를 먹더라도 다이어터에게 좋은 소고기는 따로 있다. 보통 소고기를 고를 때 가장 먼저 보는 것은 자글자글한 마블링이다. 마블링이 얼마나 더 잘고 예쁘게 있냐로 고기의 등급이 달라지기도 한다. 그런데 사실은 이 마블링이 나쁜 고기의 상징이라면 믿겠는가? 

근육 조직 사이사이에 끼어있는 마블링은 마치 지방간처럼 비정상적인 형태의 지방이다. 마블링은 옥수수 사료를 많이 먹을수록 더욱 풍부해진다. 즉, 마블링은 소가 건강하지 못하다는 부정적인 징후다. 마블링은 등급이나 맛에는 비례할지는 몰라도, 건강과 다이어트에는 반비례하는 지표다. 마블링이 적고 등급이 낮은 상품이 오히려 좋은 고기일 가능성이 높다.

다이어터가 좋은 소고기를 고르는 법

1. 한우나 미국산이 아닌 '호주산'을 고른다


호주산 중에서도 S와 A등급만 해당된다. 좋은 고기란 자연에 방목돼 자연 그대로의 먹이를 먹고 자란 가축이다. 스트레스 없이 건강한 상태로 자라기 때문에 항생제가 투여될 가능성도 낮다. 호주산 S, A등급 소고기가 바로 이런 고기다.


2. 육안으로 봤을 때 마블링이 적은 상품을 고른다.


마트에서는 등급이 표기되기도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다. 그럴 때는 마블링으로 판단할 수 있다. 목초를 먹고 자란 소고기는 마블링이 거의 없고 붉은색 살코기 위주다. 지방 조직의 색깔도 마치 버터처럼 약간 누런빛을 띈다. 항산화 물질인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기 때문이다.

3. 목초 소고기 전문점을 이용한다.


목초를 먹고 자란 가축은 오메가3의 비율이 높고, 각종 생리 활성 물질이 더 풍부하다. 평소에 목초 소고기를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곳을 알아두고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몇몇 판매처를 여기서 공유한다. 

호주산 목초 소고기

그라스랜드 (이마트, 이마트 에브리데이)
유기농 저지방 소고기 (헬로네이처)
오가니아 호주산 유기농 (마켓컬리)
호주산 목초고기(사러가마트)
Grass Fed Beef(메디오가닉)
호주산 천연소고기(와우미트)

목초 먹인 한우

심다누팜(한국)
풀로만목장(한국)
팔도다이렉트(홈페이지)
선서오메가3(홈페이지)
네이처오다(홈페이지)

마블링이 많은 소고기를 먹어야 할 때는?

물론 마블링이 많은 소고기도 가끔씩은 먹어도 괜찮다. 다만, 그런 고기에는 오메가6의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기 때문에 오메가3를 신경 써서 챙겨 먹어야 한다. 오메가3가 풍부한 들기름장에 소고기를 찍어 먹거나 들기름에 무친 나물과 샐러드를 함께 곁들이는 식으로 말이다. 혹은 다음 끼니 때 등 푸른 생선을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