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공감

2021년 1학기 국가장학금 이번에는 잊지말고 챙겨보세요!

254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지난 5월에 2020년도 2학기 국가장학금 신청에 대해 알려드렸었는데요. 다들 신청하셔서 장학금 받으셨나요? 


2학기 국가장학금 신청한 지 얼마 안 된 것 같은데 벌써 2021년도 1달 남짓 남았어요. 이제 2021년도를 준비해야겠죠? 2021년 1차 국가장학금 신청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출처게티이미지뱅크
국가장학금?

대학생들의 등록금 부담 완화를 위해 소득과 재산이 일정 수준 이하(학자금 지원 8구간 이하)인 대학생 중 성적 기준 등을 충족한 학생에게 국가가 지원하는 소득연계형 장학금이에요.

신청대상자는?

재학생, 입학 예정자, 편입생, 재입학생, 복학생인데, 올해 달라진 점은 고3 학생도 신청이 가능해요. 


* 입학 예정자 : 2021년 입학 예정인 고등학교 3학년 학생과 재수생도 신청 가능



신청기간은?

11월 24일(화)~ 12월 29일(화) 오후 6시까지인데요. 신청 마감일에는 신청자가 몰려서 접속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어요. 이럴 때 놓치면 정말 아깝죠. 미리 신청해 주세요.😊


또한, 국가장학금 신청자는 심사 서류를 제출하고 12월 31일(목) 오후 6시까지 가구원 정보 제공 동의를 완료해야 해요.



어디서 신청하나요?

한국장학재단 누리집 (www.kosaf.go.kr) 과 모바일 앱에서도 신청이 가능한데, 마감일을 제외하고 24시간 신청이 가능해요.

미리 준비해야 하는 서류는?

1) 공인인증서 (은행 인터넷 사이트에서 발급 가능) 

2) 신청서

3) 가족관계증명서 (http://efamily.scourt.go.kr/)

4) 주민등록등본 (https://www.gov.kr/)

5) 건강보험 자격 확인서 (https://minwon.nhis.or.kr/)

6) 가구원 정보 제공 동의 (가구원 중 1명 공인인증서 반드시 필요)


고3이 신청하고자 한다면 공인인증서는 생소할 수 있는데요. 현재 본인이 가지고 있는 계좌의 은행 사이트에서 공인인증서 발급을 검색하면 나와요. 공인인증서는 반드시 필요하니, 미리 준비해 주세요.


서류를 다 작성하고 나서 가족관계증명서, 주민등록등본, 건강보험 자격 확인서를 제출해야 해요.


단, 모든 서류가 신청일로부터 1개월 전에 발급된 서류여야만 해요. 11월 30일에 제출하고자 한다면 발급일은 최소 10월 31일 이후 여야 한다는 것이죠.

필요 서류 중 가구원 정보 제공 동의는 무엇?

필요 서류를 살펴보면 가구원 정보 제공 공의를 완료해야 한다고 나와요. 이때 가구원은 신청 학생이 미혼인 경우에는 부모님이고요. 기혼인 경우는 배우자예요. 


국가 장학금 지원액 결정을 위해 본인과 가구원의 소득, 재산, 부채를 함께 조회하기 때문에 가구원 정보 제공 동의가 필요한 것이죠. 


국가장학금 신청할 때 입력한 가족정보가 공적 정보와 다르면, 재단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을 활용해서 가족관계증명서와 주민등록등본을 제출해야 해요. 


추가 서류 제출이 필요한지는 신청 1~3일 후 재단 누리집에서 확인하거나 문자로 안내가 와요. 


이미 신청해본 학생이라면 알겠지만, 가구원 정보 제공 동의는 2015년 이후에 이미 동의를 했다면 생략이 가능해요. 다만 고3 학생이거나 재수생인데 올해 처음 대학을 들어가는 경우라면 반드시 신청해야겠죠?! 


다만, 가구원이 해외 체류, 고령 등의 사유로 공인인증서 활용이 어려우면 동의서를 우편이나 팩스로 제출하거나 신분증을 가지고 각 지역의 현장 지원 센터에 방문하면 돼요! 

서류는 어떻게 제출하나요?

신청 다음날 홈페이지에서 제출 필요 서류 확인 후 온라인으로 제출하면 되는데요. 

한국장학재단 누리집 (www.kosaf.go.kr) 접속 > 공인인증서 로그인 > 마이페이지 > 장학금 신청 현황 > 서류 제출에서 제출서류 확인 가능

국가장학금은 얼마나 받을 수 있나요?

2021학년도 국가장학금은 월 소득 인정액(소득액+재산의 소득환산액)을 기준으로 학자금 지원 8구간 이하 (4인 가구 기준 중위소득 200%) 학생들에게 연간 520만 원부터 67만 5천 원 범위 내에서 지원하는데요. 


재학생이거나 복학생일 경우는 직전 학기 성적이 B 학점 이상이어야 하고요. 신입생, 편입생, 재입학생의 첫 학기, 장애학생은 성적 기준을 적용하지 않아요. 그리고 기초ㆍ차상위 계층 학생은 C 학점 이상이면 신청이 가능해요.


또한, 학자금 지원 1~3구간 학생에게는 학업 환경을 고려해서 C 학점을 2회까지 허용하는 완화된 성적 기준을 적용해요.

궁금한 점이 있다면?

국가장학금 관련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다면 한국장학재단 누리집과 전화 상담실(1599-2000)으로 전화하면 궁금한 내용에 대해 자세히 확인할 수 있어요. 


또한, 전국에 현장 지원센터가 있는데요. 지원센터에 전화를 걸어 궁금한 점을 물어봐도 돼요. 직접 찾아가서 물어보는 것도 좋겠지만, 비대면으로 문의하는 것이 훨씬 더 좋겠죠?!



2021년도 1학기 국가장학금 신청! 놓치지 말고 12월 29일 오후 6시까지 내 꼭 신청하세요! 


1차 신청 시 등록금 우선 감면이 가능하다고 하니, 미리 1차 신청 후 마음 편하게 2021년을 맞이하는 건 어떨까요?


작성자 정보

공감

대한민국 정책주간지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