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고질병, 손목, 허리 통증 예방법

조회수 2020. 11. 20. 19:33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현대인의 필수품, 스마트폰! 덕분에 우리의 일상은 편리해졌지만, 근골격계 질환도 덩달아 늘어나고 있어요. 대표적인 질환이 바로 '근통', '근막동통증후군'이에요. 우리가 '담에 걸렸다'라고 말하는 것과 같이 목이나 어깨, 허리 등에서 느껴지는 통증을 말해요. 오늘, 당신의 건강을 위협하는 근골격계 질환에 대해 알아볼게요. 


출처: 게티이미지


근막동통증후군,
발병 원인은?


근골격계 질환은 심할 경우, 일상생활에도 지장을 주기 때문에 더욱 주의해야 해요. 근막동통증후군의 가장 흔한 원인은 외상, 과도하게 근육을 사용하거나, 나쁜 자세나 움직임을 반복했을 경우 발생해요. 근 수축이나 주변 혈관이 지속적으로 압박감을 느끼면서 근육에 영양과 산소 공급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못하는 것이죠.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등 최첨단 기기들이 필수템으로 자리 잡으면서 우리는 근골격계 질환에 취약한 생활습관에 노출되어 있어요. 근골격계 질환이 발생하지 않도록 미리미리 대비하는 것이 최선이지만 생각만큼 쉽지 않아요. 증상이 발생했을 때 제대로 관리해 통증을 줄이고, 정상적인 기능을 회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출처: 게티이미지

증상은 부위별로 달라요!

증상은 통증 부위가 어느 곳이냐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요. 공통적인 증상은 해당 부위가 묵직하게 짓누르듯이 아프다는 점인데요. 잠시 쉬면 괜찮아지지만 무리하게 근육을 사용할 때, 좋지 않은 자세를 취하는 경우, 혹은 스트레스 등 심리적인 이유로 긴장감이 오래 지속되면 증상은 더욱 악화돼요.


얼굴 주변 근육에서도 증상이 나타나요. 두통, 현기증, 치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 다른 질병으로 착각하기도 해요.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오랜 시간 사용한다면 어깨나 목 주변을 시작으로, 팔이나 어깨까지 뻗치는 증상이 나타나요.


만약 통증을 가볍게 생각하고 방치하면, 주위 근육으로 점점 퍼지면서 만성화될 수 있어요. 잘못된 자세, 스트레스 등 질환을 유발하는 원인을 파악하고 재발을 막아야 해요. 평소에 스트레칭을 꾸준히 하면서 예방하는 것도 도움이 되겠죠?

출처: 게티이미지

 함께 따라 해요!
근골격계 질환 예방하는 스트레칭

손목 통증 예방 스트레칭
(수시로 진행)

1. 손목을 뒤로 젖히고 손가락을 느슨하게 펴세요. 

2. 손목을 반듯이 편 후 손가락을 이완시켜요.

3. 주먹을 꼭 쥐어요.

4. 주먹을 쥐고 손목을 최대한 구부려 천천히 5까지 숫자를 세요.

5. 팔목과 손가락을 느슨하게 펴고 천천히 5까지 숫자를 세요.

6. 위 과정을 약 10회 정도 반복하고 양팔을 앞으로 펴며 5~6초 정도 흔들어 주세요.

어깨 통증 예방 스트레칭
(수시로 진행)

1. 양손을 머리 위로 올리고 한쪽 팔은 힘을 빼고, 반대쪽 팔로 힘을 뺀 팔을 붙잡아주세요. 

2. 힘을 뺀 팔을 아래쪽으로 당긴다는 기분으로 이완시켜주세요.

3. 반대편도 동일하게 시행합니다.

허리 통증 예방 스트레칭
(아침저녁 1회 20회씩 반복)

1. 발을 바닥에 붙여주세요.

2. 무릎을 구부린 채 허리를 대고 누워 허리의 잘록한 부위로 바닥을 눌러주세요.

3. 골반을 위로 기울이며 바닥에서 약간 떨어지게 복근과 엉덩이 근육을 긴장시켜주세요.

4. 6초간 자세를 유지해요.

추운 겨울이 다가오면 근육이 더욱 수축해 통증을 더 쉽게 느낄 수 있어요. 평소 스트레칭을 꾸준히 하고, 자세를 규칙적으로 바꿔주어야 해요.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도록 노력해 근골격계 질환을 예방해보세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