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공감

독감 예방접종 안전한지 걱정된다면 어떻게 하지?

1,918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올해는 독감 예방접종을 꼭 맞아야 해요. 코로나에 감염될 경우 독감과 증상이 매우 흡사하여 분별하기가 어렵기 때문이에요. 


독감 예방접종을 맞기 전에 주의사항은 무엇인지 알아보고 안전하게 접종하도록 해요.


질병관리청은 인플루엔자 예방접종과 관련해 접종 대기 중에는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예진 시 아픈 증상이 있거나 평소 앓고 있는 만성질환·알레르기 병력은 꼭 의료인에게 알릴 것을 당부했습니다. 


또한 접종 후 반드시 의료기관에서 15~30분간 이상반응 여부를 관찰하며, 접종 당일은 몸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쉬는 등 안전한 예방접종을 위한 주의사항을 강조했습니다. 


다음은 질병관리청이 설명하는 ‘예방접종 전·중·후 주의사항’과 ‘이상반응 관련 질문 내용’입니다.

예방접종 준비 시

■건강 상태가 좋은 날에 예방접종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혼잡을 피하고 장시간 기다리지 않도록 사전 예약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방접종 지정의료기관을 확인하고 유선으로 예약일을 알아본 후 방문하세요.


■접종 대상자, 보호자는 발열 등 호흡기 증상이 있을 경우 내원 전 반드시 의료기관에 알리고 접종을 연기하세요.

예방접종 받을 때

■의료기관 방문 시 접종 대상자, 보호자 모두 마스크를 쓰세요.


■의료기관 방문 시 비누와 물로 손 씻기나 65% 이상 알코올로 손 위생을 실시하세요.


■대기하는 동안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안정을 취하세요.


■예방접종 전 예진 시, 현재 아픈 증상이 있거나 평소 앓고 있는 만성질환이 있다면 반드시 의료인에게 말하세요.


■접종 후에는 15~30분간 접종 기관에서 이상반응이 있는지 관찰하고 귀가하세요.

예방접종 받은 후

■접종 당일은 몸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쉬고, 접종 후 2~3일은 몸 상태를 주의 깊게 살피세요.


■예방접종 후 접종 부위의 통증, 빨갛게 부어오름, 부종이나 근육통, 발열, 메스꺼움 등 경미한 이상반응은 접종 후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대부분 1~2일 안에 나아집니다.


■그러나 접종 후 고열이나 호흡곤란, 두드러기, 심한 현기증 등이 나타나면 즉시 의사의 진료를 받으세요.


※ 어린이는 계속 보채고 잘 먹지 않거나 평소와 다른 모습을 보이면 의사의 진료를 받으세요.


안전한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예방접종 이상반응 관련 주요 질문
Q1.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이 생겼을 때는 어떻게 신고하나요?

이상반응이 생겼을 때 보호자가 직접 신고하거나 병의원을 통해 신고할 수 있습니다.


■보호자 신고방법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 혹은 이동통신 앱→안전한 예방접종→이상반응 신고하기


■병의원 신고방법

질병보건통합관리시스템→예방접종 관리→예방접종 안전관리→이상반응→병의원/보건소 신고관리

Q2. 인플루엔자 백신을 접종받은 후 이상반응이 생겼을 때 국가보상이 가능한가요?

■국가 예방접종 지원사업 대상자가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으로 진료비 등이 발생했다면 관할 보건소를 통해 피해보상을 신청할 수 있고, 인과성이 인정되는 경우 피해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본인이 부담한 진료비가 30만 원 이상인 경우, 이상반응이 발생한 날로부터 5년 이내에 피해보상 신청이 가능하며, 보상과 관련된 서류는 관할 보건소로 하면 됩니다.


■또한 사업 대상자 외에도 국가에서 권장하는 대상이라면 사업 대상과 동일하게 피해보상을 신청할 수 있으며, 국가가 접종을 권장하는 대상자가 아닌 경우에는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으로 피해구제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국가보상 절차

보상 관련 서류를 관할 보건소에 제출→시·도 기초피해조사 및 예방접종 피해조사반 정밀피해조사→예방접종피해보상전문위원회 심의→보상 판정 시 보상금 지급, 기각 시 이의신청 1회 가능


작성자 정보

공감

대한민국 정책주간지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