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고픈 당신이 꼭 알아야 할 이주의 공연소식 8가지

조회수 2020. 11. 3. 11:23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국제 영화제, 국제 음악제, 단막극, 모바일 연극까지! 이주의 풍성한 문화소식 전달해 드려요. 

공감 누리집 원문 기사 보기


영화와 문학, 그리고 강릉

영화와 문학, 그리고 강릉. 이 세 열쇳말로 풀어내는 강릉국제영화제가 11월 5일 개막해요. 개막작은 심은경 주연의 '동백 정원'이에요. 2회를 맞는 강릉영화제는 올해는 코로나19로 규모와 일정은 크게 줄었어요.


하지만 영화제의 향기는 곳곳에서 묻어나고 있어요. 먼저 문학의 향기는 ‘영화와 문학: 여성은 쓰고, 영화는 기억한다’부문에서 느껴볼 수 있어요. '갈매기'(김미조 감독), '린과 루시'(파이잘 볼리파 감독), '우리 둘'(필리포 메네게티 감독) 등 세 편의 작품은 편견과 폭력 앞에 놓인 여성들의 삶을 다루고 있어요.


또 영화제의 대표 토크 행사인 ‘배롱야담’을 통해 영화와 문학인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요. 배롱야담은 11월 3일 자정까지 선착순으로 마감해요.


○기간 : 11월 5~7일

○장소 : 강원도 CGV강릉, 강릉독립예술극장 신영, 고래책방, 라카이 샌드파인 리조트  

○문의 : 강릉 국제 영화제(GIFF)(www.giff.kr

음악으로 코로나19 종식 기원

제37회 대한민국국제음악제가 11월 20일 KBS홀에서 열려요. 코로나19 종식을 기원하는 이번 음악제는 강남심포니오케스트라와 한국의 신예 바이올린 연주자 김다미의 협연 무대를 마련했어요. 멘델스존의 ‘바이올린 협주곡 작품 번호 64번 마단조’와 차이콥스키 ‘교향곡 4번 바단조’가 연주될 예정이에요.

또 국악과 양악을 포괄하는 강순미 작곡가의 세계 초연 작품인 대금 협주곡 ‘대금과 관현악을 위한 고요’를 정악, 산조, 창작곡 연주의 최정상인 대금 연주자 이아람이 협연할 예정이에요.

○기간 : 11월 20일 오후 7시 30분

○장소 : 서울 여의도 KBS홀

○문의 : 한국음악협회(www.mak.or.kr)

매년 가을 소극장 혜화당을 물들였던 단막극

축제가 돌아왔어요. 5회를 맞이한 '단단 페스티벌'은 11월 15일까지 월, 화요일을 제외하고 열려요. 2020년은 소재와 장르가 더욱 다양해졌어요. 특히 주차별로 소재가 겹치지 않게 구성해 취향에 맞춰 연극을 즐길 수 있도록 신경 썼어요.

또 페스티벌 동안 전담 방역요원을 고용해 공간 소독과 거리두기 착석, 발열 검사, 손 소독 등도 철저히 하고 있어요. 공연 티켓은 플레이티켓과 대학로티켓닷컴, 인터파크를 통해 예매할 수 있어요.


○기간 : 10월 14일~11월 15일까지

○장소 : 서울 대학로 소극장 혜화당 

○문의 : 02-734-7744 

모바일로 짧게 즐기는 연극

연극도 이동통신으로 짧게 즐겨요. 예술의 전당이 첫선을 보이는 ‘플레이 클립스(Play Clips)’ 서비스를 통해 체험할 수 있어요. 


플레이 클립스는 한 편의 연극을 여러 개의 짧은 동영상(비디오 클립, 5~6분)으로 만드는 콘텐츠예요. 플레이 클립스의 첫 작품은 연극 'XXL 레오타드 안나수이 손거울'이에요. 공연 무대에서 90분가량 진행되었던 작품을 40분 정도로 압축, 각색해 총 다섯 개의 동영상으로 제작했 어요


11월 1일 첫 동영상을 시작으로 매주 화요일 다음 동영상을 순차적으로 공개할 예정이에요. 

○ 기간 11월 1일부터 매주 화요일마다 순차적으로 공개 

예술의 전당 싹 온 스크린 유튜브 채널 보러가기

뮤지컬로 만나는 ‘수레바퀴 아래서’

창의 인재들의 창작 뮤지컬 '한스'가 11월 9일 온라인 실시간 재생(스트리밍)으로 처음 선보일 예정이에요.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헤르만 헤세의 자전적 소설 '수레바퀴 아래서'를 원작으로 창작된 작품이에요.


인간의 창의성과 의지를 짓밟는 19세기 독일 교육을 비판하는 원작과 달리 창작 뮤지컬 '한스'는 현대의 청년들에게 공감과 위로를 전하고 있어요. 11월 9일 오후 5시부터 자정까지 성동문화재단 유튜브를 통해 관람할 수 있어요. 


○ 기간 : 11월 9일 오후 5시~자정 

성동문화재단 유튜브 채널 보러가기

어린이를 위한 시각예술 축제

어린이들이 함께하는 시각예술 축제가 열렸어요. 11월 8일까지 이어지는 ‘강원키즈트리엔날레 2020’이에요. 축제는 사전 예약제로 운영되는 오프라인 전시뿐만 아니라 개막식과 온라인 전시관 등 안방 1열에서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마련했어요.

축제 기간에는 일반적인 전시 콘텐츠 전달에 그치지 않고 실시간으로 양방향 소통을 이어갈 수 있는 전시투어, 참여 작가가 직접 진행하는 아트 클래스, 명사와 함께하는 토크 등 차별화된 어린이 시각예술 프로그램들이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진행될 예정이에요.

○기간 : 11월 8일까지

○장소 : 강원도 홍천군 일대

○문의 : 강원 국제 예술제 (www.gwart.kr)

좀비와 코로나19 대유행

영화 '부산행'과 넷플릭스 '킹덤'은 전 세계에 K-좀비 열풍을 일으켰죠. 더욱이 전례 없는 코로나19 대유행을 맞아 좀비에 관한 관심은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어요.


코로나19 대유행과 이로 인해 손쓸 수 없이 파괴되고 망가져가는 세계의 모습은 좀비 영화가 현실에서 그대로 재현되는 듯한 기시감을 불러일으켰어요. 문화연구자인 저자는 좀비를 통해 한국 사회의 오늘을 비판적으로 읽어내고, 이를 바탕으로 미래를 예비할 실마리를 찾아볼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어요.


○지은이 : 김형식

○펴냄 : 갈무리 

한국판 ‘인디아나 존스’가 떴다

영화 '도굴'이 11월 4일 극장에서 개봉해요. 이제훈, 조우진, 신혜선, 임원희가 출연하는 '도굴'은 타고난 천재 도굴꾼 강동구가 전국의 전문가들과 함께 땅속에 숨어 있는 유물을 파헤치며 짜릿한 판을 벌이는 범죄오락영화예요. 과연 '도굴'은 한국판 '인디아나 존스'가 될까요? 관객들의 평가가 궁금해요. 


○개봉 : 11월 4일

○출연 : 이제훈, 조우진, 신혜선, 임원희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