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공감

스트레스, 우울감에 빠질 땐 명상앱 켜고 릴렉스~

1,367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스트레스나 우울감 때문에 힘드신가요?

명상을 통해 긴장을 푸는 것이 몸과 마음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해요. 스마트폰으로 앱에 접속해서 간단하게 따라할 수 있는 디지털 명상 앱이 있는데요. 

많은 사용자들이 추천하는 앱과 사용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언제 끝날지 모른다는 불안감에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권태감까지 더해진 요즘. 이런 마음이 지속되면 심장 두근거림, 두통, 불면증 등 실제 병증이 나타날 수 있어 방치하면 자칫 위험할 수 있는데요. ‘코로나 우울’을 털어내고 마음의 평화를 찾고자 하는 이들이 늘면서 최근 명상 앱이 주목받고 있어요. 


디지털 명상을 하는 방법은 간단해요. 명상 앱을 실행해 명상 수업이 지시하는 대로 따라하거나 명상음악을 틀어놓고 몸을 이완하는거죠. 어디서든 혼자서도 차분히 명상할 수 있도록 돕는 앱을 소개하려고 해요. 지금 당장 손안에 든 휴대전화를 열고 ‘마음을 돌보는 일’에 집중해 보시길 바라요.

1. 혜민 스님과 명상하는 코끼리

혜민 스님이 참여한 명상 앱이에요. 발매 1년 만에 누적 가입자 25만 명을 돌파했어요. ‘마음이 편안해지는 앱’을 슬로건으로 내세운 ‘코끼리’는 명상뿐 아니라 심리치료 수업까지 서비스하고 있어요. 명상 탭을 누르면 ‘직장인을 위한 명상’ ‘굿바이 스트레스’ 등 주제별로 명상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며, 수업 탭에서는 여러 심리 전문가의 수업을 팟캐스트 라디오처럼 골라 들을 수 있어요.

또 해외 치유 음악가가 만든 명상음악도 제공하고요. 콘텐츠는 혜민 스님을 비롯한 명상 전문가가 잔잔한 배경음악과 함께 ‘등을 바르게 한 상태에서 편안한 자세로 앉아라’ ‘깊은 숨이 들어왔다 나가면서 어떤 느낌을 남기는지에 집중하라’와 같이 명상을 이끌어주는 말을 하는 방식으로 구성됐어요.

가격: 7일간 무료 체험 | 1개월 이용권 5900원 | 12개월 정기권 3만 5000원

2. 국내 최초 마음챙김 명상 앱 마보(MABO)

‘마보’는 마음 보기의 줄임말이에요. 심리학 전문가 유정은 대표가 만든 국내 최초 명상 서비스에요. 주의력 집중 훈련, 기분별 마음 보기, 상황별 마음 보기 등 다양한 상황에 따라 마음을 다스릴 수 있는 프로그램을 선택할 수 있어요.

특히 직장생활 속 상황별 콘텐츠가 눈길을 끄는데요. 중요한 일을 앞두고 마음이 너무 불안할 때, 미운 동료나 상사가 계속 생각날 때, 정신없이 바쁠 때, 점심 메뉴 고르기와 같이 직장 안에서 흔히 겪을 수 있는 상황별 명상이 있어요. 또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마음챙김 요가, 옆 사람도 모르게 의자에서 하는 마음챙김 요가 등 심신을 다스릴 수 있는 콘텐츠도 추천해요. 카카오 같이가치 플랫폼과 네이버 오디오 클럽에서 무료로 일부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어요.

가격: 7일간 무료 체험 | 1개월 이용권 4400원 | 12개월 정기권 5만 2800원

3. 초보자를 위한 완벽한 마음챙김 캄(Calm)

‘캄(Calm)’은 휴식과 명상 분야 앱으로 세계 1위를 기록한 브랜드에요. 명상 입문자가 중간에 포기하지 않도록 구성한 프로그램이 큰 호응을 얻고 있죠. ‘7일간의 캄(Calm)’에 들어가면 명상 호흡법부터 명상의 목적 등 기초 지식을 차분한 목소리로 일러줘요. ‘굿나잇 스토리’ 프로그램은 어릴 적 부모님이 책을 읽어주듯 다양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요.

중급과 고급 사용자를 위한 프로그램도 수백가지예요. 명상의 길이도 다양하며 다루는 주제 역시 스트레스 관리부터 행복, 용서 등 세분화됐어요. 또 편안한 음악을 제공해 수면의 질 향상, 스트레스와 불안 감소 효과를 볼 수 있도록 도와줘요. 명상음악은 주제별로 선택의 폭이 넓어요. 모든 콘텐츠는 한국어로 서비스돼요.

​가격: 7일간 무료 체험 | 12개월 정기권 5만 9000원

4. 명상의 수준을 높여주는 호흡 프라나 호흡

명상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건 호흡이에요. ‘프라나 호흡’은 호흡 훈련을 할 수 있는 앱인데요. 마음 비우기, 긴장 완화, 항스트레스, 식욕 억제, 담배 대체 등 심호흡의 다양한 효능과 목표에 맞춰 호흡 훈련을 하도록 도와줘요. 여러 효과를 목적으로 한 여덟 가지 호흡 유형이 있어요. 원하는 호흡법을 선택하면 차분한 음악과 함께 호흡의 흐름을 보여주는 막대그래프가 나와요.

그래프에 따라 숨을 들이쉬고 내쉬면 되므로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어요. 훈련 일지와 건강 그래프도 제공되고요. 자신이 얼마나 훈련했는지 살펴볼 수 있어 실제로 훈련하는 데 도움이 돼요. 요가, 다이어트, 운전 등 일상의 어떤 상황에서도 적용할 수 있는 호흡기술이에요.

가격: 7일간 무료 체험 | 3개월 이용권 1588원 | 12개월 정기권 4588원
명상 개인방송 무료 콘텐츠는?

유튜브 등 개인영상 플랫폼에서는 다양한 명상 관련 콘텐츠를 무료로 접할 수 있는데요. 머리가 맑아지는 음악, 잠이 안 올 때 들으면 숙면에 도움이 되는 음악 등 주로 명상 치유 음악이 인기예요. 


유튜브의 경우 명상 음악을 재생 목록으로 묶어 소개하는 채널 ‘#집에서함께해요’를 운영하고 있어요. 여기에는 명상 등 지친 마음을 달래주는 영상을 소개하는 ‘#집에서함께힐링해요’가 인기를 끌고 있죠. 이 밖에 개인방송 명상 관련 인기 채널로는 ‘명상하는 그녀’ ‘요가소년’ ‘마인드풀TV’ 등이 있어요.


작성자 정보

공감

대한민국 정책주간지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