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공감

이번 추석엔 할인받는 온누리상품권으로 장도 보고 선물도 하세요!

1,854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코로나로 고향에 방문하지는 못하지만, 가장 큰 명절 한가위에 맛있는 음식도 해먹고, 부모님께 선물도 해야 하잖아요. 5일 연휴동안 집콕을 위해 장을 볼 때 할인받는 방법이 있어요. 간편하게 선물도 할 수 있어 더욱 좋은 온누리상품권을 소개해드려요.

올해 추석은 부모님이나 집안 어른들을 직접 보는 것보다는 직계 가족끼리 집에서 보내는 것을 권장하고 있는데요. 어르신 안전을 위해 고향 방문과 성묘나 봉안 시설 방문은 자제하는 것이 좋아요.  


고향 집에서 부득이하게 명절을 보내야 한다면 제례 참석인원은 최소화하는 것이 좋아요. 또한 짧은 시간만 머무르며 실내외 2m 거리 두기가 어려우면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을 권장해요. 그리고 악수나 포옹 등 신체 접촉은 하지 않는 것이 좋은데요.


가능한 여행이나 외출을 삼가고 최대한 집 밖을 나가지 않는 것이 좋아요. 또는 부모님 댁에만 잠깐 다녀오거나 가까운 친지만 찾아뵙고 안부를 나누는 것이죠.


부모님만 찾아뵙더라도 명절인데 빈손으로 가기 어렵죠. 그래서 올해는 온누리상품권으로 두 손은 가볍게 마음은 풍성하게 선물하는 것은 어떨까요? 찾아뵙기 어렵다면 모바일로도 보내드릴 수 있는데요. 자세하게 알아볼게요!

온누리상품권이 무엇일까?

온누리상품권은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에 따라 전통시장 및 상점가, 상권활성화구역의 보호 및 활성화를 위해 2009년부터 발행하기 시작했는데요. 가맹점으로 등록된 점포에서는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어요!


온누리상품권은 3가지로 나뉘어 있는데요. 지류, 전자, 모바일이에요. 지류는 5천 원권, 1만 원권, 3만 원권으로 구성된 지폐형 상품권이에요. 전자상품권은 5만 원권, 10만 원권으로 구성된 카드형 상품권이고요. 모바일 상품권은 5천 원권, 1만 원권, 3만 원권, 5만 원권, 10만 원권으로 구성돼서 모바일에서 주고받을 수 있는 상품권이에요. 단, 모바일 상품권은 APP이 있어야 해요.


온누리상품권에는 유효기간이 있는데요. 상품권에 나와 있는 발행연도로부터 5년 이내에 사용할 수 있어요. 지류 상품권에 발행연도 표기는 상품권 뒷면 하단의 일련번호 왼쪽부터 셋째~넷째 자리까지예요.


아래 표에서 비교해서 한눈에 알 수 있도록 보여드릴게요!

온누리상품권을 구매할 수 있는 곳은?
지류 상품권 구매처 (총 16곳)

전자 상품권 구매처 (총 7곳)

모바일 상품권 구매처 (기타 은행 이용이 가능한 간편결제 앱)

추후 구매처는 변경 또는 추가될 수 있다고 해요. 은행 결제 앱은 해당 은행 계좌가 없을 경우 서비스 이용이 불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하면 좋을 것 같아요! 

온누리상품권은 어디서 사용할 수 있나요?

온누리상품권은 전국 1,500여 개 전통시장 및 상점가의 가맹점 19만 곳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온누리 가맹점을 표시하는 부착물(가맹점 스티커)를 통해 쉽게 구분할 수 있는데요.  


아래와 같은 이미지가 상점 문이나 계산대에 붙어 있으면 사용이 가능해요!

온누리상품권 가맹점 찾기

시장에 갔는데 위의 스티커가 붙어 있지 않을 수도 있어요. 그래서 발걸음을 돌리지 않으실 수 있도록! 검색창에 “온누리상품권 사용처”를 입력해보세요.


그럼 하단에 전통시장통통(www.sijangtong.or.kr)이 나와요. 전통시장통통 클릭 -> 온누리상품권 -> 가맹점포 찾기


그리고 온라인 전통시장관이 있는데요. 온라인 전통시장관 통합 플랫폼(http://onnurlmarket.kr)로 접속하면 온라인에서 사용할 수 있는 곳도 확인할 수 있어요.

온누리상품권 사용 시 주의 사항

온누리상품권의 환불 및 교환은 구입 당일 판매지점에서 구매자 본인이 방문 시에만 가능해요.


전통시장 및 상점가 밖에 위치한 일반 점포 (동네 대형마트, 회사 주변 식당가, 직거래 장터 등)에서는 온누리상품권 사용이 어려울 수 있어요.

온누리상품권을 사용하면 현금영수증 발급이 가능할까?

지류(종이형 상품권)는 관할 지자체에서 등록한 전통시장에서 이용 후 현금영수증을 요청하면 돼요. 모바일은 전자영수증이 자동으로 발급되기 때문에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어요.


자, 여기까지 읽어 주신 분을 위해 온누리상품권을 구매 또는 사용했을 때 혜택 4가지를 알려드릴게요!

혜택 1. 최대 10% 할인 판매

① 지류(종이형 상품권) : 9월 21(월)부터 10% 할인

* 1.7조 원 한도 소진 이후 5% 전환

② 모바일 : 10% 할인율 유지 (’20.12.31.까지)

※ 예산 상황에 따라 할인율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구매 전 할인율을 확인해 주세요!

혜택 2. 구매한도 100만 원까지 확대

① 지류(종이형 상품권) : 9월 21(월)부터 9월 29일(화)까지

* 이후 50만 원 전환

② 모바일 : 9월 21(월)부터 12월 31일(목)까지

혜택 3. 전통시장 소득공제를 통한 환급

연말정산 소득공제 시 소득공제율 40% 적용

혜택 4. 월 한도 구매 한도 추가 부여

추석 전후 (9.21 ~ 10.31) 모바일 상품권 50만 원 이상 사용 시 ‘21년 1~2월 할인 구매 한도 30만 원 / 월 추가 부여


올해 추석에만 온누리상품권을 구입하고 사용했을 때 드리는 혜택 4가지! 모두 놓치지 말고 혜택 챙겨가시길 바랄게요!


코로나19와 태풍 피해로 어려운 우리 농가를 응원하기 위해 추석 선물을 구입할 때 할인받을 수 있는 곳도 있어요. 그러니 올해는 쓸수록 혜택받을 수 있는 온누리상품권으로 시장이나 지역 상점가에서 장을 보는 건 어떨까요?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검색창에 전통시장통통(www.sijangtong.or.kr)에서 확인해 주시면 돼요. 모바일 온누리상품권은 제로페이 콜센터 1670-0582로 전화하면 되고요. 소득공제 관련해서 문의는 국세청 (국번 없이) 126으로 전화해서 문의하면 돼요.


참, 이번 추석에는 총리를 파세요! 😊 왜 총리님을 파냐고요? 총리님이 그러셨거든요~ 고향에는 올 필요 없다고 얘기해 주는 쿨한 부모님이 되어주세요! 자녀분들은 부모님을 위해 멀리서 정을 나눠주세요! 그리고 친구와의 약속보다 가족의 안전을 지켜야 하니 친구들과의 만남도 자제해달라고요. :)


모두 올 추석은 안전하고 즐겁게 보내시길 바랄게요!


작성자 정보

공감

대한민국 정책정보지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