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공감

월세 걱정, 등록금 걱정하는 당신, 지금 바로 신청해야 할 이것!

627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대학에 다니고 있는 J 씨, 서울에 혼자 살고 있는데요. 월세도 내야 하고 아르바이트도 하면서 2학기 등록금도 내야 하는 상황이었어요. 월세뿐 아니라 생활비, 교재비까지 부담해야 할 비용이 J 씨에게는 버거웠었는데요. J 씨의 고민을 이 3가지가 모두 해결해주었다고 해요. 이 3가지는 무엇일까요?  


J 씨의 고민을 해결해준 이 3가지! 무엇인지 함께 알아보도록 할게요.  


2020년 청년 전세 임대 입주자 모집

만 19세에서 39세 무주택 미혼 청년이라면 신청 가능한 2020년 청년 전세 임대 주택인데요. 지금부터 자세하게 알아볼게요. 

◎ 신청 기한 : ~ 9월 14일 월요일까지!


◎ 신청자격


▶ 공통 신청 자격 : 입주자 모집 공고일 (’20.08.12) 현재 본인이 무주택자이면서 혼인 중이 아닌 만 19세 이상 만 39세 이하인 청년으로 아래 순위 중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


<1순위>

* 수급자 :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제 7조 제1항 제1호~3호 생계 주거의 의료급여 수급 가구의 청년

* 한부모가족 : 한부모가족지원법 시행규칙 제3조의 규정에 따라 여성가족부 장관이 정하는 기준에 해당하는 보호 대상 한부모 가족 가구의 청년

* 차상위계층 :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제2조 제10조에 따른 차상위계층 가구의 청년

* 보호 종료 아동 : 아동복지법에 따른 가정 위탁이 종료되거나 아동복지시설에서 퇴소 (퇴소예정자 포함) 한 지 5년 이내인 사람


<2순위>

본인과 부모의 월평균 소득이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원 수별 가구당 월평균 소득 100%이하이고, 본인과 부모의 자산이 국민임대주택의 자산기준 (총자산 28,800만 원, 자동차 2,468만 원 이하)을 충족하는 청년

조금 복잡하다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순위보다는 우선 공통 신청 자격에 본인이 해당하는지 보고 1순위와 2순위 중에 해당하는 것이 있는지 확인해주세요.


◎ 공급 호수 : 1,490호


◎ 공급 지역 : 경기·남부 / 부산·울산 / 강원 / 충북 / 정북 / 광주·전남 / 대구·경북 / 경남


◎ 임대 기간 : 최장 6년 

단, 보호 종료 아동, 입주 후 혼인한 경우는 특정 자산 및 소득 요건 충족 시 최장 20년


◎ 임대 조건 

▶ 임대보증금 : 1순위 100만 원, 2순위 200만 원

▶ 월 임대료 : LH 지원금의 연 1~2%이자



◎ 필요 서류

▶ 공통 : 주민등록표 등본 / 신청자 본인의 가족관계증명서 / 개인정보 이용제공 및 제3자 제공동의서 (해당자에 한해 장애인증명서 또는 한부모가족일 경우 부 또는 모의 혼인 관계증명서 및 본인과 부모의 주민등록표 초본)

▶ 1순위 : 수급자 증명서 / 한부모가족 증명서 / 차상위계층 증명서 / 보호 종료 아동 증명서

▶ 2순위 : 혼인 관계증명서 (본인/상세) / 금융정보 제공동의서 / 자산보유 사실 확인서

2020년 청년 전세 임대 미니 Q&A
질문Q

부모님이 주택을 소유하고 있는데 신청 가능한가요?

답변A

본인이 무주택자이면 신청 가능해요.

질문Q

직장 건강보험에 가입된 취업자도 신청 가능한가요?

답변A

취업 여부와 상관없이 순위별 자격요건만 충족되면 신청 가능해요. 다만, 본인 무주택 여부와 자산, 소득 기준을 꼭 확인해주세요.

문의하기

마이홈 고객센터 ☎ 1600-1004

LH 청약센터 apply.lh.or.kr




2학기 국가장학금 2차 신청

지난여름에 2학기 국가 장학금 신청 관련해서 알려드린 적이 있었죠. 이번에는 2차 신청인데요. 이번에 놓치면 정말 올해는 국가 장학금 못 받아요. 꼭 챙겨서 받으세요! 

◎ 신청 기한 : ~ 9월 15일 화요일 18시까지!

주말 및 공휴일 포함 신청 기간 내 24시간 신청 가능(단, 마감일 제외)


◎ 서류 제출 및 가구원 동의 : ~ 9월 21일 월요일 18시까지


◎ 대상자 : 신입생, 편입생, 재입학생, 복학생 

* 재학생은 국가장학금 1차 신청이 원칙 (단, 재학 중 2회에 한해 2차 신청이 가능하며 구제신청서 제출 시 재심사 가능)

국가장학금1 유형 (학생직접지원형)

소득 수준에 연계해서 경제적으로 어려운 학생들에게 더욱 많은 혜택이 주어지도록 설계된 장학금인데요. 


◎ 지원 자격 : 대한민국 국적으로 국내 대학에 재학 중인 학자금 지원 8구간 이하 대학생 중 성적 기준 충족 자로 해당학기 국가장학금 신청 절차 (가구원 동의, 서류 제출)을 완료하여 소득 수준이 파악된 학생


◎ 대상 대학 : 국내대학 (외국대학 제외)


◎ 성적 기준



▶ 신입생, 편입생, 재입학생 : 첫 학기만 성적 기준 미적용

▶ 재학생 : 직전 학기 12학점 이수, 80점 이상 취득(100점 만점 기준)

: 기초 / 차상위 : 직전 학기 12학점 이수, 70점 이상 취득(100점 만점 기준)

: 장애인은 성적 기준 미적용

: C 학점 경고제 1~3구간은 직전 학기 70점 이상 ~ 80점 미만이라도 2회에 한해 경고 후 수혜 가능



◎ 지원 금액


학자금 지원구간별로 해당 학기 등록금 필수경비(입학금, 수업료)를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차등 지원

국가장학금 2 유형 (대학연계지원형)

대학의 적극적인 등록금 부담완화 참여를 도모하기 위해 대학 자체 노력과 연계하여 지원하는 장학금인데요. 


◎ 지원 자격 : 대한민국 국적으로 국가장학금 2유형 참여대학에 재학 중인 대학생 중 해당 학기 국가장학금 신청 절차를 완료하여 소득 수준이 파악된 학생 



◎ 지원 금액 : 대학 자체 기준에 따라 등록금 필수경비(입학금, 수업료) 범위 내에서 지원금액 결정

(단, 최소 10만 원 이상 지급을 원칙으로 함)




이외에 제출 서류가 필요한데요. 서류 제출 생략이 가능한지 여부를 먼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해요. 신청 후 1일~3일 뒤에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서 [장학금] > [장학금 신청] > [서류제출 현황]에서 제출 대상 여부가 확인이 가능해요.


그리고 또 한 가지! 아직 공인인증서가 없다면, 공인인증서는 반드시 준비해주세요. 신청하기 전부터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해요!

마감일에는 신청자가 몰려서 홈페이지 접속이 어려울 수 있으니 지금 바로 신청해주세요!

문의하기



한국장학재단 콜센터 ☎ 1599-2000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 : www.kosaf.go.kr




근로장려금 반기 신청 기간

근로장려금은 국세청에서 열심히 일은 하지만 소득이 적어 생활이 어려운 근로자, 사업자(전문직 제외) 또는 종교인 가구에 대해 가구원 구성과 총 급여액 등에 따라 근로장려금을 지급함으로써 근로를 장려하고 실질적인 소득을 지원하는 근로연계형 소득 지원 제도예요.


그런데, 신청 기간이면 신청 기간이지, 왜 반기 신청 기간일까요? 근로장려금 반기지급 제도는 근로소득 발생 시점과 지급 시점 기간을 단축해서 소득 지원 효과를 높이기 위해 작년부터 도입이 되었어요. 그래서 근로장려금을 반기별로 신청받아 지급하는 것인데요.


◎ 신청 기한 : ~ 9월 15일 화요일까지!


◎ 지급 일정 : 12월 중 지급 예정


◎ 신청 자격 

▶ 가구 : 근로장려금은 1가구에 1명만 받을 수 있어요. 배우자, 부양가족의 유무에 따라서 단독 가구, 홑벌이 가구, 맞벌이 가구로 구분돼요. 즉, 부모님과 나 셋이 살고 있는데 세 명 모두 신청해도 1명만 지급받을 수 있는 것이죠.

▶ 소득 : 지난해 가구 합산 총소득 및 올해 근로소득이 가구 구분에 따른 기준 금액에 해당해야 해요.



▶ 재산 : 부동산, 자동차, 예금 등 가구원 전체 재산 합계액이 2억 원 미만이어야 하고 부채는 재산에서 차감하지 않아요!

▶ 지급액 : 반기별 근로장려금은 연간 근로장려금 산정액의 35%를 지급하며, 최대 지급액은 맞벌이 가구의 경우 105만 원이에요.

* 15만 원 미만인 경우 정산 시(2021년 9월)에 지급해요.

근로장려금은 이번에 신청하면 2021년 3월과 2021년 5월에 다시 신청하지 않아도 돼요.



◎ 신청 방법



1) 1544-9944로 전화 후 안내에 따라 신청

2) 홈택스(PC) 또는 손택스(모바일 앱)에서 신청

3) 국번 없이 126 상담센터로 전화

근로장려금 미니 Q&A
질문Q

안내문을 받은 사람도 있던데 안내문 받은 사람만 신청이 가능한가요?

답변A

신청 요건에 맞으면 안내문과 상관없이 신청이 가능합니다.

질문Q

혼자 사는 대학생인데 아르바이트를 통해서만 돈을 벌고 있는데, 근로장려금 받을 수 있나요?

답변A

소득과 가구 요건을 모두 충족한다면 받을 수 있어요. 예를 들면 단독 가구이면서 1년 총소득이 2,000만 원 미만인 경우이죠!

질문Q

국내 오래 거주한 외국인인데 신청할 수 있나요?

답변A

외국인은 받을 수 없어요.

이번 반기 신청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정기 신청과는 달리 ‘근로소득자만’ 신청할 수 있어요. 사업소득이나 종교소득이 있다면 내년 5월에 정기 신청을 하면 돼요.

문의하기

국세청 홈택스 : hometax.go.kr

국세청 문의 전화 : ☎ 국번없이 126 


청년이라면 놓치지 말아야 할 3가지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셨나요? J 씨처럼집 걱정, 등록금이 걱정이라면 위의 3가지 모두 놓치지 말고 신청하고 좋은 결과 있으시길 응원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청년들을 위한 좋은 혜택들이 많이 생겼으면 좋겠어요.


작성자 정보

공감

대한민국 정책주간지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