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공감

"최대 30% 할인된다?" 교통비 절약 꿀팁 모음 zip

39,752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한 달 지출 내역 중 고정지출로 나가는 교통비. 출퇴근, 통학 등 매일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직장인과 대학생이라면 교통비로 지출되는 금액도 적지 않아요. 오늘은 대중 교통비를 줄이고 싶어 하는 분들에게 꿀팁이 될 수 있는 알뜰한 교통비 절약법 5가지를 알려드릴게요.


걸은 만큼, 탄 만큼 마일리지 적립!
광역알뜰교통카드 사용하기

요즘 가장 핫한 교통비 할인 혜택인데요. 광역알뜰교통카드란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로 최대 30% 대중교통 요금을 할인받는 제도예요.


단순히 교통비를 할인해주는 것이 아니라 마일리지 제도를 다양한 정책, 제도 및 금융 상품 등과 연계하여 추가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또한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발령된 날에 사용할 경우 마일리지를 2배로 적립해줘요. 또한 차량 2부제 등 환경친화적 정책과 연계하여 추가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는 혜택도 있답니다.


여기서 잠깐, 광역알뜰교통카드의 마일리지 적립은 집에서 나올 때 모바일 앱의 ‘출발’ 버튼을 누르면 시작돼요. 이후 광역알뜰교통카드로 대중교통을 이용한 뒤 도착지에서 앱의 ‘도착’ 버튼을 누르면 되는데요. 이 과정을 거치면 이동거리가 자동 측정되며, 대중교통 이용 전·후에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하면 800m당 약 250원에서 450원의 마일리지가 적립됩니다. 이 적립된 마일리지로 익월 청구되는 대중교통 비용을 최대 20%까지 할인 받을 수 있다는 사실!

신청방법

카드신청은 광역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사이트(http://www.alcard.kr/)를 통해 신한·하나·우리 중 1개의 카드를 선택하면 돼요. 스마트폰에서 마일리지 앱을 다운받아 회원 가입 후 이용하면 끝!

하반기 달라지는 티머니 카드

하반기에는 후불카드 발급이 어렵거나 실물카드 대신 모바일 결제를 희망하는 이용자들을 위해 스마트폰으로 알뜰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제로페이형 모바일 광역알뜰교통카드’가 도입될 예정입니다.


언제 어디서나 마일리지 적립
모바일 티머니 활용하기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티머니 카드, 홈페이지에 회원가입 후 마일리지 서비스를 등록하면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마다 일정 금액의 통합 T 마일리지가 적립돼요.


마일리지 적립은 5만 원에서~10만 원 이상 사용 시 0.5%, 월 10만 원 이상 사용 시 1% 적립되는데요. 월 최대 2,000 마일리지까지 적립 가능해요.


이렇게 모은 마일리지는 티머니를 충전하거나 캐시백, 통신사 데이터로 전환이 가능해요. 아름다운 재단에 기부하여 불우 청소년도 도울 수 있답니다.

마일리지 무료 적립 방법

마일리지를 무료로 얻는 방법도 있어요. 서울시 홈페이지에 회원가입을 하고 로그인을 하면 서울시 마일리지가 쌓이는데요. 특히 여론조사에 참여하면 몇백 원씩 마일리지를 쌓을 수 있어요. 서울시 마일리지는 티머니 마일리지로 수수료 없이 전환이 가능합니다.

마일리지 충전 TIP

이렇게 쌓인 마일리지를 카드에 충전하려면 서울지하철 1~8호선 역무실에 설치된 티머니 서비스 데스크로 방문하여 요청하면 돼요. 이때 비밀번호가 필요하므로 미리 티머니 홈페이지에서 비밀번호(숫자 4자리)를 등록해두세요!


프로 지하철 출근러라면?
지하철 승차권 사용하기

지하철 승차권은 정기권 카드 구매 시 원하는 종류의 정기권 운임을 충전하여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예요. 정기승차권은 충전 후 30일간 최대 60회까지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답니다. 비용으로 따져보자면 구매하지 않았을 때보다 한 달에 지하철을 16회를 더 이용할 수 있는 것으로 한 달이면 2만 원, 1년이면 24만 원을 절약할 수 있어요.


정기 승차권은 크게 두 종류로 나뉘는데요.



(1) 서울전용 정기권

서울전용 정기권은 44회분에 해당하는 55,000원의 월정액 요금으로 월 최대 60회까지 수도권 지하철을 이용하여 최대 2만 원의 혜택을 누릴 수 있어요.


(2) 거리비례용 정기권

서울 시외에서 지하철을 이용할 경우 승차 거리비례 이용권을 사용해야 해요. 거리비례용 정기원은 1단계부터 14단계까지 단계별 이용 거리에 따라 운임이 변동될 수 있어요. 

정기승차권 구매방법

지하철 정기승차권은 지하철 역무실에서 살 수 있으며 가격은 2,500원입니다.

카드를 산 후 교통카드 충전기 기계를 통해 충전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사용 시 주의 사항 알아두기

지하철 정기권의 경우 버스로 환승이 되지 않아요.


처음 구매할 당시 설정한 목적지를 벗어날 경우 이용 횟수가 2번 사용된 것으로 차감됩니다.


충전 시 지정한 시작일로부터 30일이 경과하였거나 60회를 모두 사용한 경우, 기간이나 횟수가 남아 있어도 사용할 수 없어요.


아침 일찍 출근하는 분들을 위한
대중교통 조조할인

영화관만 조조할인이 되냐고요? 아니요! 버스나 지하철에도 조조할인이 있어요. 대중교통 조조할인은 교통혼잡 완화와 시민 복지 확대를 위해 도입한 제도인데요. 첫차부터 새벽 6시 30분까지 수도권 지하철, 서울 시내버스, 광역버스를 이용하면 요금의 20%를 할인받을 수 있어요. 아침 일찍 출근하시는 분이라면 꼭 이용해야겠죠?

할인 시간 내에 환승하는 경우에 적용할 수 있고, 버스에서 지하철로 환승하는 경우는 50원이 추가 부가됩니다.

한 달 교통비가 5만 원이라고 가정하고 조조할인을 받는 경우, 1년 중 1개월 이상의 교통비를 절약할 수 있으니 꽤 쏠쏠하죠.

2019년 9월부터 경기도에서도 일반형, 좌석형, 순환형 버스 요금을 각각 200원, 400원, 450원씩 인상하면서 오전 6시 30분 이전까지 요금 인상분만큼 할인하는 제도를 시행 중입니다.


만 13세~23세는 꼭 신청해야 할
청소년 교통비 지원 제도

학교와 학원을 오갈 때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빈도가 높은 청소년들에게 더없이 반가운 소식!


청소년 교통비 지원사업은 연간 12만 원 한도 내에서 청소년들의 교통비 사용액의 일부를 지역화폐로 환급해주는 제도인데요, 2020년 1월 1일부터 사용한 교통비를 소급해서 지원해줘요.

지원범위

경기버스 이용 전후 서울·인천버스·전철로 환승한 경우 서울·인천버스 및 전철까지 지원돼요. 단, 서울·인천버스·전철만 이용한 경우와 시외버스·공항버스·열차는 지원되지 않는답니다.

지원금액

2020년 1월 1일 이후 사용한 교통비를 소급해 지원하며 상반기 미신청자에 한해 당해 연도 하반기에 일괄 신청 가능해요. 지원금액은 반기별 6만 원, 연간 12만 원 한도이며 산정금액이 6만 원을 초과하면 6만 원까지, 미달되면 산정된 금액만 지급됩니다.

지원 비율은 총 이용금액에 연령대별 지원 비율을 곱해 산정하는데요, 만 13~18세는 실사용액 × 30%, 만 19~23세는 실사용액 × 15%에 해당하는 금액을 지역화폐로 환급해줘요.

신청방법

먼저 홈페이지 회원가입 후 교통카드를 등록해요 이어서 지역화폐도 등록해주세요. 이후에 지원금 신청을 한 다음에 최종적으로 지원금 신청 내역에서 확인해주시면 됩니다. 특정 교통카드에 충전하는 형식이 아닌 지역화폐로 지급되는 것은, 지역의 소상공인과 지역상권 활성화에도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는 취지예요.

신청기간

2020년 7월 1일(수) ~ 7월 31일(금) 18:00까지

마지막 날은 오후 6시까지 접수이니 늦지 않게 신청해주세요!


알아두면 유용해요!
소소한 교통카드 이용팁 10가지

(1) 선불카드 소득공제를 받으려면 티머니 홈페이지에 카드 등록이 필요해요.


(2) 다른 교통수단으로 환승하려면 카드 잔액이 250원 이상 남아 있어야 해요.


(3) 티머니 카드는 지방의 지하철이나 버스에서도 이용이 가능해요.


(4) 플라스틱 티머니 카드의 잔액을 알아볼 수 있는 공식 앱도 출시되었어요.


(5) 동전을 이용해 지하철 무인충전기에서 충전할 수 있어요.


(6) 티머니 카드의 공식서비스센터는 1호선 서울역 근처(후암로 110 1층)에 있어요. 수수료 없이 환불 가능한 것이 이곳의 장점!


(7) 잔액이 없어도 대중교통을 탈 수 있는 티머니 마이너스 카드 제도는 2015년에 폐지되었어요.


(8) 서울 버스를 한 번만 탈 때는 내릴 때 카드를 찍지 않아도 돼요. 하지만 찍는 것을 권장한답니다. (경기도 버스이거나 환승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찍어야 해요.)


(9) 게이트로 들어간 직후 반대 방향인 것을 깨달았다면, 그 즉시 몸을 돌려 카드를 찍고 나온 후 반대편 게이트로 5분 내로 다시 들어가세요. 추가요금이 붙지 않아요.


(10) 은행 ATM기에서도 티머니 카드 충전이 가능해요. (우리은행 신용·체크카드, 신한은행, 제주은행, 하나은행, 우체국, 농협, 신협, 국민은행 계좌이체)


지금까지 실생활에서 교통비를 아끼는 꿀팁 5가지를 알려드렸어요. 많은 도움이 되셨나요? 우리가 미처 챙기지 못했던 교통비 절약 방법들이 곳곳이 숨어 있다는 사실! 교통비를 조금이라도 줄이고 싶은 분은 알뜰하게 오늘 알려드린 교통카드와 할인 제도를 이용하셔서 출퇴근 비용의 부담을 덜어내시면 좋겠습니다.


작성자 정보

공감

대한민국 정책정보지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