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공감

"나는 스마트폰 중독일까?" 슬기로운 랜선생활법

2,355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코로나19가 지속되면서 집에 있는 시간이 전보다 훨씬 많아졌어요. 게다가 개학도 미뤄지게 되면서 자연스레 TV, 아이패드, 닌텐도 등 전자기기를 보는 시간이 늘어났죠. 눈이 침침하고 아프지만 무의식적으로 핸드폰을 찾게 된다면? 한 번쯤 스마트폰 중독을 의심해볼 만 해요. 


어떻게 해야 과한 스마트폰 사용을 멈출 수 있을지 알고 싶다면 이 글을 꼭 읽어보세요. 여러분의 건강을 위한 슬기로운 랜선 생활 방법을 알려 드릴게요!


영유아 보호자(0~만 5세 보호자 공통)
▶ 부모와 함께 이용하되 한 시간 내로 제한

휴대전화 과의존 유아들이 보이는 공통적인 행동 특성을 살펴보면, 발달영역별 성장이 전반적으로 지체되어 있어요. 아이가 일정 시간 동안 한곳에서 움직이지 않은 채 휴대전화를 계속 이용하는 경우, 영유아기 신체 발달에 필수적인 감각 체험과 경험을 통한 학습의 기회가 제한되요. 그리고 다른 사람들의 감정에 공감하는 능력과 자신의 감정에 대한 표현 방법도 학습하기 힘들어요. 이는 사람들과 관계를 맺는 과정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데, 대인관계 경험이 부족하면 정서·사회성 발달이 원만하게 이뤄지기 어려워요. 


부산 대동병원 소아청소년과 손병희 부장도 “장시간 휴대전화에만 몰입하면 영유아기 발달에 중요한 경험을 통한 학습 및 감각체험이 제한될 수 있다”며 “대인관계 경험 부족으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거나 타인의 감정을 공감하는 능력이 떨어지는 등 정서 및 사회성 발달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어요. 


만 2세 이전에는 휴대전화의 영상통화 기능만 보호자와 상호작용하며 사용하는 것이 중요해요. 만 3~5세에는 보호자와 함께 휴대전화를 이용하고, 이용시간은 한 시간 안으로 제한해요. 정해진 시간이 다 되면 아이가 직접 휴대전화 사용을 끝낼 수 있도록 해요. 이를 통해 아이는 조절 능력을 기르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어요. 휴대전화를 사용하고 난 뒤에는 아이가 좋아하는 놀이와 활동을 보호자가 함께 해요.


 아동
▶ 체험학습 등 더 재미있고 유익한 놀이 찾아야

휴대전화를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같은 콘텐츠가 도움 될 수도 있고, 해가 될 수도 있어요. 생활에 도움을 주는 콘텐츠와 부작용이 걱정되는 콘텐츠는 다음과 같이 조사됐어요.


● 아동에게 바른 휴대전화 사용 실천 방안 및 대안은 아래와 같아요.



① 머리와 허리를 세우고 눈높이에서 사용한다.

② 사용 후에는 눈건강 체조와 스트레칭을 한다.

③ 가족과 함께 사용시간과 장소를 정하고 실천한다.

④ 바른 사용을 돕는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안전하게 사용한다.

⑤ 자주 쓰는 기능, 이용 목적을 ‘똑똑’(Smart)하게 정한다.

⑥ 휴대전화로 문제를 해결하고 다른 사람들과 협력한다.

⑦ 휴대전화를 이용하지 않거나 이동할 때는 보이지 않는 곳에 보관한다.

⑧ 휴대전화보다 ‘더 재미있고 유익한 활동’(놀이, 운동, 취미, 체험학습 등)을 즐긴다.




 청소년
▶ 목적이 있는 경우에만 휴대전화 이용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2019 휴대전화 과의존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청소년(만 10~19세)의 과의존 위험군 비율은 30.3%로 전년(29.3%)에 비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어요. 그리고 전 연령대에서 청소년의 휴대전화 과의존 위험군 비율이 가장 높고, 학령별로는 중학생(34.7%) > 고등학생(29.4%) > 초등학생(24.4%) 순으로 조사된점은 2019년과 동일해요. 또 휴대전화 과의존에 대한 인식 조사에서 본인이 휴대전화에 의존적이라고 생각한 비율도 전 연령 중 청소년이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됐어요.


● 청소년에게 바른 휴대전화 사용 실천 방안 및 대안은 아래와 같아요.

① 목적이 있는 경우에만 이용하고 불필요할 때는 ‘알림 끄기’ 기능을 활용한다.

② 최근 한 달 동안 사용하지 않은 앱은 삭제한다.

③ 주로 사용하는 콘텐츠별로 바르고 건강한 사용 습관을 기르는 것도 도움이 된다.

④‘소액결제 차단과 한도 변경’은 지나친 과금 행위를 예방하는 방법이다.


 아동·청소년 보호자
▶ 아이에게 다양한 여가·사회 활동 권장을

휴대전화 과의존은 청소년기의 신체·정신건강, 사회성 발달 그리고 안전에도 해로워요. 휴대전화 과의존 위험군 비율은 모든 연령 중 청소년(만 10~19세) 이 가장 높아요. 보호자와 아이 모두 평소 휴대전화를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점검하는 것이 중요해요. ‘휴대전화 과의존 척도’를 활용해 사용 습관을 확인할 수 있어요.

<휴대전화 과의존 점검 방법>


■ 스마트쉼센터 누리집 (www.iapc.or.kr) → '과의존 진단' 또는 과의존이란? → '청소년 및 성인용 휴대전화 과의존 척도' 이용


■ 바른 휴대전화 사용 실천 방안 및 대안

① 휴대전화하느라 아이가 잠들지 못하는 진짜 이유를 찾아준다.

② 아이 스스로 휴대전화 사용 규칙을 정해 실천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③ 아이가 휴대전화를 선용하고 디지털 활용역량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④ 아이의 휴대전화 이용문화를 이해하고 온라인 활동에 참여해본다.

⑤ 아이에게 다양한 여가·사회활동을 권장하고 함께한다.


■ 주변 사람과 관계 형성 강화도 중요하다. 긍정적인 양육 태도가 휴대전화 과의존을 감소시킬 수 있다.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을 의례화 (ritual) 하고, 공감을 토대로 소통한다.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디지털 세상을 위해 따뜻한 관심과 실천이 필요하다.


 성인
▶ 디지털 기술 활용해 사회문제 해결에 참여

성인(만 20~59세)의 휴대전화 과의존 위험군 비율은 2013년도부터 지속해서 증가 추세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연령대를 보면 20대의 의존율(25.2%)이 가장 높았고, 성별에 따른 차이는 남성(19.4%)이 여성(18.3%)보다 높은 것으로 조사됐어요. 또 직업별 과의존 현황을 살펴보면 학생(24%)과 무직자(22.7%)가 과의존 위험에 취약한 것으로 분석됐어요.


성인이 주로 이용하는 휴대전화 콘텐츠의 상위 10순위는 메신저(99.4%), 뉴스 보기(97.9%), 관심사/취미 검색(96.9%), 상품서비스 정보 검색(95.7%), 교통·위치정보 검색(94.2%), 영화·TV·동영상 시청(92.2%), 기타 일반적 웹서핑(86.1%), 금융(88.4%), 음악(85.6%),상품·서비스 구매(85.6%) 순으로 조사됐어요. 그리고 콘텐츠의 이용 정도에서 휴대전화 일반 사용자군과 과의존 위험군 간에 가장 큰 차이를 보이는 상위 3개 콘텐츠는 게임, 전자책·웹툰·웹소설, 교육으로 나타났어요.


● 성인에게 바른 휴대전화 사용 실천 방안 및 대안은 아래와 같아요.

① 휴대전화 관리 앱으로 사용 내용을 주기적으로 확인한다.

② 휴대전화 이용 제한시·공간을 정해 디지털 디톡스

(Digital Detox·디지털 홍수에서 벗어나 심신을 치유하는 일)를 실천한다.

③ 휴대전화로 새로운 테크놀로지의 이용 능력을 뜻하는 디지털 리터러시와 활용 역량을 개발한다.

④ 온라인 공간에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사회문제 해결에 참여한다.

⑤ 의미 있는 여가생활을 가꾸고 사회 활동에 동참한다.


 고령층
▶ 휴대전화 활용 교육 참여하고 배운 것 실천

인간 발달상 신체적 노화 과정의 마지막 단계인 고령층에게 과도한 휴대전화 사용은 더 위험할 수 있어요. 노화가 진행되면서 힘과 근력이 약해지고, 신경조직이 둔화하면서 속도와 지구력이 감퇴해요. 신체의 반응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운전이나 보행 중에 휴대전화를 사용하면 사고 위험이 커요. 그리고 점차 시력이 떨어지고 노안 증상이 있는 상태에서 휴대전화를 장기간 사용하는 것은 눈 건강에 치명적이며 노안을 가속화할 수 있어요. 이처럼 고령층이 휴대전화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것은 다른 연령층보다 더 위험한 요소가 될 수 있어요. 따라서 고령층의 휴대전화 과의존을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요.


● 고령층에게 바른 휴대전화 사용 실천 방안 및 대안은 아래와 같아요.

① 휴대전화 관리 앱으로 사용 내용을 주기적으로 확인한다.

② 휴대전화 활용 교육에 참여하고 배운 것을 실천한다.

③ 휴대전화를 통한 콘텐츠와 정보를 비판적으로 분별하고 선용한다.

④ 휴대전화로 스마트 에이징 (Smart Aging·노인들이 건강하게 나이 먹을 수 있도록 지원해 고령화에 대한 사회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법)을 즐긴다.

⑤ 여가생활을 가꾸고, 의미 있는 사회 활동에 참여한다.

한편 과기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은 코로나19로 인한 휴대전화 과의존으로 상담이 필요한 경우 스마트쉼센터 대표전화 1599-0075를 통해 전문 상담 등의 서비스를 제공해요.


작성자 정보

공감

대한민국 정책정보지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