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여러분~돈 찾아가세요! 숨은 내 돈 찾아주는 사이트 list4

조회수 2020. 2. 20. 18:07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내 돈이 어딘 가에 잠자고 있다? 그런데도 나는 모른다면? 억울하겠지요? 반대로 나도 몰랐던 돈을 찾았다면 왠지 행운의 복권에 당첨된 듯한 느낌이 들 것이고요. 


어릴 때부터 부모님이 만들어둔 통장, 대신 들어놓은 보험 등등 내가 모르는 돈들을 제대로 확인하고 찾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작년 11월 금융감독원에서는 ‘숨은 금융자산 찾기’ 캠페인을 벌여오고 있어요. 덕분에 많은 분들이 자신의 금융자산을 찾아갔지만, 아직도 여전히 약 10조 정도 되는 보험금 등이 주인을 찾지 못하고 있다고 해요. 알아두면 돈되는 경제 꿀팁. 숨은 내 돈 찾는 4가지 방법을 소개해요. 



숨은 보험금, 어디서 확인하지?

‘내 보험 찾아줌’

▶ 내 보험 찾아줌 홈페이지

숨은 보험금은 쉽게 말하면 우리가 예전에 가입해 뒀던 보험, 그리고 부모님 또는 배우자가 우리 모르게 들어 놓은 보험들이라고 할 수 있어요. 


‘내 보험 찾아줌’에서는 자신이 계약자•피보험자로 되어 있는 생명보험, 손해보험 가입내역과 계약의 내역을 한번에 조회 가능하며 미청구보험금 내역도 살펴볼 수 있어요. 이외에도 부모님이 돌아가셨을 때, 어떤 보험에 들어두셨는지 잘 모를 경우에도 여기에서 보험금 조회, 신청을 할 수 있어요.


365일, 24시간 실시간 조회가 가능하며, 한 번 신청하면 신청일로부터 1개월까지 결과확인이 가능합니다. 단, 새마을금고, 우체국, 신협, 수협등에서 가입한 보험 상품은 조회되지 않으니 참고하세요.


● 문의 | www. cont.insure.or.kr


잠자고 있는 예금, 얼마나 있을까?

‘휴면예금 찾아줌’

▶ 서민금융진흥원 휴먼예금 찾아줌 홈페이지

통장을 사용하다 돈을 다 뺀 후 사용하지 않은 통장들이 있죠? 주거래통장이 바뀐 경우 이전 통장은 그냥 비어둔 채 그냥 두는 경우가 많아요. 


하지만 돈을 다 뺐다고 해도, 미처 찾지 못한 이자가 입금되어있을 수도 있어요. 혹시 나도 모르는 예금이 남아있을까 궁금하다면 서민금융진흥원의 ‘휴먼예금 찾아줌’을 이용하세요. 소멸시효가 지난 휴면예금(보험금)을 조회하고 찾아갈 수 있어요.


온라인 및 방문 조회 지급신청이 가능하며, 방문 시에는 해당 금융회사의 영업점이나 전국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방문하면 됩니다. 지급신청이 정상 등록되면, 서민금융진흥원이 원권리자(예금주) 명의로 확인된 계좌로 휴면예금을 즉시 지급해드려요.


● 문의 | sleepmoney.kinfa.or.kr


숨은 금융자산은 어디서 찾지?

‘금융 소비자 포털 파인’

▶ 금융소비자 정보포털 파인 홈페이지

숨은 금융자산이란 금융소비자가 오랫동안 잊어버리고 찾아가지 않은 금융자산을 말해요. 장기간 방치되어 있는 계좌를 통해 각종 금융사기나 범죄가 벌어질 수 있는데요. 이런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자신의 금융자산을 체크하고 찾는 것이 좋아요.


파인은 은행, 보험사, 증권사, 우체국 등에서 거래한 이후 장기간 찾아지 않아 잠가고 있는 내 돈을 빠짐없이 가장 빨리 찾을 수 있는 포털사이트예요. 


장기 미거래 금융재산의 경우 파인 홈페이지에 접속해 ‘내 계좌 한 눈에’를 클릭하거나 모바일 어카운트인포 어플을 설치하면 확인이 가능해요. 휴면 금융재산의 경우 파인 홈페이지의 ‘잠자는 내돈찾기’를 클릭하여 확인이 가능해요.

 

이외에도 파인 홈페이지에서는 상속인 금융거재, 채권자 변동, 신용 정보, 금융상품 약관 조회 등이 가능하고, 자신에게 맞는 신용상담도 신청할 수 있어요.


● 문의 | fine.fss.or.kr


내 은행 계좌를 한 번에 조회하고 싶다면?

‘계좌정보 통합관리 서비스’

▶ 계좌정보 통합관리 서비스 홈페이지

개인이 개설한 있는 금융권의 계좌를 일괄적으로 조회하고 정리할 수 있는 원스톱 서비스예요. 은행, 저축, 상호금융, 우체국, 증권사 계좌 및 보험 계약 모두 조회 가능해요.


가장 대표적인 서비스는 ‘내 계좌 한 눈에’와 ‘내 카드 한 눈에’ 서비스가 있어요. ‘내 계좌 한 눈에’는 거래하는 금융기관의 계좌를 한 눈에 조회하고 1년 이상 거래가 없는 계좌는 잔고이전•해지할 수 있는 서비스예요. 단, 1년 동안 입출금 거래가 없고, 잔고가 50만원 이하인 계좌만 가능해요.

 

‘내카드 한눈에’는 본인의 카드정보, 결제예정금액, 최근 이용대금, 포인트 정보를 한 번에 조회할 수 있어요.


● 문의 | www.payinfo.or.kr


이상으로 숨어있는 내 돈을 꼼꼼하게 찾을 수 있는 4가지 방법을 살펴봤어요. 대부분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니, 꼭 모두 들어가서 체크하세요. 내 금융자산 관리를 꼼꼼하고 탄탄하게 해나가는 것이 미래 설계에서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 잊지 마시고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