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만한 대인관계 만드는 비결은?

조회수 2019. 9. 3. 15:06 수정
음성재생 설정

이동통신망에서 음성 재생시
별도의 데이터 요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Q.

매사에 자신감이 없습니다. 그러다 보니 사람들과의 관계에도 문제가 있어요. 잘 어울리지 못하고 표현을 제대로 못해 얼마 전 상사에게도 지적을 받았습니다. 대인관계가 원만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A.

모든 것이 그렇듯 대인관계도 정확한 나름의 정의를 내려야 해요. 관계(關係)라는 한자는 열쇠 관에 이을 계로 이루어졌죠. 

관계는 내가 열쇠로 문을 열고 들어가야 시작할 수 있다는 뜻인데요. 내가 마음의 문을 닫고 있으면 관계는 시작할 수 없고 이어질 수도 없답니다.  

인간관계에 있어 많은 사람이 고민하는 것 같아요. 원만한 대인관계를 하고 싶은 사람에게 멘티가 조언해주었는데요. 함께 살펴보시죠!


위클리 공감 홈페이지 원문 보러 가기

가장 중요한 관계는 ‘자신과 관계’

대인관계하면 대부분 다른 사람과 관계만을 생각하죠. 물론 그렇지만 전제가 있어요. 바로 자신과 관계를 회복하는 것입니다. 대인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건 스스로에 대한 평가죠.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느냐인데 이게 가장 중요해요. 갖고 있지 않은 것은 줄 수 없답니다. 


우선 자기 삶에 만족해야 해요. 창고에서 인심 나는 법이죠. 내가 즐거워야 남을 즐겁게 할 수 있고, 내가 행복해야 그 행복을 다른 사람에게 줄 수 있어요. 관계도 그래요. 자신과의 관계가 나쁜 사람은 다른 사람과의 관계도 나쁠 수밖에 없죠. 


자신에 대해 만족하지 못하는 사람은 세상을, 다른 사람을 비슷한 눈으로 봐요. 화를 자주 내는 사람도 사실은 자신감이 없기 때문이죠. 남에게 화를 내는 것 같지만 실은 자신에게 화내는 것이랍니다. 자긍심이 있는 사람은 화를 내지 않아요. 화를 낼 이유가 없죠. 


남에게 화를 자주 내는 것은 자신감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늘 남들 반응에 민감할 수밖에 없어요. 혹시 나를 우습게 보는 것은 아닌지 촉각을 곤두세우죠. 

관계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과 관계입니다. 원만한 대인관계는 자신과 관계를 회복하는 데서 출발해야 해요. 자신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자기가 하는 일에 자긍심을 가져야 하죠. 


아침마다 일어나 “나는 멋진 사람이다. 뭐든지 할 수 있다. 오늘도 좋은 일이 많이 일어날 것이다”라고 외치는 것도 방법이에요. 그런 주문을 외면 실제 그런 일이 일어나죠. 힘과 에너지를 주는 책을 읽고, 그런 사람과 친하게 지내는 것도 좋아요. 


사회 고발 프로그램 등에서 부정적 사건 소식을 듣고 잠을 자는 대신, 하루를 잘 정리하고 웃으며 잠들면 도움이 된답니다. 먹는 음식이 건강을 좌우하듯, 접하는 사람과 뉴스가 그 사람 정신을 지배하기 때문이에요. 


과거의 상처를 털어버리고 긍정적인 사고로 무장하는 것도 중요한데요. 과거에 사로잡혀 현재를 희생하는 대신 “세상을 살면서 이 정도 상처 없는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라고 툴툴 털어버리고 멋지게 새 출발해야 하죠. 


자신의 삶에 감사하는 것도 필요해요.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은 저마다 자기 상황이 최악이라고 생각하죠. 하지만 그보다 큰 어려움은 얼마든지 있어요. 그 앞에서 당신의 고난은 별것 아니라는 생각이 들면서 감사할 일이 많아질 것이랍니다.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사람은 나 자신

저는 개그우먼 이경실을 좋아해요. 정신적으로 건강하고 자신감이 있기 때문이죠. 한 번은 TV를 보다 그녀의 얘기를 들었어요. 해외에서 공부하던 그녀 딸이 어느 날 징징대며 전화를 했다고 해요. 힘들다, 외롭다면서 어리광을 부렸죠. 


요지는 엄마가 그곳으로 와서 같이 살면 안 되겠냐는 것이었죠. 여러분 같으면 어떻게 했을까요? 이경실은 이렇게 말했어요. “나는 그럴 수 없다. 왜냐면 너보다 나 자신을 사랑하기 때문이다.” 참으로 건강한 사람이죠.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사람은 나 자신이에요. 


자신을 사랑하는 사람이 다른 사람도 사랑할 수 있죠. 자신을 사랑하지 못하는 사람이 어떻게 다른 사람을 사랑할 수 있을까요? 대인관계에서 어려움을 겪으셨나요? 그렇다면 먼저 자신과 관계를 돌아보세요. 


스스로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살펴보고, 거기에 문제가 있으면 왜 그런지,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생각하세요. 많은 사람들은 자신과 문제를 방치하고 다른 사람과 좋은 관계를 맺기 위해 분주하게 돌아다니죠. 외롭다는 이유로 이 모임 저 모임 쫓아다녀요. 


사실은 그럴수록 관계는 나빠지고 스스로에 대한 자부심만 떨어진답니다. 당신은 스스로를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자신과 관계가 회복되었다고 생각하시는가요? 그럼 이제 중원에 나가 사람들을 사귀어도 된답니다. 

ⓒ 한근태 <한국리더십센터> 소장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