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구직할동지원금, 청년내일채움공제까지! 청년 지원 정책의 모든 것

조회수 2019. 9. 5. 17:32 수정
음성재생 설정

이동통신망에서 음성 재생시
별도의 데이터 요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취업 준비가 걱정되시나요? 취업 후 미래가 고민되시나요? 열심히 하루하루를 살아가는 여러분을 위한 '청년 지원 정책'의 모든 것! 여러분의 선택에 차근차근 따라가보세요. 위클리공감이 해답을 선물합니다!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청년, 취업이란 문턱을 넘었지만 앞으로의 미래가 걱정되는 대한민국 청년들 모두 집중! 

여러분에게 필요한 건 바로 '청년 지원 정책'! 취준 청년을 지원하는 '청년구직활동지원금'과 사회초년생들의 목돈 마련을 위한 '청년내일채움공제'가 준비되어 있답니다. 


먼저 취준생을 위한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을 자세히 알아볼까요?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이란 혼자서 취업 준비를 하고 있는 청년들에게 홀로 부담하기 힘들었던 취준 비용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만들어진 지원 제도입니다. 


학교 졸업 또는 중퇴 후 2년 이내, 만 18~34세 미취업 상태인 청년 중 중위소득 120% 이하에 해당된다면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선정된 청년에게는 월 50만 원 6개월, 최대 300만 원까지 지원되는 포인트가 들어 있는 클린카드를 발급해줍니다. 클린카드로는 자격증 취득 수강료, 어학시험 응시료, 교재비 등 취업 관련 자금으로 활용 가능한데요. 


이외에 현금 인출, 유흥, 도박, 성인 용품 등과 고가 상품 및 자산 형성 관련 업종 등에서는 사용 불가능하며 30만 원 이상의 일시불 사용도 불가합니다.


지원 대상자는 동영상 수강, 예비교육 참석 등을 거쳐 지원 기간 매월 구직활동 보고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구직활동은 어학 학원 수강과 그룹 스터디를 포함해 폭넓게 인정되며, 지원 대상자가 원하면 1 대 1 심층 취업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음은 취업에 성공한 사회 초년생을 위한 지원 정책! '청년내일채움공제'입니다. 


만 15~34세, 중소기업 또는 중견기업에 정규직으로 취업한 청년이 2~3년간 근속하며 매월 일정 금액을 저축하면, 만기 시 정부와 기업이 추가금을 적립해주어 청년 목돈을 마련해주는 지원 제도인데요.

2년형과 3년형의 적립 금액과 수령 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2년형
: 청년이 월 12만 5천 원 납입을 가정했을 때, 청년 300만 원 + 기업 400만 원 + 정부 900만 원 = 1,600만 원

3년형
: 청년이 월 16만 5천 원 납입을 가정했을 때, 청년 600만 원 + 기업 600만 원 + 정부 1,800만 원 = 3,000만 원

청년내일채움공제에 가입하면 어떤 혜택이 주어질까요? 우선 최소 2~3년간 안정적으로 경력을 쌓을 수 있으며, 납입금 대비 5배 이상의 만기금을 수령할 수 있다는 사실!


이처럼 청년 근로자의 장기근속과 자산 형성을 도울 수 있으며 대기업과 중소·중견기업과의 연봉 격차를 메꿀 수 있는 지원 정책인데요. 


기업의 입장에서도 우수인재를 오랜 기간 확보할 수 있는 좋은 방안이랍니다! 단, 월 급여 총액 500만 원 이하, 고용보험 이력은 12개월 이하여야 신청 가능합니다.

※ 2019년 청년내일채움공제 제도 개선 주요 내용
1. 가입(청약 승낙일) 후 취소 기한 단축 : 가입 후 3개월 → 1개월
2. 임금 상한액 규정 신설 : 월 급여 총액 500만 원 초과 시 가입 불허
3. '정규직 취업자'에 최소 근무시간 규정 : 주 30시간 이상
4. '3개월 이하' 고용보험 이력은 최종 상실일에서도 제외(횟수 무관)
5. 비정규직(인턴) 후 정규직 전환 시 인턴 기간 일부 제외(6개월 가입 제한 규정 면제. 단, 2년 형만 가입 가능)
6. 동일기업 퇴사 후 재취업 시 실직 기간 일부 미적용
7. 고졸 가입자가 주간대학 진학 시, 임금을 정상적으로 수령하고 있다면 가입 유지
8. 가입 청년이 중소기업 유급휴가 훈련 참여 시 실질적 근로 중으로 보고 가입 유지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은 3월 25일부터 상시 접수를 받고 있습니다. 신청은 온라인청년센터 홈페이지에서 가능한데요. 


신청 후에는 구직활동 계획서를 작성하고, 오프라인 예비교육을 꼭 받으셔야 한다는 점! 지원금의 활용 용도와 목적을 정확하게 전달하는 교육이기 때문에 불참 시 지원금 지급이 취소될 수 있는 점을 유의해 주세요.


청년내일채움공제는 워크넷-청년 공제 홈페이지(www.work.go.kr)에서 참여 신청 가능하며, 이후 운영 기관의 워크넷 승인이 완료되면 중소기업진흥공단 홈페이지에서 청약 신청이 가능합니다.

실제로 취업 지원 혜택을 받은 청년들의 다양한 후기를 들어볼 수 있었는데요! 


먼저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을 받는 강민경 씨는 학교생활과 아르바이트를 병행하며 생활비를 충당했지만 취업 준비에 턱없이 부족했다고 합니다. 


그러던 찰나 청년구직할동지원금을 알게 되었고, 좋은 기회라 생각하고 망설임 없이 신청했다고 하죠. 


지원금으로는 본인의 목표를 이루기 위한 첫걸음으로 사회복지사 자격증 수업 및 교재 구매에 지원금을 사용하고, 이밖에도 면접을 위해 필요한 것들에도 사용할 계획이라고 전했습니다.


2018년 청년내일채움공제 2년형을 만기 수령한 서규백 씨는 같은 해 진행 예정이었던 결혼 자금에 목돈을 알차게 보탤 수 있었다고 하는데요. 


내가 모은 300만 원에 회사 기여금, 그리고 정부 지원금까지 더하니 적지 않은 금액이 되었다고 말하며 2, 3년 후 해보고 싶은 것을 꿈꾸고 계획하며 일할 수 있게 해주는 좋은 제도라고 전했습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청년내일채움공제에 자격 조건이 해당되지 않아도 걱정하지 마세요! 이외에도 다양한 청년 취업 및 창업 창구가 마련되어 있답니다.


상담부터 스터디룸까지 무료 종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자리 카페', 청년일자리센터와 협업하여 청년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서울고용센터', 라이브러리 콘셉트로 정보·소통·교육을 제공하는 '청춘너나들이' 등! 


다양하고 알찬 취업 지원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답니다.

또한 고용노동부는 청년 일자리 지원을 위해 한 공간에서 대학 내 진로지도와 취업·창업을 지원하는 등 원스톱 고용서비스 '대학 일자리센터'를 늘려가고 있는데요. 


2015년 상명대 등 전국 21개 대학 시범운영을 시작으로 현재 전국 101개 대학으로 늘었으며, 특히 지방 소재의 소규모 대학과 전문대 재학생에 대한 진로·취업 지원 프로그램 등이 확대될 전망이랍니다.


정부가 마련한 청년정책에 관한 정보를 한곳에 모은 '온라인청년센터(www.youthcenter.go.kr)'의 누리집에서는 일자리·주거·금융 등 청년의 삶을 총망라한 정부 청년지원정책의 신청 자격, 혜택, 신청 방법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취업 지원, 창업, 생활·복지, 주거·금융 등 분야별로, 나이·학력·전공 등에 따라 맞춤형으로 정책 검색도 가능합니다.매일 오전 8시부터 오후 10시(주말 포함)까지 청년정책에 대한 실시간 상담을 진행합니다. 


청년들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전국 청년 공간의 상세 위치(구글지도 연계), 실제 공간 구성, 이용 방법(이용 시간, 예약 방법) 등 정보도 제공하며, 온라인청년센터의 모든 기능은 누리집은 물론, 모바일에서도 접속해 활용할 수 있답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열심히 하루를 살아가는 대한민국 청년 모두를 위한 다양한 지원 정책! 망설이지 말고 지금 바로 신청하세요~ 위클리 공감은 여러분의 미래를 함께 응원합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