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위클리공감

취준생을 위한 취업 성공 꿀팁,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 방법 및 꼭 알아둬야 할 청년정책 모음!

2,309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취업 준비 중인 청년들의 가장 큰 고민은 바로 취준 비용! 자격증 취득비, 취업 준비 도서 구입비, 면접 의상 구매·대여비, 교통비, 이력서 사진 촬영비 등 다양한 취업 준비 비용도 큰 부담인데 생활비도 필요하니 아르바이트와 취업 준비를 병행하는 청년들도 많습니다.


이처럼 청년들은 취업에 대한 부담과 동시에 경제적인 부담도 가지고 있는데요. 이런 청년들의 고충을 해결하기 위한 정책을 소개해 드립니다! 바로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인데요. 함께 살펴볼까요?


이번 주 월요일(3월 25일)부터 모집이 진행 중인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은 말 그대로 청년들이 취업 준비에만 집중해 보다 효율적으로 구직 활동에 임할 수 있도록 비용과 취업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정책입니다. 


★연중 상시 신청★이니 혹시 이번 달에 선정되지 않았다고 해도 포기하지 말고 다음 달에 도전해 보세요!

지원대상

지원 대상은 만 18~34세 졸업이나 중퇴 이후 2년 이내인 미취업 청년입니다(2019년 3월 기준 졸업 및 중퇴 시기가 2년 이내인 경우 신청 가능). 


재학생은 참여가 불가능하며 검정고시 합격자라면 합격일을 졸업일로 간주합니다. 병역 기간은 졸업이나 중퇴 이후 최대 만 5년까지(만 39세까지) 기간 산정에서 제외합니다.


가구소득은 기준 중위소득 120% 이하여야 합니다. 가구원이 최근 3개월간 납입한 건강보험료를 통해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최근 3개월 평균 건강보험료 부과액이 가구원 수에 따른 기준 중위소득의 건강보험료 부과액 이하여야 합니다. 가구원은 부, 모, 본인을 기준으로 하며 희망 시 형제, 자매까지 가구원에 포함할 수 있습니다.

지원 내용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을 신청해 심사가 통과되면 월 50만 원씩 최장 6개월 동안 300만 원까지 지원되는 클린카드를 발급받게 됩니다. 


또한 고용센터 및 자치단체의 다양한 취업 지원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으며 지원 대상자를 위한 청년특화 취업특강, 멘토링, 직무교육 등도 받을 수 있습니다. 요청 시 1:1 맞춤형 상담, 심리상담 등도 제공됩니다!


현금 인출은 불가능하며 매월 1일 포인트로 지급되는데요. 일시불 30만 원 이상 사용 시 상세 사용 내역(영수증, 사유)을 제출해야 합니다. 


또 과도한 사행성 업종(유흥주점 등), 고가 상품이나 자산 형성 관련 업종(자동차, 귀금속 구매 등), 혹은 관광여행, 부동산 분양 등 취업과 관련 없는 업종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하다는 점, 꼭 기억하세요!

주의사항

졸업 예정, 졸업 유예, 수료는 졸업으로 인정되지 않으니 주의해 주세요! 또 월 근로 시간이 주 20시간 이하이거나 사업자등록증이 없을 시 미취업자로 간주되니 아르바이트 등 소득 활동을 하고 있는 청년이라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원금 수령 중 취업을 하게 됐다면 구직활동지원금은 더 이상 받을 수 없습니다. 다만 취업 후 3개월 근속하면 취업 성공금 50만 원이 현금으로 지급됩니다. 


취업 성공금은 구직활동지원금을 받던 중 취·창업으로 인해 6개월 전액 수령하지 못하는 경우에만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 방법은 매우 간단한데요! 바로 온라인 청년센터에서 신청하면 됩니다. 기본 정보부터 졸업 정보, 취업/창업 정보 등 차례대로 입력하면 신청 끝!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을 받기 위해서는 신청 전후 꼭 이행해야 할 사항이 있으니 체크해 주세요!


1)인터넷 사전 교육 수강 및 예비교육 참석2) 구직활동계획서 제출 및 매월 구직활동 보고3) 매월 취업 관련 동영상 수강 등 자기주도적 구직활동 지원 프로그램 이행온라인 청년센터는 청년구직활동지원금뿐 아니라 다양한 청년정책, 청년공간 등에 대해 유익한 정보를 볼 수 있는 곳인데요. 


문의사항이 생긴다면 카카오톡을 이용해 365일 오전 8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심층 상담도 받을 수 있고, 이외 시간에는 게시판을 통해 언제나 문의가 가능하니 자유롭게 이용해 보세요!

온라인 청년센터에서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을 신청할 때 꼭! 필요한 서류들이 있는데요. 


바로 ①구직활동계획서, ②졸업증명서나 제적증명서(병역을 마쳤다면 병적 증명서 포함), ③근로계약서나 근로를 입증할 수 있는 서류, ④가족관계증명서입니다. 하나씩 살펴보시죠!

구직활동계획서

합격과 탈락을 가리는 정말 중요한 서류, 바로 구직활동계획서입니다. 반드시 구직 활동으로 인정되는 범위를 확인 후 작성해야겠죠? 구직 활동으로 인정되는 범위는 크게 직접 구직활동과 간접 구직활동으로 나뉩니다.


직접 구직활동은 구직을 위해 진행한 직접적인 행위, 즉 채용 공고에 지원하거나 채용 박람회 등 채용 관련 행사에 참여한 경우, 면접을 본 경우 등이 해당됩니다.


간접 구직활동은 구직을 위해 진행한 간접적 행위, 즉 취업 관련 온/오프라인 상담을 받은 경우, 취업 관련 컨설팅이나 훈련, 프로그램에 참여한 경우 등이 해당됩니다. 


이 밖에도 취업 관련 그룹 스터디 진행, 취업 관련 도서 구매, 취업 관련 수업비 등도 포함되는데요. 


구직활동계획서 작성 시 무의미한 문장을 나열, 반복하거나 구직 목표 및 계획이 구체적이지 않는 등 완성도가 떨어질 경우 탈락의 요소가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졸업증명서 or 제적증명서(병적 증명서 포함) / 아르바이트 등 근로 중일 경우 근로계약서 or 근로 입증 서류

졸업 및 중퇴로 인정받는 학교의 범위는 고등학교, 대학교, 대학원, 고등학교 검정고시, 방송통신대학, 사이버대학, 학점인정제입니다. 해당 학력 보유자의 경우 증명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병역을 마쳤다면 병적 증명서도 제출해야 하고요.또 아르바이트 등 근로 중일 경우 미취업을 증명하기 위해 근로계약서나 근로를 입증할 수 있는 서류를 제출해야 하는데요.


이때 월 근로시간은 주 20시간 이하여야 미취업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고용보험 가입 기간은 관련이 없답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을 신청하려면 기준 중위소득 기준 120% 가구 청년이어야 합니다. 이를 증명하기 위해 가족관계증명서를 반드시 제출해야 합니다.


이 밖에 건강보험료 등 나머지 서류는 신청자 본인이 동의하면 고용센터 담당자가 행정정보 공동이용센터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는 청년이 매월 일정 금액을 저축하면 기업과 정부가 지원금을 적립해 만기 시 각각 1,600만 원, 3,000만 원의 공제금을 수령할 수 있는 청년 목돈 마련 지원 정책입니다. 


급여 총액이 500만 원을 넘지 않는 신규 취업 청년(만 19~34세 이하, 군 복무 기간 인정)이 신청 대상입니다. 정규직 채용 전후 3개월 안에 신청해야 하고요! 자세한 신청 자격은 홈페이지를 참고해 주세요.

2018년 출시된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청년 대상 주택청약종합저축 상품으로 기존 주택청약통장보다 혜택이 많아 청년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는데요. 


다소 까다로웠던 가입 조건이 완화되어 올해부터는 더 많은 청년들이 가입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가입 연령이 만 19~29세에서 만 19~34세(병역 기간 인정)로 늘어났고요. 


무주택 세대주뿐 아니라 무주택이며 3년 이내 세대주 예정자, 무주택 세대의 세대원도 가입할 수 있습니다. 연소득은 3천만 원 이하여야 합니다. 


은행(우리, 국민, 신한, 농협, 기업, 하나, 대구, 부산)에 직접 방문해 개설해야 하는데 ISA 가입용 소득확인서, 주민등록등본, 병적증명서를 제출해야 하니 꼭 챙겨 주세요!


문의 : 국토교통부 콜센터 ☎1599-0001

청년들의 주거 비용 부담을 덜어 주기 위한 청년정책! 비교적 낮은 금리로 보증금과 월세를 대출받을 수 있는 정책입니다. 


만 35세 미만, 연 소득 2천 만 원 이하(세전), 무주택 세대주, 보증금 5천만 원 이하, 60제곱미터 이하, 월세 60만 원 이하 주택이라면 대출이 가능합니다.


대출 한도는 보증금과 월세 합산 최대 4천만 원까지이며 대출 금액은 보증금의 80% 이내여야 합니다. 주거 문제로 고민 중인 청년이라면 큰 도움이 될 정책입니다!


문의 : 국토교통부 콜센터 ☎1599-0001

해외 연수에 관심 있는 청년들은 주목해 주세요! 파란 사다리 사업은 기초 생활 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을 포함한 소득 1~5분위 대학생 청년을 대상으로 해외 연수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정책입니다. 


방학 기간 중 약 1개월 정도 해외 파견 연수와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2019년에는 미주, 캐나다, 유럽, 베트남, 싱가포르 등 해외 취업 유망 국가에 파견되는데요. 


사전 워크숍, 단기 현장 실습, 해외 취업 박람회, 기업 탐방 등에 참여할 수 있고 연수에 다녀온 후에도 사후 관리가 진행됩니다.


주관 학교 재학생 및 인근 대학에 다니는 학생들도 참여가 가능하며 공고에 따라 학교에 신청서를 제출하면 면접을 통해 선발이 진행됩니다. 


3~4월 중 학교별 모집 공고가 게재될 예정이니 참고해 주세요!* 참여 대학교 목록 : 건국, 삼육, 아주, 한경, 인천, 강원, 충남, 선문, 전북, 조선, 대구, 대구가톨릭, 계명문화, 동의, 신라


문의 : 한국장학재단 ☎1599-2000

매일 창작열에 불타는 아이디어 뱅크라면 메이커 문화 확산 사업에 대해 알아보세요! 청년들의 창작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인데요. 창이적 아이디어를 직접 구현하는 인재를 발굴하고 지원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2019년에는 혁신적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드는 메이커 창작 활동 과제 130개를 선정해 과제당 최대 1,500만 원까지 지원하고, 청소년과 성인 대상 160개 메이커 동아리를 선정해 동아리별로 350만 원의 활동 비용을 지원합니다. 사업신청서와 계획서 및 첨부 서류를 체크한 후 신청하세요!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을 비롯해 청년을 위한 정책들을 살펴보았는데요. 4월 1일부터 신청이 시작되는 서울시 청년수당 등 지자체별 청년수당 사업이 진행될 예정이니 거주 지역의 공고를 주기적으로 확인해 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작성자 정보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