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공감

“이것도 일반 쓰레기?” 의외로 잘못 알고 있는 분리배출 방법

253,308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달걀 껍데기는 음식물 쓰레기일까?
일반 쓰레기일까?
튀김을 하고 남은 식용유,
어떻게 처리하지?


이런 고민 한 번은 해보셨을 텐데요. 환경을 위해서는 쓰레기를 올바르게 구분해서 버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공감이 쉽게 헷갈리는 분리배출 방법을 한 번에 정리해봤는데요. 혹시 내가 잘못 알고 있었던 사실은 없는지! 올바른 쓰레기 분리배출 방법, 함께 알아볼까요?



음식물이라고
모두 음식물 쓰레기가 아니에요!
‘일반 쓰레기 6가지’



버려지는 음식물 쓰레기가 에너지 낭비와 온실가스 배출의 원인이라는 점 알고 계셨나요? 또한 악취, 수질오염도 유발하죠. 그래서 음식물 쓰레기양을 줄이고, 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것이 중요해요. 그중에서도 음식물이지만 일반 쓰레기로 분류해야 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매번 헷갈리는 음식물 쓰레기 6가지를 알려드릴게요!


1. 채소류


요리할 때 자주 쓰이는 재료인 마늘과 양파! 재료를 손질한 뒤에 나오는 줄기와 껍질은 일반 쓰레기로 분류해야 합니다. 쪽파, 대파의 뿌리도 마찬가지인데요. 앞으로 요리할 때 껍질과 뿌리는 일반 쓰레기로 버려주세요!


2. 과일류, 견과류


과일을 먹고나서 과일씨는 어떻게 버려야 할까요? 과일 껍질과 함께 음식물 쓰레기로 버려야 한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복숭아, 살구, 감 등 파쇄가 어려운 핵과류의 씨는 동물의 먹이로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일반 쓰레기로 분리배출 해야 합니다. 호두, 밤, 땅콩과 같이 딱딱한 껍데기를 가진 견과류도 마찬가지예요.


3. 육류


맛있는 치킨을 시켜 먹고 남은 뼈는 음식물이 아닌 일반 쓰레기로 분리배출 해야 한다는 사실! 닭뿐만 아니라 소와 돼지의 뼈도 일반 쓰레기로 분류해야 해요. 살점이 조금 붙어 있다고 음식물 쓰레기로 분류하지 않는다는 점, 꼭 기억해요!


4. 어패류


홍합, 조개, 굴 등과 같은 어패류의 껍데기도 일반 쓰레기로 분류해야 합니다. 수분이 적고 딱딱하거나 유해한 것은 반드시 일반 쓰레기로 분리배출이 필요해요. 생선의 가시 또한 일반 쓰레기로 분류한답니다.


5. 알껍질


우리 식탁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달걀! 요리하고 난 껍질을 당연히 음식물 쓰레기로 분류하지 않으셨나요? 하지만 달걀, 메추리알 등 알의 껍질 또한 동물의 사료나 퇴비로 만들 수 없기 때문에 일반 쓰레기로 분류합니다.


6. 찌꺼기


커피만큼 자주 마시는 차, 우려내고 난 티백은 어떻게 버려야 할까요? 일회용 티백, 차 찌꺼기 등은 생활 폐기물로 분류하기 때문에 일반 쓰레기로 분리배출해야 해요. 차뿐만 아니라 한약을 달이고 남은 찌꺼기도 마찬가지이니, 참고해 주세요.



재활용인 척!
헷갈리는 ‘일반 쓰레기 6가지’


음식물 쓰레기로 오해하고 있던 일반 쓰레기들이 정말 많은데요. 이와 마찬가지로 재활용 쓰레기로 자주 착각하는 일반 쓰레기도 있습니다. 재활용하는 게 맞는지 헷갈리는 일반 쓰레기 6가지도 함께 살펴볼까요?


1. 코팅된 종이


선물할 때 포장지로 자주 사용하는 코팅지! 얼핏 보면 종이처럼 보여도 종이 아이스팩처럼 안쪽이 코팅되어 있어서, 재활용이 되지 않는 제품이 있어요. 내부까지 꼼꼼히 확인해 코팅된 제품은 꼭 종량제 봉투로 버려주세요!


2. 작은 플라스틱


우리 생활 속에서 자주 볼 수 있는 플라스틱! 크기에 따라서도 재활용 쓰레기와 일반 쓰레기로 나뉘는데요. 작은 플라스틱은 너무 작아 선별하기도 어렵고, 선별기계에 끼이게 되면 오히려 선별을 방해한답니다. 재활용 수거함에 넣지 말고 종량제 봉투에 바로 넣어주세요!


3. 펌프 용기


샴푸, 핸드워시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하는 펌프 용기 또한 잘 분리해 배출해야 하는데요. 펌프 용기의 플라스틱 몸통과 뚜껑은 깨끗하게 씻어서 재활용 수거함에 넣어주세요. 반면에 스프링이 부착된 마개는 재활용 수거함에 넣으면 안 돼요. 다른 재질이 섞여 있기 때문이죠.


4. 플라스틱 칫솔


칫솔처럼 하나의 제품에 여러 재질이 섞인 경우 반드시 일반 쓰레기로 버려야 해요. 재활용 수거함이 아닌 종량제 봉투에 넣어야 된다는 점, 잊지 마세요!


5. 음식물이 담긴 용기


배달음식을 먹고 난 용기, 어떻게 처리하셨나요? 용기 안에 음식물이 남아 있다면 남김없이 비우고 세척해서 버려야 합니다. 세척되지 않은 용기는 재활용할 수 없어요. 깨끗이 씻어내기 어렵다면 종량제 봉투에 버려주세요.


6. 비닐 랩


무심결에 비닐류로 버리는 비닐 랩은 사실 PVC 소재예요. PVC 소재는 재활용도 쉽지 않고 처리 과정에서 유해물질도 나온답니다. 그래서 몇몇 예외를 제외하고 PVC 포장재를 금지하고 있어요. 비닐 랩, 반드시 종량제 봉투에 넣어주세요!



이것만 알면 분리배출 마스터!
‘분리배출 완벽 가이드’


그 외에도 아이스팩, 호일 등 일상 속에서 많이 헷갈려 하는 쓰레기 분리배출 방법도 정리해봤어요. 혹시 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건 아닐지, 꼼꼼히 살펴볼까요?



오늘 소개해 드린 정보 말고도 쓰레기를 버리다가도 헷갈리는 것들이 많을 텐데요. 그럴 땐 ‘내 손안에 분리배출 앱’을 이용해 보세요! ‘내 손안에 분리배출 앱’은 국민 누구나 손쉽게 분리배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앱인데요.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올바른 쓰레기 분리배출 요령을 확인할 수 있답니다. 


종량제 봉투, 재활용 분리배출, 대형 폐기물, 가전제품 등 배출 유형을 쉽게 구분할 수 있고, 재활용 분리배출 방법도 알기 쉽게 소개하고 있어요. 이제 헷갈리는 쓰레기 분리배출 방법은 ‘내 손안에 분리배출’ 앱에서 찾아보면 되겠죠?




일상 속 헷갈리는 분리배출 방법을 알아봤는데요.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쓰레기를 줄이기 위한 개개인의 노력이라는 점! 오늘 '공감'이 알려드린 올바른 분리배출 방법으로 깨끗한 환경 만들기, 동참해 주세요!


참고 자료 : 환경부, 식품의약품안전처



작성자 정보

공감

대한민국 정책주간지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