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콕할 때 딱 좋은 '문화 콘텐츠 모음 ZIP'

조회수 2021. 2. 8. 18:20 수정
음성재생 설정

이동통신망에서 음성 재생시
별도의 데이터 요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이번 설에 집에서 뭐하지?"

이번 설 연휴에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집에서 명절을 보내는 분들이 많이 계실 텐데요. 여느 때와 다를 바 없는 이번 설 명절, 집에서 어떻게 보낼지 생각해보셨나요? 아직 고민 중이라면 공감이 소개해드릴 설 특별 콘텐츠 한 번 구경해보세요! 보는 순간 시간 순삭! 눈과 귀가 즐거운 비대면 콘텐츠를 소개해드릴게요.


정부는 국민이 설 연휴 기간에 고향·친지 방문과 여행을 자제하고, 집에서 머무르는 동안 휴식과 재충전의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다양한 비대면 문화 콘텐츠를 무료로 제공합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집콕 문화생활 누리집(http://www.culture.go.kr/home)에 ‘집콕 문화생활 설 특별전’ 항목을 신설해 2월 10일부터 2월 14일까지 공연, 가상현실(VR) 등 실감형 전시 영상, 도서 추천, 스포츠 강습 등의 특집 콘텐츠를 새롭게 제공해요.


집콕 문화생활 누리집은 문화체육관광부가 2020년 3월부터 국립중앙박물관 등 29개 국립·공공 문화예술기관이 보유한 57개 문화 콘텐츠를 제공하는 채널이에요. 특히 이번 설 명절에는 문체부뿐 아니라 각 기관이 보유한 비대면 콘텐츠를 통합 안내하는 ‘설 특별전’도 운영합니다. 이 밖에 설 연휴 동안 네이버TV, 유튜브 등에서 특별 중계·방영하는 국립기관, 민간단체의 공연·전시도 있어요.


전 세계에서 보내온 ‘코로나19의 기록’

출처: 연합뉴스, 대한민국역사박물관
국제보도사진전 <코로나19 현장을 가다>

연합뉴스와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은 코로나19에 당면한 전 세계의 모습을 담은 국제보도사진전 <코로나19 현장을 가다>를 기획했습니다. 동시대 인류가 겪고 있는 현재의 아픔을 나누고, 희망을 잃지 않고 용기 내어 위기를 함께 헤쳐나가자는 메시지를 담았는데요. 총 4부로 전시된 이번 사진전에는 가까운 중국과 일본은 물론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호주 시드니, 체코 프라하 등 총 80여 개 도시 사람들의 모습과 풍경이 담겨 있어요.


- 기간 : 3월 1일까지

- 관람 방법 : 집콕 문화생활 누리집 및 대한민국역사박물관 누리집(www.much.go.kr)

- 문의 : 02-3703-9200

국립중앙박물관이 내 방으로 찾아온다면?

출처: 국립중앙박물관
국립중앙박물관의 ‘디지털 실감 영상관’

국립중앙박물관의 ‘디지털 실감 영상관’은 역사가 담긴 그림과 함께 역사를 영상으로 보여주는 온라인 상영관이에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전 세계 유수의 박물관이 디지털 박물관으로 전환하는 추세에 발맞춰 박물관 상설 전시공간에 실감 콘텐츠 체험 공간을 본격적으로 조성한 국내 첫 번째 사례죠. 조선시대의 서재와 금강산의 절경, 그리고 불교 세계관과 십장생도 등으로 보는 신선 세계 등 다양한 주제의 영상을 감상할 수 있어요.


- 관람 방법 : 국립중앙박물관 누리집(www.museum.go.kr)

- 문의 : 02-2077-9000

집에서 즐기는 전통예술 ‘온통 페스티벌’

출처: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온라인 전통예술 축제 ‘온통 페스티벌’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이 온라인 전통예술 축제 ‘온통 페스티벌’을 공식 유튜브와 네이버TV를 통해 개최해요. 전통음악과 접목한 애니메이션, 영화, 인문학 강연, 뮤직비디오, 박물관과 미술관에서의 융합 공연 등 다양한 장르의 영상을 준비했어요. 어린이와 가족들을 위한 ‘동화음악회’ 신작 두 편, 공연 ‘전통음악 X 인문학’ ‘전통음악 X 서양미술사’ ‘전통음악 X 건축’, 음악극 ‘Film 정조와 햄릿’ ‘전통음악 X 미술관’ 등의 프로그램이 마련됐습니다.


- 기간 : 2월 14일까지

- 관람 방법 :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유튜브 채널 및 네이버TV

- 문의 : 02-580-3280


입춘·설·대보름 세시 행사 한마당 잔치

국립민속박물관은 신축년 입춘, 설, 정월대보름을 앞두고 세시 행사를 열어요.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박물관 누리집, 유튜브, 누리소통망(SNS)을 통해 비대면으로 진행됩니다. 새해 첫 절기인 입춘을 맞아선 복과 건강을 기원하며 쓴 글귀로, 입춘에 대문이나 기둥에 붙이는 입춘첩을 나눠주는 행사를 진행해요. 설과 관련해선 ‘소원을 날려보소(연 만들기)’ ‘우리 함께 놀아보소(색칠 윷놀이)’ 등의 선물 꾸러미를 준비했습니다. 박물관 유튜브와 영상 채널을 통해 전통 민속공연도 공개해요.


- 기간 : 각 프로그램 상이(박물관 누리집 (www.nfm.go.kr) 및 인스타그램 (www.instagram.com/tnfmk) 참조)

- 관람 : 방법 국립민속박물관 누리집, 유튜브, 누리소통망(SNS)

- 문의 : 02-3704-3114

손안의 미술관에서 만나는 김환기 걸작

출처: LG시그니처 아트갤러리

김환기 화백의 작품 10점과 뉴욕 아틀리에를 재현한 가상공간 등을 소개하는 ‘다시 만나는 김환기의 성좌’ 특별전이 열렸습니다. LG시그니처 아트갤러리(www.lgsignatureartgallery.com) 기획전시관에서는 국내외 작가들의 예술작품을 소개하는 특별 전시가 주기적으로 진행되는데요. 피시(PC)와 이동통신(모바일)으로 어디서든 관람 가능하며, 360도 회전 관람이 가능한 각각의 공간에서 다양한 시청각 자료를 통해 더욱 풍부하고 깊게 작품을 감상할 수 있어요.


- 기간 : 3월 14일까지

- 관람 방법 : LG시그니처 아트갤러리 누리집(www.lgsignatureartgallery.com)

3D로 구현한 ‘너와 내가 만든 세상’

출처: 티앤씨재단
아포브(APoV) 전시회 ‘너와 내가 만든 세상’

2020년 연말 호평 속에 막을 내린 아포브(APoV) 전시회 ‘너와 내가 만든 세상’이 온라인 전시로 다시 구현됐어요. ‘너와 내가 만든 세상’은 비뚤어진 공감이 일으키는 혐오와 혐오의 해악성이 역사에 남긴 상흔을 오감(五感) 시뮬레이션으로 경험하는 전시입니다. 온라인 전시(Virtual Tour)에서는 잘못된 공감과 혐오가 증폭되는 과정, 비극적인 결말, 포용과 희망에 대한 스토리를 감각적으로 구성한 세 가지 전시실을 자유롭게 관람할 수 있어요.


- 기간 : 3월까지

- 관람 방법 : 티앤씨재단 누리집(www.tncfoundation.org)

- 문의 : 02-6013-8050

온라인 콘서트로 재탄생한 김영랑의 시

출처: 국립합창단
미디어 콘서트 ‘포에틱 컬러스(Poetic Colors)’

국립합창단은 2월 10일 저녁 7시 국립합창단 네이버TV를 통해 미디어 콘서트 ‘포에틱 컬러스(Poetic Colors)’를 진행합니다. 2020년 11월 녹화 영상을 유료 공개하는 방식으로 김영랑·김소월 등 한국을 대표하는 시인들의 시로 작곡한 합창 음악을 미디어 아트·조명 예술과 결합한 영상예술 콘텐츠에요. 윤의중 지휘로 ‘무언으로 오는 봄’, ‘내 마음 아실이’ ‘바다로 가자’ ‘끝없이 강물이 흐르네’ 등을 선보여요.


- 기간 : 2월 10일 저녁 7시

- 관람 방법 : 네이버TV 후원 라이브

- 문의 : 02-587-8111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