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홀로 취준생 도와주는 정책 5

조회수 2018. 12. 26. 14:24 수정
음성재생 설정

이동통신망에서 음성 재생시
별도의 데이터 요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그동안 공부했던 학교를 졸업하고 사회에 첫걸음을 내딛는 졸업생들이 취업을 준비하느라 바쁜 시기입니다. 취업준비생들이 원하는 직장에 취업하고 사회에 첫발을 내딛는 과정에서 어려움이 많은데요.


이렇게 어려움을 겪고 있는 취준생을 도와주는 정책들이 있어요. 어떤 정책이 있는지, 어떤 지원을 받을 수 있는지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취업고민상담소 전문가의 조언

청년취업아카데미에선 청년이 선호하는 수백만 원짜리 직무교육을 무료로 받을 수 있는 것은 물론 학점 취득까지 가능하니 일거양득이죠. 무료 교육이나 인턴십을 제공하는 정책 중에 나에게 도움 될 만한 것을 찾고 싶다면 청년워크넷(온라인 청년센터)에서 정책을 직접 찾아볼 수 있어요. 궁금한 점이 있으면 카카오톡으로 상담도 받을 수 있답니다.

청년취업아카데미에선 청년이 선호하는 수백만 원짜리 직무교육을 무료로 받을 수 있는 것은 물론 학점 취득까지 가능하니 일거양득이죠. 무료 교육이나 인턴십을 제공하는 정책 중에 나에게 도움 될 만한 것을 찾고 싶다면 청년워크넷(온라인 청년센터)에서 정책을 직접 찾아볼 수 있어요. 궁금한 점이 있으면 카카오톡으로 상담도 받을 수 있답니다.

1. 실무 중심으로 배우고 취직까지 책임지는

청년취업아카데미

대학 재학생과 졸업 예정자들에게 실무 현장에서 필요한 특화된 취업 역량 향상 프로그램을 제공해 취업, 창직, 창업 활동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합니다. 기업, 사업주, 대학, 민간 우수훈련기관이 운영하며 연수생 모집부터 취업 지원 등 사후관리를 통해 지속적 취업 연계를 지원합니다. 


특히 상대적으로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인문계 학생들을 위해 인문 특화 과정을 운영하고 있어 취업 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게 했습니다.


  • 선발기준 대학 졸업 예정자, 교육과정 수료 후 6개월 이내 취업이 가능한 자, 대학 재학생 (4년제) 2~3학년, (2. 3년제) 1학년 2학기~
    *저소득층 학생의 경우 연수과정 정원의 30% 이내에서 우선 선발 가능  

  • 문의 한국산업인력공단 052-714-8272

  • 누리집 청년취업아카데미(www.myjobacademy.kr)


2. 해외취업 성공을 위해

해외취업정착지원금

외국에서 취업을 성공할 경우 현지 정착과 장기근속을 위해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원금 우대국가의 경우 최대 800만 원, 선진국 분류 국가의 경우 최대 400만 원을 받는데요. 단 한 번에 지급되는 것이 아니라 취업 후 1개월, 6개월, 12개월 등 세 번에 걸쳐 지원됩니다.


  • 대상 월드잡플러스에 사전 구직 등록 후 해외 취업

  • 누리집 월드잡플러스 (www.worldjob.or.kr)

  • 문의 한국산업인력공단 월드잡 플러스 1577-9997



3. 진로와 취업 상담으로 막막함 탈출
대학일자리센터

각 대학에 설치된 대학일자리센터에서 전문적인 취업 및 진로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 전국 대학교 101개에 설치되어 있어 원스톱 고용서비스를 제공하는데요. 본인 학교가 아니더라도 61개 거점형 대학일자리센터에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대상 대학재학생, 졸업생, 지역청년

  • 누리집 온라인청년센터 (www.youthcenter.go.kr)

4. 취업부터 인생 고민까지 청년의 고민 해결사

청년센터

서울시 청년활동지원센터는 서울형 청년 안정망을 구축하기 위해 설립되었는데요. 기존 청년고용정책의 사각지대에 있는 청년들에게 진로 설계, 역량 강화, 진로 모색 등 간접적인 구직활동 지원과 사회참여 활동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경기도와 경기콘텐츠진흥원은 문화콘텐츠 분야 예비창업자 및 스타트업을 지원해주는 판교 경기문화창조허브, 청년들의 네트워크 및 활동 공유 공간을 지원해주는 대구광역시 청년센터도 청년들을 위한 공간입니다.


문의 서울시 청년활동지원센터 02-6358-0632 , 판교 경기문화창조 허브 031-776-4699, 대구광역시 청년센터 053-427-1939


5. 열심히 할수록 이득, 참여수당 20만 원 지급

취업성공패키지

취업 지원 프로그램으로 취업성공패키지 1 유형은 취약계층, 취업성공패키지 II 유형은 일반 취업 준비생이 참여할 수 있습니다. 개인별 상담, 직업훈련, 맞춤형 취업 알선까지 통합 서비스를 제공하는데요. 취업성공패키지 II 유형에 성실히 참여하면 1단계에선 참여수당 20만 원, 2단계는 참여수당 월 최대 40만 원씩 6개월간 지급되며 3단계는 최대 90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대상 고등학교 이하 졸업(예정)자 중 비진학 미취업 청년, 대학교(전문대 포함) 졸업 후 미취업 청년, 고교 마지막 학년 및 대학 등 마지막 학기 재학 중인 자

  • 누리집 취업성공패키지 (www.work.go.kr/pkg)

  • 문의 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 1350



원하는 진로에 따라 교육이나 상담 등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는데요. 취업의 어려움을 겪는 취준생들이 지원 대상이 되는 분야에서 취업성공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제공받고 도움받길 바랍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