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범한 가정주부가 가구 전문점 창업에 성공한 비결 2가지는?

조회수 2018. 8. 23. 09:30 수정
음성재생 설정

이동통신망에서 음성 재생시
별도의 데이터 요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평범한 가정 주부가 자신의 오랜 꿈을 이루고 가구 전문점을 창업했는데요. 손재주가 좋았던 김상희 대표는 딸아이를 위해 만든 의자가 SNS에서 인기를 얻은 덕분에 가구 디자이너의 길에 들어섰어요.

부모 마음으로 아이들을 위한 가구를 만들어 온 김 대표가 가구 전문점을 창업하고 성공한 데는 두 가지 성공 비결이 있었다고 하는데요. 그녀가 말하는 창업 성공 비결은 무엇인지 들어보았습니다.

{주부 창업}

공방을 열기 전 김상희 대표는 두 자녀를 키우는 평범한 가정주부였지만 마음 한편에는 ‘가구를 만들고 싶다’는 오랜 소망이 있었어요. 


러시아 유학생 시절 자작나무 숲에 매료된 뒤로 시작된 소망이었지만, 이건 단순히 소망일 뿐이었습니다. 결혼을 하고 아이를 낳고 키우면서 시간에 쫓기는 하루하루의 연속이었기 때문이에요.

러시아에 가면 모스크바에서 상트페테르부르크까지 이르는 800km 정도의 길이 있어요. 옆으로 자작나무 숲이 쭉 이어져요. 정확히 기억나지 않지만 어느 밤이었던 것 같아요. 그 길을 따라 열두 시간 동안 자작나무 숲을 바라보다 나무가 전하는 매력에 흠뻑 빠져들었죠. 어릴 적부터 만들기를 좋아했던 터라 자작나무에 흥미가 생기자마자 무언가를 만들어내고 싶다는 열망이 가득해지더라고요. 하지만 현실은 만만치 않았죠. 

꾹꾹 묻어두기만 한 갈증을 되살아나게 한 건 국내에 찾아든 DIY(Do It Yourself, 소비자가 원하는 물건을 직접 만들 수 있도록 한 상품) 열풍이었습니다. 김상희 대표는 영국을 여행하면서 봤던 유럽 가구의 트렌드와 러시아 자작나무의 매력을 떠올리며 목공예를 배우기로 결심했어요.  


목공예를 시작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첫딸을 위한 작은 의자를 만들었습니다. 꿈꿔오던 것을 해냈다는 설렘과 자랑하고 싶은 마음이었을까요? 


첫 작품을 블로그에 소개했고 예상치 못한 반응이 왔습니다. 취미로 시작한 목공예를 업으로 삼게 된 건 그때부터였어요.


손재주를 앞세워 가구 제조사에 디자이너로 취직했습니다. 가구 디자이너로 보낸 7년은 결코 부족하지 않은 시간이었지만 엄마로서 내 아이를 위한 가구를 만들 수 없었던 것에 대한 답답함이 있었어요. 


주변 엄마들과 대화를 해보니 비슷한 마음을 털어놓는 사람들이 많았습다. 내 자녀 그리고 다른 아이들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가구를 직접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해결책은 ‘창업’이었습니다.

출처: C 영상미디어
이끼 식물로 채워진 벌집 형태의 인테리어 소품.

평범한 주부에서 성공한 창업가로 변모하기까지

김 대표가 아이들 가구를 제작하기 위해 선택한 목재는 자작나무였어요. 자작나무는 러시아와 같은 추운 지역에서 자라기 때문에 수분 함량이 적어 변형 가능성이 낮고 외부 충격에도 강하다고 합니다.

MDF(섬유판)나 PB(파티클보드)를 주 재료로 한 가구는 유해물질이 단점으로 꼽힙니다. 톱밥과 접착제를 압착해서 제조하기 때문에 ‘포름알데히드’라는 발암물질이 발생할 수 있어요. 이러한 점에서 제가 만든 가구는 안전성이 가장 큰 차별점이자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작나무를 사용한 데다 친환경 마감처리로 아토피 걱정을 덜 수 있죠. 가구에 별도 색을 입히지 않는 이유도 보다 자연 그대로를 느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예요. 최근 KC인증을 통해 ‘어린이가 사용했을 때 안전하다’, ‘포름알데히드가 방출되지 않는다’는 점을 확인받기도 했습니다.”
김상희 대표가 천연이끼식물을 넣은 장식용 소품을 들어보이고 있다.

김 대표는 자신이 가구를 제작하는 사람이기에 앞서 자녀를 둔 엄마로서의 신념도 상품에 충분히 반영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엄마, 아빠 마음을 자작나무에 담았습니다’라는 슬로건 또한 같은 맥락이에요. 


대량생산을 고집하지 않는 이유도 이 때문입니다. 날이 갈수록 환경오염과 자녀 건강문제를 고민하는 부모들을 위해서는 하나를 만들더라도 제대로 된 가구를 만들고 싶다는 김 대표의 진심이 드러나는 대목입니다. 


김 대표가 가장 애착을 갖는 제품은 ‘360도 회전책장’입니다. 회전책장은 영국 도서관에서 보았던 책장에서 착안해 만든 아동용 가구인데요. 기존에 있던 레일로는 큰 무게를 떠받칠 수 없어 알루미늄을 티타늄으로 바꾸고, 15개의 샘플링을 받은 끝에 지금의 회전책장에 꼭 맞는 레일을 완성했습니다. 


결과적으로 회전책장은 다섯 살 아이의 평균 키 정도 되는 높이임에도 약 450권의 도서를 비치할 수 있는 실용적이고 건강한 가구로 탄생하게 되었죠.  

역량이 커지고 자금력이 풍부해지면 시스템화가 가능한 책상을 만들고 싶어요. 아동 책상은 신발과 같은 개념으로 봐야 합니다. 아이가 성장하면 신발을 바꿔주듯 책상 크기도 달라져야 하니까요. 좋은 나무로 만든 책상을 몇 년 쓰고 버리면 아까우니까 기술적으로 자유롭게 변형시킬 수 있는 책상이 필요합니다. 외국에서는 하드우드 가구를 100년 가구라고도 해요. 우리나라에서도 가능한 표현이 됐으면 좋겠어요.
김 대표가 가장 애착을 가지는 작품으로 꼽은 ‘360도 회전책장’

창업할 수 있었던 두가지 이유, 신사업창업사관학교와 SNS

김 대표는 창업이 가능했던 이유로 아이템 외에 두 가지를 꼽았어요. 신사업창업사관학교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입니다. 신사업창업사관학교의 지원이 없었다면 목공예를 하고 싶어 들인 시간과 노력이 창업으로까지 이어질 수 없었을 거예요.

사업을 하려고 하니 마케팅, 회계, 세무 등 알아야 하는 것들이 너무 많았어요. 신사업창업사관학교를 우연히 알게 됐고 제 아이템이 이곳에 선정된 덕분에 150시간의 이론교육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사업자로서 자세와 지식을 갖추게 해준 조력자가 됐죠. 무엇보다 16주간 이뤄진 점포 체험 경험이 창업에 큰 도움이 됐어요. 실제로 가게를 열기 전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확인하고 더 나은 방안을 찾으면서 창업 실패율을 낮출 수 있었으니까요.
나무를 조각해 겹쳐 만든 조명.

SNS를 매개로 한 고객과의 소통 또한 공방 운영에 도움이 되고 있어요. SNS는 가구 만들기만큼 꾸준히 해오는 활동임과 동시에 첫 작품을 소개한 공간이자 아이를 둔 엄마들의 이야기를 전해들을 수 있는 창구였지요. 


그러면서도 그는 홍보성 SNS는 주의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상품을 파는 것에만 집중해서는 소비자의 공감을 얻을 수 없기 때문이에요. 


자신의 가구가 긍정적인 반응을 얻을 수 있었던 것도 딸들이 쓰는 가구를 만드는 엄마였기 때문인 것 같아요. 엄마의 마음으로 작업하다 보니 가구에 칠하는 것부터 붙이는 쇠 하나까지 소홀히 할 수 없었던 거죠.


창업을 한 후 어려움이 없었던 건 아닙니다. 큰 사업자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마케팅 방법과 판로가 문제였어요. 아무리 잘 만든 제품이라도 홍보 없이는 소비자의 반응을 끌어내기가 어려웠습니다. 또 공예산업이 활성화되지 않은 국내시장에서 숙련된 인력을 구하기도 쉬운 문제가 아니었어요. 

대기업 중심의 공예산업이 활성화되면 소비자 입장에선 가격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어요. 1인 공예가 또는 창업가들이 성장할 수 있는 사회적 장치가 마련됐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그렇게 되면 경력단절여성이나 젊은층의 유입도 기대할 수 있지 않을까요.

신사업창업사관학교란?
출처: http://newbiz.sbiz.or.kr/nbs/main.do
신사업창업사관학교 홈페이지

다양한 신사업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성장 가능성이 높은 유망 아이템을 중심으로 예비창업자를 선발하는 사업이다. 선발된 예비창업자는 이론교육과 점포 경험 체험, 멘토링, 창업자금 등을 패키지로 지원받는다.


▶지원 절차


교육생 모집 공고 → 교육생 선정 → 창업 이론교육 → 점포 경영 체험 및 창업 멘토링 → 창업자금 및 사후지원


▶더 자세한 내용은?


 신사업창업사관학교 누리집(http://newbiz.sbiz.or.kr)

평범한 주부가 창업에 성공했던 비결은 바로 예비창업자를 지원하는 신사업창업 사관학교와 소비자들과 소통할 수 있는 SNS였어요. 


창업을 꿈꾸고 있는 분이라면 신사업창업사관학교와 같이 창업자를 지원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에 지원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