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부산 해운대 바닷가에 등장한 '모래조각품'들의 정체는?!

조회수 2018. 7. 26. 12:03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그림자 한 뼘 없이 뙤약볕이 내리쬐는 부산 해운대해수욕장 한편에 모래언덕이 살짝 솟아 있어요. 그 위로 얇은 나무젓가락을 든 채 무언가 끄적이는 한 남자가 보이는데요. 가까이 다가가 보니 그는 동화책에서나 볼 법한 여인의 모습을 조각하고 있었어요. 무더위는 아무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듯 작업에 한창인 그는 모래조각가 김길만 씨입니다.



김길만 씨는 주말마다 해운대 해수욕장을 찾고 있습니다. 거주지인 경남 양산에서부터 이곳까지는 버스로 1시간 30분 거리인데요. 모래조각을 하겠다는 일념만으로 가깝지 않은 거리를 오고 간 지 어느새 30년이나 되었다고 해요. 

“주말이면 여기 백사장은 제게 화실이고 작업장이자 캔버스가 돼요. 오전 7시부터 조각을 시작했는데 생각보다 더 덥네요. 그래도 날씨랑 오늘 작품명 ‘여름 여인’이 맞아떨어지는 것 같아 다행이에요.”

오뚝한 콧날과 머릿결, 머리카락 위로 놓인 꽃잎 주름 등 그의 정교한 표현 실력을 보면 전문 조각가 못지않아요. 하지만 그는 단 한 번도 미술 교육을 받은 적이 없다고 해요. 


독학한 실력 그대로를 보여줄 뿐이죠. 매일 작업할 수도 없어요. 평일에는 생업 현장에 있어야 해서 주말에만 작업을 한답니다.


그의 어릴 적 꿈은 미술가였다고 해요. 하지만 어려운 형편 탓에 포기한 꿈을 다시 꾸기 시작한 건 1987년부터입니다. 친구와 해운대 바닷가를 걷던 중 우연히 모래를 만졌는데 이전에 미처 느끼지 못했던 감촉이었어요. 거친 것 같으면서도 보드라운 느낌이 쉽게 잊히질 않았죠. 


장난삼아 모래로 빚은 인어공주 형상은 그렇게 모래조각 활동의 발단이 됐습니다. 

“제가 그림만 잘 그리는 줄 알았는데 조각에도 소질이 있더라고요(웃음). 그림이든 조각이든 열정만 있다면 못해낼 것이 없겠구나 싶었어요. 이왕 도전하는 거 남들이 잘 접근하지 않는 분야를 해보자 했고 그게 모래조각이에요.”

초기에는 한 작품을 완성하는 데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었어요. 그래서인지 지금까지 선보인 작품 1000여 개 가운데 마음에 드는 건 15개에 불과하다고 해요. 


당시에 잘됐다고 생각한 작품도 시간이 지나고 보면 만족스럽지 못한 부분을 찾아내곤 해요. 대신 매번 작품 속 문제점이나 실수를 짚어내며 반복하지 않으려고 노력합니다.

1 상평통보를 본떠 모래조각한 작품
2 가시고기를 형상화한 모래조각으로 김 씨가 애착을 갖는 작품 중 하나다.│ 김길만

모래조각은 고독한 작업, 하지만 다들 좋아해줘 보람을 느껴요

김길만 씨가 작업하는 데 필요한 재료는 모래와 물, 나무젓가락뿐이에요. 대다수 모래조각가들이 들고 다니는 미장 칼이 그에겐 나무젓가락인데요. 보다 정교한 작업을 할 수 없을까 고민하던 중 눈앞에 뒹구는 쓰레기 하나를 발견했다고 해요.


지나가던 아이가 다 먹고 버린 핫도그 막대기였어요. 미장 칼은 직선을 그리는 데 유용하다면 나무젓가락은 곡선 처리를 하는 데 매우 탁월했어요. 그때부터 나무젓가락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그만의 도구가 됐어요.

“모래조각이 그래요. 재료비가 거의 안 드는 것은 당연하고 매번 표현하고 싶은 걸 자유롭게 할 수 있어요. 물론 하루 중 반나절 이상을 혼자 작업하는 만큼 고독한 일이기도 해요. 때로는 물새 소리, 파도 소리가 벗이 돼줘요. 휴가철에는 많은 관광객이 몰려 자연의 소리가 잘 안 들리지만 또 다른 매력이 있어요.”

쉼 없이 모래를 주무르고 조각하던 그가 갑자기 양동이를 들고 바다로 향해요. 모래조각을 위해서는 빼놓을 수 없는 과정이에요. 모래가 쉽게 무너지지 않도록 하려면 벌 성분이 짙어야 하는데 바닷물이 그 부분을 도와줍니다.


모래와 바닷물을 1 대 1 비율로 섞어 질펀하게 만든 뒤 두드리면 조각판이 되는 셈이죠. 특히 여름철에는 물이 금방 마르지만 바닷물은 소금기가 있는 덕분에 그 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려요. 김 씨가 작업 시작에 앞서 마땅한 장소를 물색하는 데 많은 시간을 들이는 이유도 이 때문입니다.


자리 잡기가 쉽지는 않았어요. 김 씨에 따르면 과거 백사장에는 불법 상인들이 밀집해 자리다툼이 빈번했다고 해요. 하루는 장사가 방해된다며 인근 상인이 그의 소지품을 몽땅 숨긴 적이 있었어요. ‘조각 활동을 포기해야 하나’ 고민이 들기도 했지만 맨발로 귀가하다 보니 오기가 생겼어요. 그날 이후로 그는 비가 오든 눈이 오든 백사장에 나가 연습했습니다.

“세월이 흐르니까 이곳 풍경도 많이 바뀌더라고요. 단속이 강화되면서 불법 상인들이 하나둘씩 사라졌고 스마트폰이 생기자 사진사도 없어졌어요. 반대로 저는 시대가 변하면서 조명받게 된 것 같아요. 관광객들이 제 작품을 촬영하고 온라인에 올리면서 더 알려졌으니까요.”

이날만 해도 셀 수 없이 많은 관광객들이 그의 작품 앞에 모였다 흩어졌다를 반복했어요. 국내 관광객을 비롯해 외국인들도 모래조각에 커다란 흥미를 보였습니다. 김 씨는 “영어를 잘 모르지만 뷰티풀이라는 소리가 들린다”며 함박웃음을 지었어요.


그의 작업은 사시사철 이뤄지는데요. 각 계절마다 작품과 어우러질 수 있는 풍경이 달라서예요. 그중에서도 겨울에 하는 작업을 가장 좋아합니다. 핫 팩을 쥐고 조각해야 할 정도로 추운 날도 있지만 겨울 햇빛에 반짝이는 모래알은 결코 놓칠 수 없는 장관이에요.


모래조각의 소재는 무궁무진해요. 그는 영감이 떠오를 때면 곧장 스케치북에 그려뒀다가 모래 위에 새기는데요. 때로는 누군가를 기리기도 합니다. 최근 열렸던 2018 해운대 모래축제에서 고 손기정 선수의 모습을 조각한 바 있어요. 

“축제 주제가 ‘영웅’이었어요. 일장기를 달고 뛸 수밖에 없었던 손기정 선수에게 모래로나마 태극기를 달아주고 싶었어요. 또 손 선수를 알지 못하는 요즘 젊은 세대에게 그를 알리고 싶기도 했고요. 기회가 된다면 역대 대통령들의 모습도 작품화해볼까 해요.” 

김 씨의 작품 활동이 박수만을 받는 것은 아니예요. 흔히 말하는 돈벌이가 안 될뿐더러 보존할 수도 없는 모래조각의 가치가 얼마나 있느냐는 부정적인 시선도 있어요. 그러나 그의 뜻은 분명합니다.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것이며 그는 작품이 완성된 그 찰나의 희열을 포기할 수 없습니다. 

“많은 사람이 그러는 것처럼 저도 주말에 휴식도 취해봤는데 재미가 없었어요. 아마 제 인생의 색깔을 찾고 싶었던 것 같아요. 백사장에서 파도 소리를 벗 삼아 저만의 작품을 완성하는 게 제겐 최고예요.”

모래조각 테마파크를 만드는 것이 꿈이에요

그는 퇴직 이후에는 조각에만 집중하려 해요. 우선 모래조각품을 감상하면서 물놀이를 할 수 있는 ‘모래조각 테마파크’를 조성할 계획이에요. 그는 테마파크 안에서 모래조각 체험교실을 운영하면서 국내 모래조각 시장 활성화에 이바지하겠다는 의지도 내비쳤어요

“제가 알기로 모래조각을 직업으로 하시는 분은 국내에 두 분 정도예요. 외국에 비하면 국내 시장이 너무 좁거든요. 저는 취미생활로 하고 있다지만 업으로 삼은 분들은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더욱 클 겁니다.”

더불어 모래조각 인재 양성의 필요성을 언급하기도 했어요.

“모래조각은 반드시 해변에서만 할 수 있는 건 아니에요. 학벌을 요구하지도 않죠. 오직 모래와 열정, 뜻이 있다면 가능한 이 예술이 제 세대에서 끝나지 않았으면 해요.”

이른 오전부터 시작된 이날의 작업은 오후 3시가 돼서야 마무리됐어요. 김길만 씨는 장장 8시간 동안 더위를 견뎌내며 만든 작품을 그대로 두고 미련 없이 돌아섰어요. 아깝지 않느냐는 질문에 김 씨는 “자연에서 온 것이니 자연에 두고 와야죠”라며 “바람이 조금씩 가져갈 거예요”라고 답했습니다.


마지막으로 그에게 모래의 의미를 물었어요.

제겐 장난감 같은 존재죠. 언제든지 함께할 수 있는 소중한 친구이기도 하고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