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여름 전기요금 폭탄에서 벗어나는 절약꿀팁 4

조회수 2018. 7. 30. 16:33 수정
음성재생 설정

이동통신망에서 음성 재생시
별도의 데이터 요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무더위가 시작되면서 전기료에 대한 고민이 생기셨을 수 있는데요. 여기 에어컨부터 냉장고, 전기밥솥 등등 우리 가정에서 사용하는 가전제품 전기료 절약하기 꿀 Tip을 대방출합니다. 이번 여름은 전기료 걱정 없이 살아보아요!


1. 에어컨 전기료 절약하기

1) 에어컨의 원리를 이해하면 좋아요. 에어컨은 흡입되는 공기를 일정 온도가 될 때까지 냉각시킵니다. 실외기로 더운 공기를 내보내고, 냉매로 실내 공기를 차갑게 만들어 쾌적한 온도를 유지해요. 이때 실외기가 뜨거우면 에너지 효율이 떨어지죠. 실외기 위에 햇빛을 막는 차양막을 설치하면 에너지 효율이 높아져 전기 요금이 절약돼요.

2) 실외기 주변에는 장애물이 없어야 하고, 먼지나 오염물질도 제거해주는 것이 좋아요.

3) 에어컨 필터는 깨끗하게 청소해주세요. 먼지로 오염된 에어컨 필터는 실제로 3~5%의 전기를 더 소모해요. 필터 청소법은 간단해요. 에어컨 필터를 떼어내어 솔과 세정제로 씻고 물로 헹구면 돼요. 이렇게 필터를 주기적으로 청소할 경우 한 달에 10kwh 가량의 전력을 아낄 수 있다고 해요.

4) 온도 관리도 중요해요. 무조건 제일 낮은 온도로 틀기보다는 적정한 온도를 유지해주어야 해요. 에어컨 설정 온도는 26℃가 적절해요. 냉방온도를 22℃에서 1℃씩 올릴 때마다 전력 사용량은 4.7%씩 줄어들어요.

5) 에어컨은 원하는 온도에 도달한 뒤부터는 전기를 적게 사용하기 때문에 이른 시간에 실내 온도를 낮추는 것이 중요해요. 또한 커튼이나 블라인드를 쳐서 직사광선이 들어오지 않도록 하는 것만으로도 냉방 효율이 올라가요.

6) 에어컨을 계속 켜두면 전기료가 배로 나올 것 같지만 그렇지 않아요. 껐다 켰다 하는 데 에너지가 더 소모돼요. 보통 에어컨은 희망 온도에 도달하면 실외기는 작동을 멈추고 실내기가 돌아가기 때문에 적정온도를 유지하는 게 전기료를 절약하는 길이에요.

2. 냉장고 전기료
절약하기

1) 냉장고 공간은 60~70%만 채우는 것이 좋아요. 냉장실 안이 가득 차 있으면 공기의 순환이 어렵고 기온을 맞추는 데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이에요.


2) 따뜻한 음식은 식혀서 넣어주세요. 따뜻한 음식을 식히지 않고 냉장고에 바로 넣어 보관할 경우, 냉장 효율이 떨어지고 주변 음식 온도도 올라가기 때문이에요. 특히 냉장고 속 습기는 세균을 번식시킬 수 있으므로 습기 없이 관리하는 것이 중요해요.


3) 냉장고 문을 빠르게 닫는 것도 중요해요. 실제 냉장실 문을 6초 동안 열었을 때 다시 온도를 낮추기 위해서는 30분 동안 냉장고가 가동되어야 하기 때문이에요.


4) 냉장고 뒷면에 먼지가 쌓이면 화재 위험이 있으므로 1년에 한 번 청소기와 칫솔을 이용해 먼지를 제거해야 해요. 24시간 돌아가는 냉장고의 경우는 방열판의 먼지를 제거하는 것이 전력 소모를 줄이는 데 효과적이에요.


3. 세탁기 전기료 절약하기

1) 여름에는 땀에 젖은 빨래가 많아 세탁기의 사용 횟수도 많아져요. 세탁기 에너지 소비는 세탁물 양보다는 횟수를 줄이는 것이 중요한데요. 가능하면 세탁물을 한꺼번에 모아서 세탁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또 탈수는 세탁 과정 중에서 가장 많은 전력을 소비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5분 이내로 사용하는 것이 전력 소모를 줄일 수 있어요.


3) 고온다습한 날씨에는 빨래 헹굼 시 섬유 유연제 대신 구연산을 사용하면 좋아요. 적은 빨래에는 1스푼, 많은 빨래에는 2스푼 정도 넣어주면 세균 및 냄새 제거에 도움이 돼요. 


4. 실내조명 바꾸어 전기료 절약하기


여름철에 전구를 고효율 제품으로 바꾸면 실내 온도를 낮춰 냉방에너지를 아끼는 데 도움이 돼요. 백열전구는 빛과 함께 열을 100℃까지 방출하지만, LED 전구는 그 절반인 45℃ 정도이기 때문이에요. 게다가 LED 전구는 백열전구보다 밝지만 소비전력이 1/7 수준인 데다 수명은 100배에 가까워 전기 요금 절약 효과는 물론 조명 구입 및 교체 비용 절감 효과도 커요. 


한국전력공사에서는 대가족, 다자녀, 출산가구에 한해서 전기 요금 감면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5인 이상 가구나 3자녀 이상 가구인 주거용, 주택용 고객이 전기 요금 할인 신청 대상인데요. 인터넷 및 모바일로도 간단하게 신청할 수 있어요! 아래 신청하러 가기 링크를 클릭하면 인터넷 창구로 연결됩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