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모이는 짠테크 비법, '착한 마일리지 제도 5' 활용하자!

조회수 2018. 3. 16. 09:30 수정
음성재생 설정

이동통신망에서 음성 재생시
별도의 데이터 요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착한 일을 하면 받는 것은 칭찬뿐만이 아닙니다. 서울시에서 시행하는 에코마일리지는 현금처럼 사용하거나 아파트 관리비에서 차감 받을 수 있고, 인천 도서관의 경우 적립된 마일리지로 서점에서 책을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이 외에도 공공기관·지자체 등에서 시행하고 있는 다양한 마일리지 제도를 소개합니다. 


교통법규 준수하고 벌점 깎고

‘착한 운전 마일리지’


경찰청이 2013년 8월부터 시행하고 있는 이 제도는 운전을 착하게 하면 그만큼 마일리지가 쌓입니다. 운전자가 1년 동안 무위반·무사고 운전을 약속한 후 실천에 옮기면 마일리지가 10점씩 쌓입니다. 쌓은 마일리지는 벌점을 줄이는 데 쓰입니다. 벌점을 40점 이상 받아 정지 처분 대상이 됐을 때 누적 마일리지만큼 벌점과 정지 일수(1점에 1일)를 줄일 수 있습니다.


운전자라면 누구나 전국의 경찰서, 지구대, 파출소에서 서약서를 제출하고 마일리지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혹 교통사고를 유발했거나 법규를 위반해도 다음 날 다시 서약서를 내면 됩니다. 횟수에도 제한이 없습니다. 다만 취소 처분을 받으면 면허를 다시 받은 날부터, 정지 처분을 받으면 처분이 종료된 다음 날부터 제출할 수 있습니다.

문의 경찰청 182

에너지 아끼고 포인트 쌓고

‘에코마일리지 & 탄소포인트제’


서울시의 ‘에코마일리지’는 시민들이 가정이나 일반 건물 등에서 전기나 수도, 도시가스, 지역난방과 같은 에너지 사용량을 줄이면 인센티브를 주는 시민참여형 프로그램입니다. 6개월간 에너지 사용량을 직전 2년 같은 기간과 대비해 5~10% 줄였다면 1만 점이 주어집니다. 적립된 에코마일리지는 녹색상품 구매나 대중교통 이용에 사용가능합니다. 제휴된 가맹점에서 카드 이용 시 에코마일리지를 적립 받고 현금처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서울시 이외 지역 주민들은 ‘탄소포인트제’를 이용하면 됩니다. 이는 가정이나 상업 건물 등에서 전기, 가스, 수도 등을 절약한 실적을 온실가스로 환산해 포인트를 발급하고, 1포인트당 3원 이내의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온실가스 실천 프로그램입니다. 현금, 탄소캐시백, 교통카드, 상품권, 종량제 쓰레기봉투, 공공시설 이용 바우처, 기념품 등 지자체가 정한 범위 내에서 지급받은 탄소포인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탄소포인트를 탄소캐시백으로 전환하는 경우 이마트, 뚜레쥬르, 11번가 등 5만여 OK캐시백 가맹점 등 탄소캐시백 가맹점에서 현금처럼 사용 가능합니다.

문의 에코마일리지 : 서울시 기후변화대응과
02-2133-3605, 3604, 3603, 3602
탄소포인트제 : 한국환경공단 기후대기본부
032-590-3448(시행 기준 및 할인혜택 지자체별 상이)

공공도서관에서 책 빌리면 서점 할인 혜택

‘공공도서관-지역서점 멤버십 포인트’

지역에 있는 공공도서관을 이용하면 지역 내 서점에서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게 하는 마일리지도 있습니다. 의정부시에서 개발한 ‘공공도서관-지역서점 멤버십 포인트 시스템’이 바로 그것입니다. 공공도서관 이용 실적을 서점에서 포인트로 사용할 수 있는 제도로, 도서관에서 대출한 책을 반납한 시점에 100포인트가 마일리지로 쌓이면 이를 지역 서점에서 책을 구입할 때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문의 의정부시 도서관정책팀 031-870-6521

시정 참여하면 교통비가 공짜

‘홈페이지 마일리지 제도’

홈페이지에서 다양한 행정정보를 제공하는 인천광역시에서는 주민의 적극적인 시정 참여를 유도하고 주민에게 다양한 혜택을 주려고 ‘홈페이지 마일리지’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인천시 홈페이지에서 시정에 참여할 때마다 홀씨가 적립되는데, 이 홀씨를 포인트로 사용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보유 홀씨 1000개 초과 시 천 단위마다 T-money로 전환이 가능하고, 적립 홀씨 100개 이상부터는 복지시설에 기부할 수도 있습니다. 

문의 인천광역시 정보화담당관실 032-440-2348

솔선수범할수록 풍성한 할인 혜택

‘자원봉사 마일리지’

각 지자체에서는 자원봉사 마일리지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역 내 우수 자원봉사자에게 할인 혜택을 주어 동기를 부여해 자원봉사 활성화에 이바지한다는 차원입니다.


가장 먼저 도입한 지자체는 2013년 실시한 전주시입니다. 봉사자를 대상으로 시간당 120점씩 점수를 주는데, 이 점수로 봉사자들은 공공 체육시설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고, 민원서류 발급 수수료를 낼 수도 있습니다. 그밖에 취업 지원 때 추천서 발급, 상해보험 가입도 지원하는 등 할인가맹점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포항시에서는 2016년 3월부터 봉사활동을 많이 한 시민들을 대상으로 공영주차료 이용료를 감면해주는 ‘골드카드(GOLD CARD)’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1365자원봉사포털시스템 통계기준 연간 100시간 이상의 자원봉사자에게 적립되는 마일리지를 소지한 본인이 포항시시설관리공단에서 운영하는 공영주차장을 이용할 때 주차요금 50%를 감면받는 제도입니다.


부천시는 자원봉사카드를 발급받은 봉사자에 한해 민간할인가맹점 총 58곳에서 최저 5%부터 최대 30%까지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충청남도에서는 자원봉사활동 누적시간 100시간 초과자에 대해 초과시간 1시간당 200원을 적립해주고 있습니다. 이 점수로 도내 자연휴양림이나 공영주차장, 체육 및 문화 시설을 이용할 수 있고, 민원서류 발급 수수료도 낼 수 있습니다.

문의 각 지자체(시행 여부 및 내용 지자체별로 상이)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