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단짠'에 중독된 당신, 혹시 미각 중독?

조회수 2020. 11. 2. 08: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매콤짭짤한 떡볶이를 먹고 아이스크림을 먹거나 찌개를 먹고 캐러멜라테 한 잔, 거기에 소금을 뿌린 솔트캐러멜케이크까지 한입! 매콤하고 짠 음식을 먹고 나면 달콤한 디저트가 당기는 것은 인지상정. ‘단짠’의 조합을 다 챙겨 먹다 보면 왠지 죄책감이 들기도 하지만, 어쩔 수 없죠. 맛있는걸요.




하지만 헤어나올 수가 없이 달고 짠 맛이 늘 생각난다면, ‘미각 중독’일 수도 있습니다. 미각 중독은 비만과 고혈압 같은 질환의 발병 위험을 높일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지금부터 몇 가지에 해당되는지 한번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 과자, 빵, 커피를 먹어야 집중이 된다. 안 먹으면 집중력 ‘제로’.

☑ 스트레스를 받으면 바로 떠오르는 음식이 있다.

☑ 원하던 음식을 먹었는데 또 다른 음식이 떠오른다.

☑ 배가 불러도 원하는 음식이 있으면 먹는다.

☑ 군것질을 많이 한다는 자괴감을 느낀 적이 있다.

☑ 한번 먹기 시작하면 네버엔딩 스토리! 끝까지 먹는다.

‘이거 완전 내 얘기다’ 싶다면 미각 중독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입이 맛을 기억한다. 몸이 기억한다” 이런 말 자주 하죠. 미각 중독이 바로 이런 상태를 말합니다. 몸이 단맛이나 짠맛 등의 맛과 음식을 먹은 후의 좋았던 느낌을 기억하는 거죠. 그리고 또다시 그 맛을 찾게 만드는 상태, 바로 미각 중독입니다.




먹은 음식이 혀에 닿으면, 미뢰에서 맛을 받아들여 뇌로 전달합니다. 뇌는 음식의 맛과 종류, 향 등을 기억하죠. 강한 자극일수록 더 쉽게, 더 오래 기억하고 집착하게 되는 것입니다.




미각 중독의 위험한 부분 중 하나는 금단증상을 보일 수 있다는 점인데요, 점점 더 달고 짜고 매운 음식에 집착하게 되니 골고루 먹지 못하는 악순환이 이어집니다. 또 당분과 염분을 필요 이상으로 섭취하면서 고혈압과 당뇨병에 걸릴 수도 있죠. 무엇보다 원하는 음식을 제때 먹지 못하면 스트레스에 시달리기까지 합니다.




미각 중독에서 벗어나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클릭!)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