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기 위해 산다, '리셀러'

조회수 2017. 12. 29. 20:1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출처: 11번가 판매 페이지
출처: 평창패딩
3만 장 한정으로 제작된 ‘평창 롱 패딩’이 폭발적 인기를 얻으며 ‘품귀 현상’이 빚어졌다. 이에 웃돈을 받고 파는 ‘리셀러’가 기승을 부렸다.
출처: 카페 중고나라 캡쳐
리셀러(reseller)란 한정판 제품 등 인기 있는 상품을 비싸게 되팔 목적으로 구매하는 사람을 일컫는다. 리셀러가 많아지면 시장 교란을 초래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출처: 방탄소년단 소속사 ‘빅히트’
리셀링의 대표적인 예는 암표다. 지난 10월 27일 인터파크를 통해 진행된 그룹 ‘방탄 소년단’의 콘서트 티켓은, 정상 판매가의 18배인 최고 180만 원까지 가격이 오르기도 했다.
출처: pexels
암표의 문제는 오직 ‘되팔기’를 목적으로 티켓을 예매해 일반 구매자의 기회를 앗아간다는 것이다. 티켓이 필요한 사람들은 울며 겨자 먹기로 비싼 돈을 지불하고 이를 구매할 수밖에 없다.
출처: OBS 뉴스 캡쳐
하지만 리셀링의 경우, 처벌 근거가 빈약하고 개인이 직거래로 하는 경우가 많아 추적 자체가 힘든 실정이다.
출처: 타블로 트위터
뿐만 아니라, 경범죄처벌법 제3조 제2항 제4호에 따라 오프라인 암표 매매는 처벌을 받지만, 온라인에서 판매되는 암표에는 현재 처벌 규정이 없다.
출처: 청와대 홈페이지 청원
지난 10월 청와대 홈페이지에는, ‘문화·예술·체육 분야의 암표 관련 법을 만들어 달라’는 국민청원이 올라왔다. 과도한 리셀링을 규제해달라는 여론은 날이 갈수록 더해가고 있다.
출처: MBC 뉴스 캡쳐
보다 올바른 시장 문화를 형성하고 리셀링 행위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법적 보완이 필요해 보이는 시점이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